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
* 총괄: 주식회사 닷
- 촉각 셀의 다중연결 및 구동이 가능한 액추에이터 보드 개발
- 2017년 한글 점자 규정에 대응하는 점자 번역 엔진 업데이트
- 통일 영어 점자 규정(Unified English Braille) 기반의 영어 점자 번역 엔진 정확도 개선
- 일본어 점자 번역 엔진 개발 진행 (띄어쓰기가 없는 일본어 특성에 의해, 문장의 형태소 분석 단계가 필요하여, 타 언어 대비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음)
* 참여연구기관1 : 도서출판 점자
- 그래픽 표현 규칙 개발을 위한 사용자 요구사항 정리 및 사례 수집 및 기획
도서출판 점자가 보유한 콘텐츠를 이용하여 주관연구기관인 주식회사 닷과 함께 시각장애인을 위한 촉각 그래픽 표현 방법 기획
- 한글, 음악, 수학, 컴퓨터 점역 규칙 규격화하여 점역 엔진에 필요한 점자 규칙 정리하여 주관 연구기관에 제공.
- 한글 역점역 개발을 위한 역점역 규칙 규격화하여 주관연구기관에 제공
* 참여연구기관2 : 장애인고용안정협회
- 그래픽 표시 장치 개발을 위한 시각 장애인의 그래픽 수요 관련 사용자 조사 후 점자 정보단말기 사용자 요구사항 정리
- 설문 조사 및 FGI(Focus Group Interview) 진행 후 리포트 작성하여 주관연구기관에 제공"
연구목표
"● 점자와 그래픽 표현이 모두 가능한 촉각 셀 구동 액추에이터 보드 개발
● 점자와 그래픽 표현이 가능한 점자 정보 단말기 개발
● 촉각 그래픽 점자 정보 단말기용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 휴대 가능한 보급형 점자 정보 단말기 개발
● 휴대 가능한 보급형 점자 정보 단말기용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 시제품 및 소프트웨어 현장 교육 및 실증을 통한 실용성 확인 및 보완"
기대효과
"●연구개발 성과의 활용 방안
1) 사업화 방안
가. 국내 및 해외 보조공학기기 전시회 참가를 통해 Braille Graphical Display 제품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홍보 :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SightCity (독일), ATiA
(Assistive Technology Industry Association) (미국), CSUN(California State University,
Northridge) (미국), Tifloinnova (스페인)
나. 고가의 교육용 제품을 감안 주요 선진국을 주 목표시장 설정하고 시각장애인 관련주요
NPO/NGO에 자사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현지 학교 교육용 필수제품 선택 적극 유도
다. B2B, B2G 전용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해외 검색사이트 (Google)에 자사 브랜드 키워드
및 제품 키워드 검색 등록을 통해 긍정적인 콘텐츠의 노출 증대를 통한 마케팅 활동
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트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제품 리뷰 콘테츠
업로드 및 제품 홍보
마. 다수 구독자를 보유한 파워 유저를 활용한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바. 기존 해외 파트너들에게 Braille Graphical Display 제품을 소개하고 더 많은 분야의
비즈니스 확대를 유도
●기대 효과
1)기술적 측면
-점자를 모르는 중도 시각장애인에게도 묵자 및 그래픽을 통한 정보전달 가능
-개발 제품을 통해 기존에 불가능하던 수학, 음악, 사회 지리 등의 수업이 가능해짐
-멀티라인 점자와 그래픽 표현을 통해 독서에 대한 편의성 증대
-실시간 촉지도 정보 획득을 통해 시각 장애인도 도우미 없이 독자적으로 외부활동 가능
2)산업적 측면
-개발 제품을 활용한 컨텐츠 증가로 인해, 점자 그래픽용 신규 컨텐츠 시장 창출 가능
-시각장애인이 점자 이외의 도형/그래픽 정보 획득 가능으로 인한 직업 기회 확대
-세계 최초 멀티라인 점자 그래픽 패드 출시를 통해 선진국 과점 시장을 극복
-개발 제품의 원자재 및 핵심부품 국내 자체 생산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연구개발성과
"●연구개발 성과의 활용 방안
1) 사업화 방안
가. 국내 및 해외 보조공학기기 전시회 참가를 통해 Braille Graphical Display 제품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홍보 :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 (SightCity (독일), ATiA
(Assistive Technology Industry Association) (미국), CSUN(California State University,
Northridge) (미국), Tifloinnova (스페인)
나. 고가의 교육용 제품을 감안 주요 선진국을 주 목표시장 설정하고 시각장애인 관련주요
NPO/NGO에 자사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현지 학교 교육용 필수제품 선택 적극 유도
다. B2B, B2G 전용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해외 검색사이트 (Google)에 자사 브랜드 키워드
및 제품 키워드 검색 등록을 통해 긍정적인 콘텐츠의 노출 증대를 통한 마케팅 활동
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트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제품 리뷰 콘테츠
업로드 및 제품 홍보
마. 다수 구독자를 보유한 파워 유저를 활용한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바. 기존 해외 파트너들에게 Braille Graphical Display 제품을 소개하고 더 많은 분야의
비즈니스 확대를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