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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노인식품시장 1,000억 위앤 규모 성장(출처: KOTRA globalwindow)
작성일 | 2011-10-05 | 조회수 | 6,9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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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노인식품시장 1,000억 위앤 규모 성장 - 中 건강보조식품, 일본 제치고 세계 2위 부상 - - 관련 법령에 따라 인증, 광고에 유의해야 -
□ 시장현황
○ 노인 식품 소비규모는 약 1000억 위앤에 이르러 총 노인 소비규모의 1/3을 차지 - 중국 노인층의 연간 소비잠재력은 3000억 위앤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며, 그 중 일반식품과 건강보조식품을 포함한 노인식품의 소비수요는 매년 최소 1000억 위앤에 이를 것으로 추산 - 2009년 중국 건강보조식품시장의 규모는 911억 위앤에 달하며 일본을 제치고 세계 2대 건강보조식품시장으로 자리잡음 - 그 중 노인 건강보조식품의 시장규모는 455억5000만 위앤 이상으로, 전체 건강보조식품의 절반 이상을 차지 - 업계 전문가는 2015년까지 중국 건강보조식품의 판매액이 4500억 위앤 안팎에 이르고, 그 중 노인 건강보조식품의 시장규모는 2000억 위앤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
2000-2009년 중국 보건식품 시장규모 추이 (단위 : 억 위앤, %) 자료원 : 中投顾问
○ 일반 노인식품의 종류가 단순하고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 부재로 시장집중도가 낮음. - 중국 노인 일반식품시장 중 90% 이상이 분유(牛奶粉), 콩분유(豆奶粉), 압맥(麦片), 연뿌리전분 (藕粉), 참깨죽(芝麻糊) 등으로 구성 - 또한, 브랜드마다 성분과 맛에 차이가 없으며, 몇 년 동안 제품의 고칼슘·저당·저지방·고단백질 성분을 특징으로 하며 다른 신제품이 출시되지 않음. - 제품의 이름과 포장도 브랜드별로 큰 차이가 없이 판매되는 노인식품은 '중노년영양분유', ' 중노년 영양압맥' 등 대부분 제품이 '중노년***' 또는 '노년***'으로 출시되고 일부 제품명에는 '*** 중노년 고칼슘 분유'와 같이 특정 단어를 사용 - 현재 노인 일반식품시장에서는 대표적인 브랜드가 없으며 이리(伊利), 네슬레(雀巢), 안이(安怡)등 일부 유제품 브랜드가 그나마 주요 유제품 브랜드가 유명
○ 중노년 건강보조식품의 종류는 비교적 다양하며, 전문적으로 노인을 대상으로 한 성공브랜드도 출현 - 현재 중국의 건강보조식품은 수면촉진, 면역력강화, 비타민 및 광물질 보충 등의 기능을 위주로 함. - 현재 시장에 출시된 건강보조식품은 건강드링크, 건강주, 알약제품, 단백질분, 호두가루 등이며, 건강드링크, 건강주 및 비타민의 수요가 높음. - 건강주는 주로 로컬브랜드 위주로 이뤄졌으며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징지우(劲酒), 황진지우(黄金酒) 등이 있음. - 건강드링크 영역에서는 로컬브랜드와 외자브랜드가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로컬브랜드의 나오바이진(脑白金)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알약제품은 암웨이(安利)로 대표되는 외자 브랜드가 우위를 차지 - 주요 제품의 성공요인은 기능광고로 제품 광고 시 건강기능을 부각시킴으로써 구매자의 소비욕구를 이끌어 냄.
중국 시장에 출시된 주요 노인식품
자료원 : 상하이 KBC 조사
○ 제품별 유통망을 살펴보면 일반 노인식품은 슈퍼마켓에서, 건강보조식품은 슈퍼마켓과 약국에서 판매 - 중국에는 전문적으로 노인식품을 파는 상점이 없는 상황으로 일반 노인식품은 슈퍼마켓 내 일반 식품과 함께 진열 및 판매 - 노년식품은 물에 타먹는 분말형태 제품이 주를 이루며 두유, 참깨죽(芝麻糊) 등 기타 분말 제품과 함께 진열돼 있음
까르푸 식품코너의 분말식품 코너
□ 시장진출 주의사항
○ 중국은 일반식품과 건강보조식품은 각각 관련 법령에 따라 인증, 광고 등 규제사항이 상이한 바, 이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가 필수적임.
노인식품 및 건강보조식품 감독관리 조건
자료원 : 상하이 KBC 정리
○ 일반 노인식품 - 중국정부는 반제품, 가공식품 및 비가공식품을 포함한 식용․음용으로 제공되는 것을 식품으로 정의하며, 담배․약용물은 제외(국가표준: GB/T15901-1994) - 그러나 노인식품에 대한 정의나 기준은 정해지지 않음. - 시장진입조건 : 수입식품은 세관통관 시 출입국검사검역국(出入境检验检疫局)에서 상품검사를 받아야 하며, 중국에서 생산된 식품의 경우 위생허가증(卫生许可证)을 신청해야 함. - 중국에서 식품을 판매할 경우, 공상국에 식품유통허가증(食品流通许可证)을 받아야 함. - 광고 시에는 식품광고 잠정시행규정(食品广告发布暂行规定)에 따라 건강기능 및 특정효과를 나타낼 수 없음. 또한 간접 혹은 직접적으로 치료효과를 암시할 수 없으며, 의사, 전문가, 소비자의 이름을 사용할 수 없음.
식품 광고 시 주의사항
자료원 : 식품광고잠정시행규정
○ 건강보조식품 - 건강보조식품은 주로 인체에 필요한 영양성분으로 이뤄져 있으며, 천연식물․야채․과일 및 유제품 등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제조 - 약품과 달리 건강보조식품은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의료 효능을 갖추지 않음. - 건강보조식품의 중국시장 시 “일반식품” 광고조건을 제외한 모든 규정이 동일하게 적용되며, 그 외 특정한 감독관리 조건을 지님. - 중국시장에 유통되는 건강보조식품은 반드시 국가강제성표준 GB16740-97(건강(기능성)식품통용표준)에 부합해야 함 -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전, 기업은 중국식약품감독관리국(SFDA)의 “수입건강식품등록” 절차를 밟아야 하며, "식품건강식품허가증"을 획득해야 함. 중국에서 생산된 건강보조식품의 경우, SFDA의 “건강식품등록” 절차를 밟아야 하며, “건강식품허가증”과 건강식품상표인 “蓝帽子标识”을 획득해야 함. - 건강보조식품 광고 시 “효능”, “성공률” 등 치료효과에 관련된 단어를 사용할 수 없음. - 또한 광고 전 반드시 중국 식약품감독관리국에 “건강식품 광고승인번호”를 신청해야 하며, 광고 방영 중 반드시 “건강보조식품상표(蓝帽子)와 승인번호를 명시해야 함. (일반적으로 “国食健字J+연도코드4자리+시퀀스 번호4자리” 또는 “卫食建进字+연도코드4자리+시퀀스번호”로 이루어짐) - 건강보조식품 광고와 관련한 정책은 “건강보조식품 광고심사 잠정시행규정”과 “식품광고잠정시행규정”이 있음 .
건강보조식품 광고 시 주의사항
자료원 : 중국 식약품감독관리국
□ 시사점
○ 무설탕, 소화가 쉬운 노인 간식 분야가 발전전망이 큼. - 고혈당, 고혈압 및 소화불량은 중국 노인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문제로 제품을 출시할 경우 설탕이 포함되지 않거나 쉽게 소화되는 점을 고려해야 함. - 오늘날 중국 대부분 노인 일반식품은 두유, 우유 등 분만제품에 집중됐으며, 노인을 위한 과자 등 간식은 시장에서 찾기 어려움 - 중국 노인들의 여가시간 증대와 함께 간식의 수요가 늘어나지만 출시된 종류가 매우 적어 잠재력이 큰 분야로 판단됨. - 시장에 출시된 노인 일반식품은 모두 '고칼슘', '고단백질'의 특징을 가지지만, 노인들은 이러한 기능을 보충하기 위해선 건강보조식품을 선택함. 그러므로 신체에 부담을 주지 않는 무설탕, 소화가 쉬운 간식을 선택할 것
○ 일반식품보다는 건강보조식품 시장이 더욱 매력적 - 2001~09년까지 중국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연평균 30%가 성장해 세계 2대 건강보조식품 시장으로 부상 - 그 중 중노년 건강보조식품이 중국 건강보조식품 중 5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시장발전 가능성이 큼.
자료원 : 중국식약품감독관리국, 新浪网,中投顾问,和讯网, 코트라 상하이 KBC 현장조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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