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home > 소식> 공지사항

글자크기

산학연 20여개 기관 참여하는 「천연물 혁신성장 추진단」 출범

산학연 20여개 기관 참여하는 「천연물 혁신성장 추진단」 출범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출처,원문,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5-30 조회수 1,345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문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383789
첨부파일

천연물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 본격 추진한다

산학연 20여개 기관 참여하는 「천연물 혁신성장 추진단」 출범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5월 30일 오후, ‘바이오경제 2025’ 실현 및 ‘한반도 천연물 혁신성장 전략’(’18.4)의 내실 있는 이행을 위해 「천연물 혁신성장 추진단」 발족식을 개최한다.

 

□ 「천연물 혁신성장 추진단」은 천연물의약품·건강기능식품 등 천연물분야 전문기업, 학계 전문가, 6개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과기정통부, 충북도청 등 총 20개 기관으로 구성된다.

ㅇ 천연물의약품연구회를 운영하고 있는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 간사, 유전자-동의보감사업단이 사무국을 담당하며,

ㅇ 정기적 포럼 운영, 공동연구 촉진, 정책 제언 등 천연물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고,

ㅇ 천연물 분야의 핵심 이슈를 주기적으로 발굴하여 민-관 공동으로 해결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 정부는 ’16년 기준 연간 약 1,400억 원의 예산을 천연물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ㅇ 이를 통해 출연(연)을 중심으로 천연물소재은행 구축*, 스마트팜 테스트베드 운영**, 비만 특화 천연물소재 발굴*** 등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으며,

* 식물추출물은행에서 1,600여 종의 천연물(자생식물)을 확보·분양 중(생명연)

** 스마트팜 기술이 접목된 Smart U-Farm 운영 (한국과학기술연)

*** 한약재 추출물을 기반으로 췌장 내 지방 흡수를 줄이는 치료물질 개발 (한의학연)

 

ㅇ ‘전통천연물기반 유전자-동의보감사업’(’12~’21, 총 1,554억원)을 통해 가상인체모델 등의 융복합 원천기술을 개발하여 천연물 소재의 인체 내 작용 원리를 과학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ㅇ 또한, 정부는 ‘천연물 혁신성장 선도 프로젝트’(7월 공고 예정)를 통해 유망 천연물 신소재를 천연물의약품·건강기능식품 등 글로벌 제품 개발로 연계하기 위한 기업-연구기관 간 공동연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 이날 발족식에서는 추진단 운영 계획 및 향후 개최 예정인 ‘(가칭) 천연물 혁신성장 포럼’의 추진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ㅇ 포럼에서는 그간 정부 지원을 통해 창출된 성과를 산업계에 소개하여 실제 천연물 개발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산·학·연 협력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 과기정통부 김정원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한반도 전통 천연물의 프리미엄 창출을 위해서는 산학연 협업이 필수적으로, 과기정통부는 천연물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