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시장 현황
중국 아동 의약품 시장동향
작성자 | 관리자 | ||
---|---|---|---|
작성일 | 2019-01-29 | 조회수 | 2,422 |
국가정보 | 아시아>중국 | ||
출처 | KOTRA | ||
원문 |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25/globalBbsDataView.do?setIdx=254&dataIdx=129205&pageViewType=&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최근 몇 년 중국 아동 의약품 시장은 크게 확대되는 추세로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중국 0~14세 아동인구는 2억 2천만 명으로 중국 전체 인구의 16.1%를 차지함.
- 중국식약품관리감독총국의 ‘아동용 의약품 안전조사 보고백서’에 따르면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중국 아동용 약품시장의 성장률은 11.5%를 기록했고 2015년에는 600억 위안의 시장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시장전망
○ 2013년 산아제한정책 완화로 아동 의약품시장 성장 기대
- 중국 정부는 지난해 11월 중국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에서 부부 중 한명이 독자일 경우 두 명의 자녀 출산을 허용하는 단독 두 자녀 정책을 공식 선언함.
-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부부는 약 1500만 쌍으로 현재 여간 1조 위안에 달하는 영유아 관련 시장 구모가 2015년 2조 위안에 달할 것으로 보여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큼.
○ 아동 의약품이 부족한 중국
- 현재 중국은 성인의약품 개수와 비교하였을 때 아동 치료에 필요한 의약품 종류가 많지 않고, 일부 약품은 아동용 의약품이 아예 없는 경우가 많아, 성인 복용량보다 줄여 직접 복용하는 경우가 많음.
- 또한 중국에서 생산되는 8,000여 종의 약품 중 아동 의약품은 약 300종으로 전체 약품 개수에서 아주 낮은 비율을 차지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외국산 제품 위주, 브랜드 집중도 높음.
- 중국 의약품시장은 소비자들의 자국 제품에 대한 불신으로 다국적기업이 높음 점유율을 차지
- 중국 부모들의 경제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구매력이 증가하면서 특히 의약품 선택에 신중한 태도를 보임.
- 일반 감기약, 기침약 같은 경우는 중약성분이 첨가된 중국 브랜드를 선호하지만 해열제, 정장제와 같은 약품은 외국 브랜드를 선호
○ 병원, 약국 권장으로 선정
- 중국 소비자들의 습성으로 볼 때 부모들은 대부분 병원에서 처방 받은 의약품을 아이에게 먹이며 일반 감기약 혹은 기침약일 경우 약국에서 권장하는 약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가격대는 20위안 정도이나 수입약일 경우 50위안 이상의 높은 가격대의 의약품도 인기 많음.
- 중국에서 의약품에서도 안전문제가 불거지면서 비싼 가격임에도 외국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음.
□ 수입동향
○ 중국의 의약품류 수입은 2013년 기준 108억19,772만 달러로 전년 대비 8.8% 성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중국/약품류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3004 기준)
(단위: US천$,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2013 |
||
0 |
총계 |
7,950,004 |
9,941,306 |
10,819,772 |
100 |
100 |
100 |
8.8 |
1 |
독일 |
1,256,471 |
1,562,888 |
1,784,770 |
15.8 |
15.7 |
16.5 |
14.2 |
2 |
이탈리아 |
749,463 |
1,045,569 |
1,151,546 |
9.4 |
10.5 |
10.6 |
10.1 |
3 |
영국 |
648,079 |
749,240 |
903,884 |
8.2 |
7.5 |
8.4 |
20.6 |
4 |
프랑스 |
748,198 |
1,022,416 |
868,138 |
9.4 |
10.3 |
8.0 |
-15.1 |
5 |
스웨덴 |
520,542 |
643,402 |
748,427 |
6.5 |
6.5 |
6.9 |
16.3 |
6 |
스위스 |
474,914 |
665,528 |
736,576 |
6.0 |
6.7 |
6.8 |
10.7 |
7 |
미국 |
680,005 |
686,282 |
658,426 |
8.6 |
6.9 |
6.1 |
-4.1 |
8 |
덴마크 |
323,422 |
407,118 |
499,090 |
4.1 |
4.1 |
4.6 |
22.6 |
9 |
일본 |
376,931 |
455,116 |
486,186 |
4.7 |
4.6 |
4.5 |
6.8 |
10 |
푸에르토리코 |
382,838 |
372,035 |
477,593 |
4.8 |
3.7 |
4.4 |
28.4 |
20 |
한국 |
56,825 |
69,639 |
64,818 |
0.7 |
0.7 |
0.6 |
-6.9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중국에서 의약품은 ‘의약품관리법(藥品管理法)’에 정한 분유, 쌀가루, 유제품, 캔 등 분류별로 국가강제표준을 적용
- 중국으로 수출 전에 반드시 ‘수입의약품등록증(進口藥品注冊證)’을 발급받아야 함.
- ‘수입의약품등록증’ 인허가 사항은 중국식약품감독관리국(CFDA)에서 실시 및 주관하며 신청서류는
CFDA행정접수서비스센터에서 취급
- 수입 신청한 의약품은 해외 정부의 비준 및 본국에서의 생산품 판매허가 증명문서가 있어야 함.
- 그 외 의약품을 수입하는 업체는 반드시 수출입경영권과 ‘약품경영허가증’이 있어야 함.
□ 관세율
○ 관세율: 중국 의약품 수입관세는 3~6%이며 부가가치세는 17%임.
○ 통관 시 유의사항
- 현재 외국 의약품이 중국 내에서 제품 허가를 받고 판매하고자 할 경우 한국기업이 독자적으로 인허가를 받는 것은 쉽지 않음.
- 반드시 중국 내 대리회사를 설립하거나 선정해 함께 인허가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임.
□ 주요 유통채널
○ 수입 아동 의약품은 주로 수입상, 대리상을 통해 수입되며 병원, 진료소, 보건소, 약국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약국의 온라인매장을 통해 판매되는 물량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임.
○ 유통채널 활용 방안
- 중국 대부분 부모들은 병원에서 처방 받아 아이에게 약을 먹이거나 약국에서 권장한 약을 선택함.
- 소비자보다는 병원, 보건소, 약국 등 의료기구를 공략해 시장을 선점하는 게 바람직함.
- 대리상은 통관 및 인허가 절차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현지 인맥망이 잘 형성되어 있으므로 대리상을 통한 마케팅 통로를 마련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으로 예상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현재 중국에는 약 10개의 아동전문 의약품 제조업체가 있음.
- 해외브랜드는 존슨앤존슨(Johnson&Johnson), 한미약품, IPSEN이 유명하고 해열제, 정장제, 기침약 분야에서는 우위를 차지
제조업체명 |
제품명 |
용도 |
소비자가격 |
이미지 |
원산지 (수출국) |
强生 (Johnson & Johnson) |
메이린 (美林) |
해열제 |
22.5위안 (100ml) |
중국 |
|
强生 (Johnson & Johnson) |
타이눠린 (泰諾) |
해열제 |
18.7위안 (100ml) |
중국 |
|
한미약품 |
마미아이 (妈咪愛) |
강장제 |
55.0위안 (30g) |
중국 |
|
博福-益普生 (IPSEN) |
쓰미다 (思密達) |
설사약 |
23.0위안 (30g) |
중국 |
|
한미약품 |
이탄찡 (易坦靜) |
기침약 |
38.5위안 (60ml) |
중국 |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비교적 높은 편
- 한미약품의 마미아이(妈咪愛)는 중국 아동 의약품 시장에서 강장제 대표약품으로 꼽힘.
- 한미약품은 1996년 베이징에 중국법인을 설립해 초기 한국에서 생산한 제품을 중국 시장에 들여와 판매하는 것으로 시작해 현재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고 제약회사를 설립
- 한미약품에서 생산한 기침약 이탄찡(易坦靜)도 유명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2014第23屆中國(广州)國際醫藥保健産業博覽會 |
전시회명(한국어) |
2014년 제23기중국(광저우)국제의약보건산업박람회 |
전시품목 |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식품 등 |
개최국가/도시 |
중국 광저우 |
개최주기 |
1년 1회 |
개최기간(2014년) |
2014년5월27일-29일 |
웹사이트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품질경쟁력 중시
- 현재 중국 엄마들은 아이 의약품을 고를 때 안전성에 대해 매우 중시
- 자녀에 대한 관심과 아낌없는 투자로 품질이 좋은 약품은 가격이 비싸도 마다하지 않고 구매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성장 기반을 확보하도록
- 우리 기업은 중국 시장에 진출 시 단순히 약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중국 시장수요에 맞는 약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함.
- 현지 업체와 제휴를 통해 중국 전역에 영업망을 갖추어 마케팅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