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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 서비스 개선

「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 서비스 개선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2-22 조회수 4,143
출처 보건복지부
원문링크 http://www.mohw.go.kr/front_new/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37808
첨부파일

「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서비스 개선


- 환자 등록 불편 해소, 청구항목 최소화 등 개선 추진 -
- 참여환자는 추가 진료비 부담 없고, 혈압계․혈당계 무상 대여(소모품 지급) -

 
 
□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대한의사협회·건강보험공단과 고혈압․당뇨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의 참여 의원을 방문*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청취하였다.
 
     * 서울(2), 경인(1), 대구(2), 광주(2) 총 7개 의원 대상 진행(12.8~10)

  ㅇ 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은 환자가 평소 혈압·혈당수치를 측정해 건강iN(인터넷)이나 M건강보험(모바일)으로 전송하면, 동네의원에서 측정 정보를 보고 상담·관리를 하도록 한다.

   - 의사는 혈압·혈당 정보로 환자 상태를 보다 정확히 판단할 수 있고, 환자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주기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다.

 ㅇ 이번 현장 방문은 시범사업 의견 청취를 통해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이루어졌으며,
   - 현장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건의사항을 검토하여 시범사업 개선 방향에 적극 반영하기로 하였다.


< 주요 개선 사항 >
󰊱 환자 등록 간소화 및 전송 방식 다양화
  ㅇ 환자가 건강iN이나 M건강보험을 통해 혈압․혈당 정보를 의원에 전송할 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야 하며, 특히 노인 환자들은 시스템 이용에 있어 어려움을 겪었다.
  ㅇ 이에 노인 환자는 참여의원에 전화(문자)로 혈압‧혈당 수치를 알려 주는 방법을 확대 허용한다.
    - 지난 11월 농어촌(읍‧면 소재 참여의원) 거주 노인(만 65세 이상)에 대해 전화(문자)로 알려주는 방식을 인정하고 있으며,
    - 12월부터는 만 65세 이상 노인 환자 전체, 스마트폰‧PC가 없는 환자(연령 무관)에 대해서도 확대 인정한다.
    * 스마트폰·PC가 없는 환자는 12.14일, 만 65세 이상 노인은 12.20일부터 가능
   ** 환자 혈압계·혈당계에 기록된 측정 기록과 의원의 입력 내역을 대조하여 사후 검증·보완 절차 마련
  ㅇ 향후 ID/PW만으로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별도 앱/웹페이지 등 환자 편의를 높인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 현재는 건강보험공단 內 가입자 정보 관리를 위한 통합 서버를 활용


󰊲 청구 부담 완화
  ㅇ 건보공단의「만성질환 관리 프로그램」과 의료기관의 「전자의무기록(EMR)」 별도 운영으로, 전자차트에 청구 코드 및 실시 일자 등을 따로 입력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ㅇ 이에 청구 지원프로그램을 통하여 만성질환 관리 프로그램에서  청구 관련 정보를 바로 조회할 수 있도록 하고, 별도 파일(엑셀, 텍스트)로도 제공하고 있으며,
    - 추가적으로 ‘지속관찰관리료’ 특정내역 코드(JX999)의 문자 발송 실시 일자 등 청구 정보 별도 입력을 생략할 수 있도록 하고,
    - 의료기관 전자차트와 만성질환 관리 프로그램 간 연동 프로그램도 개발·도입할 계획이다.


󰊳 서비스 이용 효율화
  ㅇ 참여기관의 건의를 반영하여 관리계획서 상 환자의 건강정보를 사후에 추가 입력할 수 있도록 했으며,
    - 환자에게 제공하는 계획서 출력물은 필수 항목만 담도록 1장 이내로 간소화하고,
    - 매달 새로운 교육 콘텐츠를 계획서 공란에 담아 환자의 자가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ㅇ 또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 등 환자의 건강검진 정보를 연계*하여 환자 관리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 총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콜레스테롤, 혈청크레아티닌, 신사구체여과율 등 총 6개 항목
    - 만성질환 관리 프로그램 로그인 시간을 연장(10분→상시 활성화 가능)하여 대기 시간이 길어질 경우 재로그인 해야 하는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 환자 참여 안내 및 인센티브 제공

  ㅇ 참여를 희망하는 환자는 ‘1577–1000’로 문의 시 거주지 인근 시범사업 참여 의료기관 및 상세한 참여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 그 밖에 건보공단 6개 지역본부*에서도 시범사업 전담인력을 통해 상세한 안내를 제공한다.
      * 서울 : 02-2126-8985~6 / 경인 031-230-7927~8 / 부산 051-801-0482
        대구 053-650-8955 / 광주 062-250-0275 / 대전 042-605-7564
  ㅇ 환자는 사업기간 본인이 부담하는 비용이 없으며, 자가 측정을 위한 혈압계와 혈당계를 무료로 대여, 혈당수치 확인용 검사지 등 소모품(주 3회 기준)도 사업기간 무상 지급한다.
      * 시범사업에 성실히 참여한 환자(최소 월 2회 이상 측정정보 전송)는 사업 종료 시 혈압계·혈당계 무상 지급
    - 또한 건보공단 건강지원서비스와 연계된 건강문고책자 등 관련 자료도 제공하여 참여환자의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 복지부는 앞으로도 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에 참여한 일선 의료기관 및 환자들의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청취, 현장 불편을 최소화하여 본 사업 시 환자와 동네의원 모두에게 가까운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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