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home > 소식> 공지사항

글자크기

혁신성장동력, 더욱 새로운 영역으로 찾아나선다

혁신성장동력, 더욱 새로운 영역으로 찾아나선다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출처,원문,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7-03 조회수 1,011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문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388113
첨부파일

혁신성장동력, 더욱 새로운 영역으로 찾아나선다

-민간전문가 중심의 혁신성장동력 신규분야 발굴 착수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혁신성장동력 신규분야를 발굴하기 위해 민간전문가 중심의 기획위원회를 구성하고 2018년 7월 3일(화) 첫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ㅇ 동 기획위원회는 과학기술 분야는 물론 경제·산업, 특허, 기술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ㅇ 회의에서는 신흥국의 추격과 수출 둔화로 인해 주력산업 고도화 및 신산업 창출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이전보다도 앞서 가는 자세로 미래 먹거리를 찾아내야 한다는 점이 논의되며 이를 위한 의견들을 나누었다.


□ 정부는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선도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가 높은 13개 혁신성장동력 분야*를 2017년 12월 선정한 바 있다.

* 빅데이터, 차세대통신,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드론(무인기), 맞춤형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가상증강현실, 지능형로봇, 지능형반도체, 첨단소재, 혁신신약, 신재생에너지

ㅇ 또한 이에 추가하여 환경변화와 산업발전을 고려하며 정기적으로 신규분야를 발굴하도록 하고 있다.(「혁신성장동력 시행계획」, '18.5.28)

 

□ 과기정통부는 혁신성장동력 신규분야를 전문가의 시각에서 탐색하고 구체적 근거에 기반하여 분석함으로써 선제적으로 발굴하고자 한다.

 

1234.png

 

ㅇ (동향분석) 우선 기획위원회에 참여하는 전문가들이 산업, 사회, 기술 동향을 고려하면서 다양한 1차 후보군(기술, 제품·서비스)을 도출할 것이다.

ㅇ (심층분석) 1차 후보군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산업·시장 분석과 특허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가 성장동력으로 육성하여 충분한 파급효과를 낼 수 있을지 판단할 것이다. 이 중 특허 분석은 과기정통부와 특허청이 협력하며 대상 분야에 대한 우리나라의 경쟁력과 기술확산시기를 분석한다.

ㅇ (세부기획) 이렇게 발굴한 후보분야에 대해서는 민·관 및 소관부처 공동으로 세부기획을 마련하도록 한 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신규분야 선정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 과기정통부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혁신성장과 소득주도성장의 균형 있는 추진을 위해 신산업 창출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하며,

ㅇ “산업과 시장의 현장에 가까이 있는 전문가들을 통해 신규분야를 발굴할 것이며, 과학기술혁신본부는 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