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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 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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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로 보는 우리 기업의 기회

아프리카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로 보는 우리 기업의 기회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출처,원문,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6-04 조회수 2,224
국가정보 아프리카>모든국가
출처 KOTRA
원문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5313&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

폭발적인 인구 증가와 높은 빈곤율 등 아프리카 보건 산업은 수많은 문제에 당면해 있다. 2010-2020년까지 만성비감염성질환의 증가율은 20%일 것으로 예상되고, 아프리카 전체 인구의 30%만이 1차 보건의료에의 접근이 가능한 상황이다. 이렇게 산재한 문제들 가운데 아프리카 보건 산업의 발전에 있어 민간 부문의 중요성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민간 부문은 혁신적이고 효율적이며 아프리카에 꼭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여 아프리카 보건 산업의 성장 동력이 된다. 현재 상황에서 틀에 박힌 방법을 제시하는 정부나 기부 단체들과 달리, 민간 기업은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다. 필요성을 넘어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하고 빠르게 간파하는 것이다.

 

아프리카 보건 산업 내 민간 부문의 비중은 의약품 제조업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증대되고 있다. 예전에는 공공 부문에 집중되어 있던 의료 서비스 공급조차도 민간으로 바뀌어가는 추세로, 아프리카 인구의 거의 절반이 민간 의료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아프리카 인구의 질 좋은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은 단연 비용 문제이다. 좋은 보건 서비스가 많이 있지만 아프리카 인구 대부분이 서비스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다. 민간 부문은 이러한 상황을 잘 활용하여 틈새시장을 개척할 수 있다. 정부가 최하위 저소득층 인구의 보건을 책임지고, 민간 부문은 그 외 다수 인구가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보건 서비스를 제공할 창의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민간 부문이 가장 번창할 수 있는 분야는 기술이다. 의료기기 생산이든 공급이든 기존에 존재하는 기술(모바일 등)을 활용하여 보건 산업에 접목시킨다거나 블록체인 데이터 관리를 이용하는 등 민간 부문은 앞선 기술로써 의료 산업을 급격히 발전시켜왔다. 그런 점에서 아프리카는 기술의 접목을 통해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다른 선진 지역들보다 훨씬 더 많다. 인프라가 부족한 아프리카에서, 드론을 통한 혈액 운반 서비스*나 모바일을 통한 전문의 진료 서비스**가 다른 지역들보다 더 각광받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 르완다를 비롯한 동아프리카 국가들은 혈액 신속 운반을 위해 드론 활용

** 우간다의 낙후 지역에서 앱을 이용해 병을 진단해주는 모바일 서비스 시행 중

 

민간 부문은 또한 “사후 치료 중심”에서 “사전 예방 중심”으로 변모하는 아프리카 보건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만성비감염성질환(NCDs)에 해당하는 질병들과 예방 가능한 질병들의 예방 사업은 현지 언론과 교육을 통해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으며 나아가 사람들의 삶의 질까지 향상하는 등 사회 가치 실현도 가능하다.

 

공공 부문과 민간 기업들이 상호 보완하여 협력할 수 있다면 아프리카 보건 산업의 미래는 희망적인 요소가 많다. 보건 산업의 발달로 더 많은 건강한 젊은 세대들이 아프리카 경제에 이바지 할 수 있다면 사회 전반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시사점

 

  ㅇ 남아공은 진단기기를 비롯한 의료기기가 인구 대비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시장이 유망

    - 유럽이나 미국 대기업들이 이미 진출해 있지만 품질은 좋고 가격은 합리적인 면을 강조하며 틈새시장을 노릴 수도 있고, 소형 의료기기들로 대형 병원들이 아닌 소규모 클리닉이나 개인 병원들을 공략해보는 것도 방법임.

 

  ㅇ 진출 시 우리 기업이 현지 시장에 줄 수 있는 차별화된 장점(Benefit)을 잘 어필할 수 있어야 함.

 

  ㅇ 기술 인력이 부족한 아프리카 시장에서 선진 기술이 도입된 우리 제품이 진출할 경우, 트레이닝과 같은 기술 교육과 A/S서비스도 필수

 

  ㅇ 흑인경제육성법(BBBEE)나 현지 진출 장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현지에 이미 유통 채널이 구축된 역량있는 바이어와 협력하는 것을 추천

 

  ㅇ 남아공은 유통 단계별로 높은 마진이 책정되기 때문에 시장가격과 수입가격에 큰 차이가 있어, 수출 가격을 결정할 때 유통 마진을 충분히 감안해야 함.

 

  ㅇ 현지에서는 동종 업계 간 정보 교환이 잘 되고 있기 때문에 바이어와의 상담 결과가 다른 동종 바이어들에게 알려질 수 있다는 점 유념

    - 상담 할 때(에이전트를 통해 거래할 경우에도 동일) 바이어들 간 경쟁을 유발시켜 유리한 거래 조건을 확보한다는 전략은 오히려 바이어와의 신뢰를 잃을 수 있으므로 주의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