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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을 공략하라(출처: KOTRA globalwindow)

美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을 공략하라(출처: KOTRA globalwindow)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일 2012-11-05 조회수 7,559

美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을 공략하라

-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기기 급성장으로 액세서리시장 동반 성장 -

- 독특한 스마트폰 커버, 신기술 도입한 액정보호대 등 다양한 제품 등장 -

 

 

 

□ 美 모바일 기기 시장 동향

 

 ㅇ 모바일 기기 판매량 지속적으로 상승

  - IT기기 전문 시장조사기관인 Gartner에 의하면 북미지역 모바일 기기 판매량은 2011년 기준 1억9600만 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5년간 판매량이 9% 증가해 2016년 기준 2억1400만 대의 판매량을 보일 것이라고 함.

  - 이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기존 일반 피처폰, 태블릿 PC, GPS 등을 포함한 수치로 전체 판매량의 변화는 크지 않지만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전환하는 소비자가 빠른 속도로 늘어 앞으로 모바일 기기의 판매 액수는 더 큰 폭으로 증가할 것임.

  

북미 모바일 기기 판매 동향

                                                                                    (단위: 백만 대)

자료원: Gartner, 시카고 무역관

 

 ㅇ 스마트폰 액세서리 판매량 급증

  - ABI Research는 현재 모바일 기기용 액세서리시장을 2012년 기준 2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며 5년 후인 2017년에는 시장이 거의 두 배 가까이 성장해 그 규모가 38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 특히 기기 한 대당 액세서리에 지출하는 비용이 스마트폰을 보유한 소비자가 평균적으로 56달러를 지출했으며 일반 피처폰 사용자는 평균 28달러를 지출해 앞으로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해당 액세서리 제품 판매량 또한 급격히 증가할 것임.

 

스마트폰 액세서리 판매량 전망

                                                                                    (단위: 십억 달러)

자료원: ABI Research, 시카고 무역관

 

□ MS사 독특한 액세서리 강조한 제품 소개

 

 ㅇ 제품 차별성을 위해 액세서리에 투자

  -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지난 6월 18일 애플사의 iPad와 삼성 갤럭시 터치와 경쟁을 위한 새로운 태블릿 PC인 Surface를 소개함. 기존 태블릿 PC와는 달리 키보드 기능이 있는 커버를 장착,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기기뿐만 아니라 액세서리에도 차별성을 두어 경쟁에 우위를 점하려 노력함.

  - BGR의 애널리스트 Brad Reed는 Surface제품 소개 다음날 이 제품의 키보드 기능이 있는 커버에 대해 '유명 브랜드 태블릿 PC제품 중 가장 업무와 여가용으로 사용 가능한 첫 제품'이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음.

 

Surface 제품 소개하는 마이크로소프트사

자료원: Youtube

 

□ 주목할 만한 액세서리 제품들

 

 ㅇ 개성파를 위한 제품

  - 주로 젊은층이 스마트폰을 많이 쓰면서, 액세서리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끌기 시작함.

  - 기존의 단순 디자인으로 제품을 오직 외부 손상에서 보호하기 위한 기능의 보호 케이스가 현재 실리콘으로 만든 다양한 모양의 케이스, 가죽 재질로 만든 고급스러운 커버, 다양한 그래픽이 새겨진 패션 케이스등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이 인기를 끌며 스마트폰 액세서리는 현재 패션 아이템의 하나로 자리 잡음.

  - 주요 유통업체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플라스틱과 실리콘 케이스는 주로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이 미국 시장에서 많이 유통되는 것으로 파악

 

다양한 디자인의 스마트폰 케이스

자료원: Accessory Geeks

 

 ㅇ 업무 효율성을 늘려주는 제품

  - 모바일 기기 액세서리 전문 제조업체인 Zagg사는 점차 소비자들이 태블릿PC를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추세가 늘자 애플 아이패드와 삼성 갤럭시 탭에 사용이 가능한 휴대용 Keyboard를 개발했으며 주요 액세서리 전문 유통망을 통해 99달러의 가격으로 유통됨.

  - 또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 손쉽게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쓸 수 있는 터치 스크린용 펜 제품 또한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액세서리로 인기를 끌며 종류에 따라 10달러에서 30달러까지 다양

  

Zagg사의 Universal Keyboard

자료원: Accessory Geeks

 

□ 한국 업체도 액세서리 시장에 뛰어드는 중

 

 ㅇ 가치를 더한 고급 액정 보호대

  - 한국 업체는 현재 중국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쏟아져 나오는 단순 케이스 제품들과 경쟁하기 위해 좀 더 부가가치가 있고 높은 품질의 제품을 미국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에 납품하기 위해 노력 중

  - 에이팸사는 특수 유리로 만든 액정 보호대를 개발, 일반 필름형 제품보다 훨씬 뛰어난 보호능력을 갖춘 제품을 앞세워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미국 내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유통업체와 접촉 중인 것으로 나타남.

 

에이팸사의 액정 보호대 제품 시연 장면

자료원: 업체 제공

 

 ㅇ 터치 스크린을 위한 장갑

  - 한국의 영진 글러브사는 다양한 종류의 장갑을 제조하는 업체로 그동안 뜨개장갑과 목장갑 등을 만들었으나 스마트폰 시장의 급성장을 계기로 스마트폰용 장갑 제조를 시작함.

  - 장갑을 낀 채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터치스크린 동작을 가능하게 하는 제품으로 한국 특유의 높은 품질과 트렌디한 디자인을 앞세워 미국 시장 진출을 꿈꾸는 중

 

영진 글러브사의 터치스크린용 장갑

자료원: 업체 제공

 

□ 시사점

 

 ㅇ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은 급성장 중

  - 스마트폰 액세서리 시장은 향후 5년간 두 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한국 업체들에도 해외 진출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임.

  - 기존 스마트폰과 관련이 없는 업체들 역시 액세서리 시장을 통해 해외 시장에 진출 할 수 있으므로 스마트폰 또는 다른 모바일 기기를 위한 제품 개발에 노력을 할 때임.

 

 ㅇ 경쟁 제품과 차별성을 둔 제품 개발이 필요

  - ABI Research의 시니어 애널리스트 마이클 모건에 의하면 스마트폰 공급이 확대되면서 액세서리 제품에도 고객과의 상호 작용, 제품 가치, 브랜드 인지도의 제고의 중요성이 점점 는다고 지적

  - 이는 점차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장에서 일반 소비자뿐만 아니라 휴대폰 제조업체, 통신사, 액세서리 유통업체에도 어필할 수 있도록 제품에 차별성을 둬야 한다는 것을 시사

  - 특히 시장에 새로 진입하는 후발업체들은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가격경쟁력보다는 좀 더 매력적이고 혁신적인 제품 개발이 매우 중요

 

 

자료원: Gartner, ABI Research, Bloomberg, BGR, Youtube, 각 업체 홈페이지, 코트라 시카고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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