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약품 시장 현황

home > 글로벌제약산업정보> 의약품 시장정보> 의약품 시장 현황

글자크기

중국 아동 의약품 시장동향

중국 아동 의약품 시장동향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출처,원문,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1-29 조회수 2,422
국가정보 아시아>중국
출처 KOTRA
원문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25/globalBbsDataView.do?setIdx=254&dataIdx=129205&pageViewType=&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최근 몇 년 중국 아동 의약품 시장은 크게 확대되는 추세로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중국 0~14세 아동인구는 2억 2천만 명으로 중국 전체 인구의 16.1%를 차지함.

  - 중국식약품관리감독총국의 ‘아동용 의약품 안전조사 보고백서’에 따르면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중국 아동용 약품시장의 성장률은 11.5%를 기록했고 2015년에는 600억 위안의 시장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시장전망

 

  2013년 산아제한정책 완화로 아동 의약품시장 성장 기대

  - 중국 정부는 지난해 11월 중국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에서 부부 중 한명이 독자일 경우 두 명의 자녀 출산을 허용하는 단독 두 자녀 정책을 공식 선언함.

  -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부부는 약 1500만 쌍으로 현재 여간 1조 위안에 달하는 영유아 관련 시장 구모가 2015년 2조 위안에 달할 것으로 보여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큼.

 

  아동 의약품이 부족한 중국

  - 현재 중국은 성인의약품 개수와 비교하였을 때 아동 치료에 필요한 의약품 종류가 많지 않고, 일부 약품은 아동용 의약품이 아예 없는 경우가 많아, 성인 복용량보다 줄여 직접 복용하는 경우가 많음.

  - 또한 중국에서 생산되는 8,000여 종의 약품 중 아동 의약품은 약 300종으로 전체 약품 개수에서 아주 낮은 비율을 차지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외국산 제품 위주, 브랜드 집중도 높음.

  - 중국 의약품시장은 소비자들의 자국 제품에 대한 불신으로 다국적기업이 높음 점유율을 차지

  - 중국 부모들의 경제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구매력이 증가하면서 특히 의약품 선택에 신중한 태도를 보임.

  - 일반 감기약, 기침약 같은 경우는 중약성분이 첨가된 중국 브랜드를 선호하지만 해열제, 정장제와 같은 약품은 외국 브랜드를 선호

 

  병원, 약국 권장으로 선정

  - 중국 소비자들의 습성으로 볼 때 부모들은 대부분 병원에서 처방 받은 의약품을 아이에게 먹이며 일반 감기약 혹은 기침약일 경우 약국에서 권장하는 약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가격대는 20위안 정도이나 수입약일 경우 50위안 이상의 높은 가격대의 의약품도 인기 많음.

  - 중국에서 의약품에서도 안전문제가 불거지면서 비싼 가격임에도 외국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음.

 

□ 수입동향

 

  중국의 의약품류 수입은 2013년 기준 108억19,772만 달러로 전년 대비 8.8% 성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중국/약품류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3004 기준)

                     (단위: US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2013

0

총계

7,950,004

9,941,306

10,819,772

100

100

100

8.8

1

독일

1,256,471

1,562,888

1,784,770

15.8

15.7

16.5

14.2

2

이탈리아

749,463

1,045,569

1,151,546

9.4

10.5

10.6

10.1

3

영국

648,079

749,240

903,884

8.2

7.5

8.4

20.6

4

프랑스

748,198

1,022,416

868,138

9.4

10.3

8.0

-15.1

5

스웨덴

520,542

643,402

748,427

6.5

6.5

6.9

16.3

6

스위스

474,914

665,528

736,576

6.0

6.7

6.8

10.7

7

미국

680,005

686,282

658,426

8.6

6.9

6.1

-4.1

8

덴마크

323,422

407,118

499,090

4.1

4.1

4.6

22.6

9

일본

376,931

455,116

486,186

4.7

4.6

4.5

6.8

10

푸에르토리코

382,838

372,035

477,593

4.8

3.7

4.4

28.4

20

한국

56,825

69,639

64,818

 0.7

0.7

0.6

-6.9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중국에서 의약품은 ‘의약품관리법(藥品管理法)’에 정한 분유, 쌀가루, 유제품, 캔 등 분류별로 국가강제표준을 적용

  - 중국으로 수출 전에 반드시 ‘수입의약품등록증(進口藥品注冊證)’을 발급받아야 함.

  - ‘수입의약품등록증’ 인허가 사항은 중국식약품감독관리국(CFDA)에서 실시 및 주관하며 신청서류는

     CFDA행정접수서비스센터에서 취급

  - 수입 신청한 의약품은 해외 정부의 비준 및 본국에서의 생산품 판매허가 증명문서가 있어야 함.

  - 그 외 의약품을 수입하는 업체는 반드시 수출입경영권과 ‘약품경영허가증’이 있어야 함.

 

□ 관세율

 

 ○ 관세율: 중국 의약품 수입관세는 3~6%이며 부가가치세는 17%임.

 ○ 통관 시 유의사항

  - 현재 외국 의약품이 중국 내에서 제품 허가를 받고 판매하고자 할 경우 한국기업이 독자적으로 인허가를 받는 것은 쉽지 않음.

  - 반드시 중국 내 대리회사를 설립하거나 선정해 함께 인허가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임.

 

□ 주요 유통채널

 

 ○ 수입 아동 의약품은 주로 수입상, 대리상을 통해 수입되며 병원, 진료소, 보건소, 약국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약국의 온라인매장을 통해 판매되는 물량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중국 대부분 부모들은 병원에서 처방 받아 아이에게 약을 먹이거나 약국에서 권장한 약을 선택함.

  - 소비자보다는 병원, 보건소, 약국 등 의료기구를 공략해 시장을 선점하는 게 바람직함.

  - 대리상은 통관 및 인허가 절차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현지 인맥망이 잘 형성되어 있으므로 대리상을 통한 마케팅 통로를 마련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으로 예상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현재 중국에는 약 10개의 아동전문 의약품 제조업체가 있음.

  - 해외브랜드는 존슨앤존슨(Johnson&Johnson), 한미약품, IPSEN이 유명하고 해열제, 정장제, 기침약 분야에서는 우위를 차지

 

제조업체명

제품명

용도

소비자가격

이미지

원산지 (수출국)

强生

(Johnson & Johnson)

메이린

(美林)

해열제

22.5위안

(100ml)

중국

 强生

(Johnson & Johnson)

타이눠린

(泰諾)

해열제

18.7위안

(100ml)

중국

한미약품

마미아이

(妈咪愛)

강장제

55.0위안

(30g)

중국

博福-益普生

(IPSEN)

쓰미다

(思密達)

설사약

23.0위안

(30g)

중국

한미약품

이탄찡

(易坦靜)

기침약

38.5위안

(60ml)

중국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비교적 높은 편

  - 한미약품의 마미아이(妈咪愛)는 중국 아동 의약품 시장에서 강장제 대표약품으로 꼽힘.

  - 한미약품은 1996년 베이징에 중국법인을 설립해 초기 한국에서 생산한 제품을 중국 시장에 들여와 판매하는 것으로 시작해 현재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고 제약회사를 설립

  - 한미약품에서 생산한 기침약 이탄찡(易坦靜)도 유명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2014第23屆中國(广州)國際醫藥保健産業博覽會

전시회명(한국어)

2014년 제23기중국(광저우)국제의약보건산업박람회

전시품목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식품 등

개최국가/도시

중국 광저우

개최주기

1년 1회

개최기간(2014년)

2014년5월27일-29일

웹사이트

http://www.gzyfzl.com/index.php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품질경쟁력 중시

  - 현재 중국 엄마들은 아이 의약품을 고를 때 안전성에 대해 매우 중시

  - 자녀에 대한 관심과 아낌없는 투자로 품질이 좋은 약품은 가격이 비싸도 마다하지 않고 구매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성장 기반을 확보하도록

  - 우리 기업은 중국 시장에 진출 시 단순히 약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중국 시장수요에 맞는 약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함.

  - 현지 업체와 제휴를 통해 중국 전역에 영업망을 갖추어 마케팅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