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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日, 고령자를 배려한 EC 시장전망 밝아 (출처: KOTRA globalwindow)

[SW] 日, 고령자를 배려한 EC 시장전망 밝아 (출처: KOTRA globalwindow)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일 2011-09-27 조회수 3,079

[SW] 日, 고령자를 배려한 EC 시장전망 밝아

- 온라인과 온프라인을 결합한 인간적인 EC 시장 확대 전망 -

 

 

 

큰 화면, 큰 글자로 보기 쉬운 iPad가 고령자들 사이에 급속히 보급됨에 따라 이를 조작해 상품을 구입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이하 EC)가 인기를 끌고 있음. 일본 내수 불황으로 빈 점포가 늘어남에 따라 몸이 불편해 집 근처에서 쇼핑하지 못하는 이른 바 쇼핑난민(Shopping 難民)인 고령자가 늘고 있기 때문임. 고령자들은 iPad 조작이 서툴기에 EC 사이트에 접속 시 콜센터의 도움이 필요함. 이와 같이 인간적인 대응이 결합한 EC 사이트가 고령자들 사이에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 관련 시장이 확대될 전망임. 참고로 이 사이트는 자신의 정보를 등록하는 순간 상대에게도 그 정보가 표시되는 구조임.

 

□ iPad를 이용한 EC 사이트 고령자들에게 인기

 

 ○ iPhone의 화면 사이트에서는 글자가 작아 보기가 힘이 드는 반면, iPad는 화면이 큰 만큼 글자도 커 편리하기 읽을 수 있기 때문에 고령자들 사이에 인기 끌고 있음.

 

 ○ 또 iPad는 큰 iPhone이기도 해 고령자용 휴대전자인 라쿠라쿠 폰을 모방한 라쿠라쿠 iPhone이라고 불림.

 

 ○ iPad와 같은 터치 단말기는 키보드가 필요없기 때문에 컴맹도 여러 가지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음.

 

 ○ 특히, 문자를 입력하지 않고 화면을 누르기만 하면 상품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전자상거래(EC)를 이용하는 고령층을 새로운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

 

 ○ 고령자 중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에 한정할 경우 인터넷 EC사이트를 통해 상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대답한 고령자가 90%나 되는 설문조사 결과도 있는 것을 보면 원래 고령자가 정보기술 (IT)에 약하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임을 알 수 있음.

 

 ○ 동전을 세는 것을 번거롭게 생각하는 고령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어 전자화폐도 고령자로부터 평판이 좋음. 카드 한 장으로 해결되는 전자화폐는 고령자에게도 보급되고 있음.

 

 ○ 일본은 세계 유수의 고령자 대국인 만큼 고령자를 위한 서비스는 사회적 요청으로 전자화폐와 같은 정보기술이 고령자의 생활에 기여함.

 

□ 인기 배경은 쇼핑 난민

 

 ○ 현재 일본 사회에서 자주 쓰이는 '쇼핑 난민'이라 함은 자동차가 없는 고령자가 집 근처에 있는 상점에서조차 쇼핑할 수 없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말함. 특히 지방 도시에서 많이 늘어나는 사회병리적 현상임.

 

 ○ 이와 같은 고령자를 위해 인터넷 슈퍼가 해결책이 될 수 있음. 인터넷 슈퍼는 일상 생활에 필요한 식료품 등을 배달해줄 뿐만 아니라 점포의 직원이 소모품 등을 직접 배달해 주는 등 고령자에게 매우 편리한 서비스임.

 

 ○ 통상적으로 고령자는 iPad가 보급되기 전까지 PC를 이용해 EC 사이트를 이용하는 번거로움이 여전히 많았음. PC를 이용해 사이트의 관람은 가능하지만 카드번호 등을 입력해 결제하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거부감이 있는 고령자들이 많았음.

 

 ○ 이 때문에 인터넷으로 상품에 대한 검색 및 조사는 하되 주문은 전화로 하는 늘고 있어 한 시대의 풍속도로 자리 잡고 있음.

 

 ○ 최근에는 화면 상에 프리 다이얼(공짜 전화)을 등재한 EC 사이트도 늘고 있음. 콜센터를 설치해 비용을 늘려서라도 고령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전화 주문을 받는 EC 사이트도 느는 것임.

 

 ○ 인터넷은 어디까지나 정보제공에 그치고 구입 시에는 콜 센터가 인간적인 대응을 함으로써 이익률을 높이는 상품으로 유도하는 마케팅 수법이 건강식품 업계의 하나의 비즈니스 패턴으로 자리 잡고 있음.

 

일본의 어느 빈 상점가

자료원 : http://www.jocci.jp/emshop/takada/t011/index.html

 

 ○ 참고로 EC 내비게이션( http://ecnavi.jp/)은 인기 통판숍의 최저 가격뿐만 아니라 입 소문. 랭킹 등을 기준으로 인기 상품을 평가해 제공하는 가격비교 사이트임.

 

EC 내비게이션

 자료원 : http://ecnavi.jp/

 

□ 시사점

 

 ○ 빈 점포가 늘어 남에 따라 쇼핑에 어려움을 겪는 고령자가 늘어 남에 따라 iPad에 인간적인 콜센터가 결합된 EC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음.

 

 ○ 고령자를 위한 EC시장은 향후 이와 같은 인간적인 대응과 효율적인 IT의 시스템을 융합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늘어날 전망임.

 

 ○ 여행이나 건강, 자신의 취미 등에 돈을 투자하는 고령자는 오로지 싼 가격만을 추구하는 계층보다도 이익률의 확보를 위해서 중요한 타깃임.

 

 ○ 지금까지 나온 EC 사이트와는 다른 접근을 해 차별화해 가는 사업자도 나올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일경 유통신문 및 인터넷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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