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R&D(연구개발) 정보

home > 글로벌제약산업정보> 의약품 R&D 정보> R&D(연구개발) 정보

글자크기

콜레라균에 대항하는 생쥐의 장내 미생물종 규명

콜레라균에 대항하는 생쥐의 장내 미생물종 규명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출처,원문,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0-07 조회수 2,187
국가정보 아시아>대한민국
출처 한국연구재단
원문 https://www.nrf.re.kr/cms/board/general/view?nts_no=124159&menu_no=95&nts_no=&search_type=&search_keyword=&page=
첨부파일

콜레라균에 대항하는 생쥐의 장내 미생물종 규명 

장내 좋은 미생물로 외부 침입 나쁜 미생물 제거, 감염억제 기전 규명

 

□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윤상선 교수(연세대학교) 연구팀이 생쥐에서 콜레라균에 저항하는 장내 미생물 균주를 찾아내고 이 균주에 의한 감염 저항기전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 항생제 저항성 세균 출현의 우려 가운데 장내에 존재 하는 유용한 공생미생물로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을 물리칠 수 있는 감염 대응 전략으로의 관심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 연구진은 사람과 달리 콜레라균(Vibrio cholerae)에 잘 감염되지 않는 정상 생쥐에 클린다마이신※이라는 항생제를 처리하면 생쥐가 콜레라균에 취약해지는 것에 주목했다. 

     ※ 클린다마이신(Clindamycin) : 혐기성 세균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린코사미드계열 항생제로 세균이 단백질을 생성하지 못하도록 유도한다.

 ○ 클린다마이신에 의해 생쥐의 장에서 박테로이데테스(Bacteroidetes)에 속하는 미생물 종들이 사라지는 것을 통해 이러한 미생물 균총의 변화와 콜레라균 감염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냈다.

 ○ 이를 검증하기 위해 장내 미생물이 존재하지 않는 무균 생쥐에 박테로이데스 불가투스를 이식하고 콜레라균에 노출시킨 결과 훨씬 더 높은 감염 저항성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 박테로이데스 불가투스 (Bacteroides vulgatus) : Bacteroidetes 그룹에 속하는 미생물들 중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존재하는 공생미생물 종이며, 사람보다는 생쥐의 장에 더 높은 빈도로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나아가 박테로이데스 불가투스에 의한 구체적 감염억제 기전을 규명하기 위해 생쥐의 장 속에 존재하는 미생물에 의한 대사산물(metabolite)을 분석하였다.  

○ 박테로이데스 불가투스가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생쥐의 장에는 짧은 길이의 지방산(short chain fatty acid)이 많았으나, 클린다마이신에 의해 이 미생물 종이 사라지면 콜레라균이 에너지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영양소(아미노 당, N-acetyl amino sugars)들이 높은 농도로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짧은 길이의 지방산은 콜레라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 하였다. 장내 미생물균총의 변화는 곧 미생물이 만드는 대사체의 변화로 이어지고, 이것이 침입하는 병원성세균을 상대하는 숙주의 감염 저항성을 결정하는 주요 인자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및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의 성과는 미생물 분야 국제학술지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에 9월 14일 게재되었다. 

 ○ 공생미생물을 활용하여 항생제에 의존적이지 않은 감염 치료 전략을 수립할 근거를 제시한 것으로 앞으로 감염 치료용 프로바이오틱스 개발연구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