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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고령자 시장이 추구하는 제품 서비스

일본의 고령자 시장이 추구하는 제품 서비스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일 2013-01-30 조회수 3,8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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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시장 규모 전망

- 향후 전망을 포함해 고령자 시장 규모를 추산해 보면, 2012년 시점에서 100 조 엔에 도달한 이후에도 매년 1 조 엔 규모로 확대 될 전망임. 가계 소비 시장 전체에서도 중 50%를 차지하게 됨.

- 그러나 고령자의 대부분은 연금을 중심으로 한 생활을 하고 있어 지갑 끈이 결코 느슨하지 않음. 또한 고령자들은 오랜 소비 행동으로 자신의 판단 기준을 가진 소비 프로이기도 하므로 이와 같은 고객임을 확실히 파악한 후에 고령자 시장을 생각할 필요가 있음.

- 덧붙여 고령자 시장이라고 한마디로 이야기했으나, 고령자는 건강, 경제, 경력, 가치관 등이 매우 다양하므로 다양한 마이크로 시장의 집합체로 이해해야 함. 좀 더 개략적으로 잡으면 ‘10% : 80% : 10%’ (부유 : 보통 : 개호 필요) 시장으로 구분됨.

 

고령자가 추구하는 상품 서비스 ~ 삶의 요구에 대응하고 ENJOY을 추구하는 관점

- ‘부의 해소 니즈시장, 즉 노화에 따른 신체 상 생활 상에 일어나는 각종 불편이나 불만, 곤란을 대체, 보완하는 형태로 해소하는 시장임 (보청기, 지팡이, 전동 자전거, 배식 서비스 등). 이 니즈에 대한 대응은 노인 시장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며 앞으로도 더욱 확대되어 나갈 것으로 전망됨.

- ‘건강 니즈시장이 있음. 이는 고령자에 한정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고령자일수록 건강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자신 (건강)에 대한 투자 의욕이 높아지는 것도 두드러지는 경향으로 보임. 최근에는 건강 가라오케’, ‘건강 마작등 건강과 얽힌 새로운 업태도 발생함.

- ‘시간 충실 (소비) 니즈시장이 있음. 고령자 대부분은 기본적으로 물건에 대한 수요보다는 매일의 자유 시간을 어떻게 즐길 수 있을지, 활동이나 취미를 충실하게 해주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꾸준히 가짐 (여행을 지원하는 내비게이션, 평생 학습, 가정 농원, 가벼운 등산 관련 상품 등).

- 이외에도 부모와 자식 · 손자, 친구와의 관계를 지원하는 같은 시장, 연결 관계 니즈시장이라 부를 수 있는 시장도 있음 (늙은 부모님을 돌보는 서비스 등의 효도 시장, 자식 · 손자 대상 시장, 동창회 지원 등).

- ‘인생 90년 시대'에 적합한 세컨드 라이프를 제안하고 지원하는 장수의 삶 니즈에 부응하는 시장도 있음. 정년 후 무엇을 하면 좋을지 몰라 불안해하는 노인이 적지 않음. 그런 사람에게 삶을 즐기는 방법 등을 제안하면서 그와 세트로 상품 서비스가 통합 된 종합적인 서비스 모델을 추구하는 니즈가 잠재적으로 있음. 특히 베이비 붐 세대의 욕구는 강함. 전전 · 전시 세대의 노인 의식과 약간 달리 베이비 붐 세대의 대부분은 90년의 삶을 사는 것을 전제로 생각하므로 그러한 삶의 방식에 대한 니즈가 표면화되고 있음. , 이러한 생활 전반을 지원하는 형태의 사업은 하나의 회사에서 제공하기 어려우므로 여러 다양한 업태의 기업이 참여하는 형태로 개발 · 제공할 필요가 있음.

- 몸이 약해져도 즐길 수 있는 ENJOY 니즈에 부응하는 시장임. 많은 사람들은 70대 후반부터 서서히 신체적 허약화가 진행됨. 이동도 어려워지고 생활에 여러 가지 불편함을 느낌. 그런 상태에서 개호나 본격적인 의료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 되기까지 10, 20년이라는 긴 기간이 걸리는 것이 보통임. 이러한 계층, 기간에 대해 위의 부의 해소를 도모하는 상품 서비스는 많이 볼 수 있지만, ‘더 즐겁고 쾌적한 상품 서비스는 그다지 볼 수 없음. 누구나 나이와 상관없이, 건강 상태와 관계없이 항상 재미를 느끼며 살고 싶지만, 특히 고령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로는 안심 · 안전이나 불만 해소 등의 측면에서 고려하게 됨. 보다 재미라는 관점 · 발상에서 새로운 상품 서비스를 개발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고, 시장의 규모를 생각하여 앞으로 급증하는 노인의 대부분은 75 세 이상 노인이므로 이 계층에 적극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사회 전체의 경제 성장 측면에서도 중요함.

- 마지막 두 시장에 공통되는 것은, 인생 90년 시대이기에 필요한 긴 고령기를 얼마나 전 기간에 걸쳐 즐겁게 보낼 수 있는가라는 명제에 부응하는 새로운 시장 창조라고 할 수 있음. 거기에 고령자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가 있음.

 

<목 차>

1. 고령자 시장 규모 전망

2. 고령자가 추구하는 상품 서비스 ~ 삶의 요구에 대응하고 ENJOY을 추구하는 관점

 

 

※출처 : 산업연구원  / 원문자료 : 닛세이기초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