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통계간행물

home > 자료실> 통계간행물

글자크기

제약산업 동향 (EvaluatePharma 2019년 Report 요약)

제약산업 동향 (EvaluatePharma 2019년 Report 요약)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원문,출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8-19 조회수 4,752
원문 보건복지부 지정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
출처 http://nov.ncc.re.kr/3449-2/?pageds=1&k=&c=&m=




제약산업 동향 (EvaluatePharma 2019년 Report 요약)


2019년에 발표한 EvaluatePharma 의 제약산업 동향에 대한 보고서를 요약해 보았다.



EvaluatePharma 에서는 2019년 현재 현황 및 2024년 전망에 관한 보고서를 발간하였는데, 예년에 비해 전체적인 분량은 좀 줄었다. 전체 시장 동향 뿐 아니라 대표적인 질환별 시장 및 R&D 동향까지 포함한 충실한 보고서였는데 이번에는 각 질환 분야별 자료는 수록하지 않아 좀 아쉽다. 좀더 상세한 자료는 유료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익숙한 그림부터 살펴보자. 2019년부터 2024년 사이에 Prescription Drug 매출액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들을 정리했다.




긍정적인 요인들은 무엇보다도 계속 증가하고 있는 신약 허가 건수와 Orphan drug의 매출 증가를 들고 있다. 또한 항암제 매출액이 많이 증가하고 임상단계를 진행하고 있는 많은 후보물질들이 허가를 받게될 것을 예측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반면 계속적으로 특허기간 만료되는 약물들이 생겨나고, 이에 따라 기존에 상위권을 달리던 제품들이 성장률이 떨어지고 있는 점, 심장질환 치료제들의 임상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점, 그리고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율이 줄고 있다는 점 등이 부정적인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역시 익숙한 그림으로 전세계 처방약 매출액 추이를 나타내는 것이다.2019년부터 2024년까지 평균6.9%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시장규모는 2024년에 $1.18TRN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한다. 2019년에는 성장률이 2% (2018년에는 5%)이 불과했는데 Alzheimer 치료제인 Aducanumab이 임상에서 실패하는 등의 대형 실패사례들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Orphan Drug 매출은 2019년 대지 2024년에 2배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회사별로 살펴보면, 2018년 Report 에서 2024년도 예상매출 기준으로 2위로 예측되던 Pfizer가 2018년 report 에서는 1위로 올라오고 1위였던 Novartis 가 2위로 밀렸다. 여전히 Roche 가 근소한 차이로 3위를 유지하고 있다. 2018년 보고서에서 10위 밖에 있던 Takeda 가 9위로 올라선 것이 주목할 만하다. Takeda 가 Shire 를 인수하면서 매출이 갑자기 상승하여 7계단을 뛰어올라 9위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대신 BMS 가 Opdivo 가 예상외로 Keytruda 에 밀리면서 10위 밖으로 밀려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Astrazeneca 도 Tagrisso 와 Lynparza 의 선전으로 10위권으로 올라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Biotech 과 Conventional 기술 분야의 매출 비교는 EvaluatePharma 보고서의 백미 중에 하나다. 이제는 더 이상 Biotech 분야의 약진이 눈에 띄지 않고 둔감해 지고 있는 것 처럼 보인다.

 



2024년에 Biotechnology 기술을 이용한 제품의 매출액을 회사별로 정리한 자료는 아래와 같다. 역시 Roche 가 1위를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Merck 가 Keytruda 의 약진으로 2위가 되고, Insulin 제품들의 매출 하락과 Humira 매출 감소 등의 이유로 Novo 와 AbbVie 의 순위하락이 점쳐지고 있다.





갑자기 못 보던 분석 Data 가 발표되었다. 질환 분야별 임상 비용과 위험요인을 감안한 FDA 허가 현황을 나타낸 그림이다. Oncology 분야가 임상개발 비용도 많이 들지만 그만큼 허가를 잘 받고 있으며, NPV(순현재가치)도 가장 큰 질환으로 분석되었다.





아래는 질환별 시장점유율과 매출액 증가율을 그린 그림이다. 매년 그렇듯이 Oncology 분야가 시장점유율이 가장 크고, 성장률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2024년에 가장 많이 팔릴 것으로 예측되는 제품은 Keytruda 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이는 다른 분석기관들이 모두 유사한 예측을 보이고 있다. 2위는 여전히 Humira 로 예측하고 있는데 그 예측대로 될지는 두고 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