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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양로산업 개발 부지시장의 발전 분석

중국 양로산업 개발 부지시장의 발전 분석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일 2013-01-30 조회수 4,884

중국 양로산업 개발 부지시장의 발전 분석

 

□ 배경

- 2010년 중국의 제6차 인구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 1.78억 명으로 전체 인구의 13.26%를 차지하였으며 그 중 65세 이상 인구는 1.17억 명에 이르렀음.

 

□ 중국 양로산업의 발전 동향

- 중국의 양로산업은 세 가지 발전단계로 분류되는데 첫 단계는 2000년 중국 국무원이 사회복지 정책을 발표한 때로부터 2010년까지인 초급 단계로 개인이 정부복지원과 같은 소규모 기업을 설립함. 두 번째 단계는 2011년부터 시작되는 단계로, 기업이 주체로 부동산업체, 보험업체, 벤처투자업체와 외국양로관리회사 등이 모두 참여하려는 비교적 혼란한 상태임. 동 단계에서 국가의 정책이 불분명한 한편 기업 관리, 운영방식도 명확하지 않아 역시 10년간의 발전기간이 필요함. 세 번째 단계, 전문화된 기업과 프로젝트를 형성하는 단계임.

 

- 현재 중국에서 양로산업을 취지로 하는 부지가 전반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데 소수 개발업체들은 진정으로 양로 부동산을 시도하려고 하며 그중 일부는 관광산업과 결부된 방식을 실시하고 있음.

 

□ 방대한 “시장 케이크”

- 상하이(상해, 上海)의 경우 노령화가 매우 심각한데 노령 인구는 330만 명에 달함. 그러나 해당 인구에 대해 제공할 수 있는 침대는 4.5만 개에서 6만 개에 불과하며 실제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음. 현재까지 중국에서 자금을 투입한 양로기관은 1%의 노년층 수요밖에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음. 또한 전반적인 양로방식으로 볼 때 노년층의 식사, 거주 등 기본 생활과 물질 수요만 해결할 뿐 의료수준이 비교적 취약함.

 

- 중국의 노인들은 외국과는 달리, 자녀 문제를 많이 고려하며 돈이 있어도 자기가 쓰기 보다는 자녀들에게 남겨주겠다는 의식이 많음. 또한 사치품도 사지 않음. 그 외에 현재 재부를 확보하고 있는 주요 계층은 노인이 아니라 45세에서 55세의 인구로 향후 5년 이후에 새로운 수요가 시장에 유출되면서 양로시장이 점입가경할 것으로 예상됨.

 

□ 자금 회수 애로

- 현재 양로 부동산 문제에 있어서의 이슈는 자금 회수가 어려운 것임. 또한 양로 부동산 판매에 있어서도 이를 핵심으로 하는 마케팅이 아닌 부동산 개발 프로젝트 중 1개 내지 2개의 아파트를 노년 전용 아파트로 만드는 것이 향후 발전 방향임.

 

□ 다산업 통합 장벽

- 노년 전용 단지가 소프트웨어 서비스에 대한 요구는 매우 높고 전문적이어야 하는데 일반 아파트 관리를 동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음. 전문화는 해당 종업원이 일정한 전문적 자질을 구비하며 노년층의 특징을 제대로 파악하고 일련의 시장화 관리가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임. 그러나 동 분야의 업무를 아웃소싱으로 해결한다면 해당 부동산의 판매가격도 따라서 상승할 가능성이 존재함.

 

□ 관광구역과의 연결 시도

- 신세대 노년층의 속구는 간호와 일상생활만이 아니라 더욱 높은 품질의 생활을 추구하는 것임. 따라서 양로 프로젝트의 고차원 설계에는 신세대 노년층의 수요를 고려할 뿐만 아니라 방식의 서비스 이념은 이를 바탕으로 삼아야 함.

 

※ 출처 : 산업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