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home >자료실>연구보고서>센터 보고서

센터 보고서

재가 와상노인에 대한 서비스 제공 모델 개발

재가 와상노인에 대한 서비스 제공 모델 개발 : 작성자, 카테고리, 작성일, 조회수, 저자,발행일,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요양산업
작성일 2006-09-14 조회수 7,398
저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발행일 2000-5
첨부파일

1. 연구목적

재가 노인을 위한 서비스내용과 제공체계 개발을 이 연구의 전체적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재가 노인의 기능상태를 문제중심으로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적용하여, 평가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 내용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비용과 수요를 산출하고자 하였다. 둘째 현재 재가 노인에 투입되는 자원과 시설, 인력과 프로그램을 평가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재가 노인을 위한 인력과 시설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 노인 및 서비스 제공인력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셋째, 현재 재가 와상환자에 대하여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평가하여 평가 결과를 근거로 대안적 관리체계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2. 연구내용 및 방법

대도시, 도농통합시, 농촌 지역의 주민들 중 의료보호대상자와 의료보험대상자, 그리고 연령별로 65세에서 74세, 75세 이상의 인구를 무작위 표본 추출하여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포괄적 노인기능상태평가도구인 MDS-HC 2.0을 적용하였다. 이 결과에 근거하여 기능상태를 평가하고 서비스 필요를 산출하였다. 동시에 우리나라에서 재가 노인을 위해 공식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인 재가복지봉사사업, 국고지원노인복지사업, 보건소 방문보건사업, 가정간호사업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현황파악은 서비스 필요에 근거하여 적절성 여부로 평가하였다. 외국의 사례를 조사하여 현재 공급되고 있는 서비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 대안을 자원개발, 인력개발, 관리, 자원의 조직적 연계, 서비스내용, 재정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다시 시기에 따라 단기, 중기, 장기적 과제로 구분하였다.

3. 연구결과

서비스 제공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단기적으로는 기록 및 정보체계를 도입하고 사례 관리기법을 도입한 매뉴얼을 개발하고 서비스 제공기관의 평가도구 및 체계를 개발하고 인력의 교육 개선 방안을 수립하며, 노인 건강진단을 내실화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중기적으로는 현재 단일 기관 단위 예산 지원을 지역 혹은 다기능 기관 연합체 등을 단위로 전환하고, 이를 위하여 지역 단위 서비스 제공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적절한 수가체계를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보다 효율적인 예산 운영을 위하여 정부의 재가노인보건 시책은 가역성이 있는 환자를 중심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재편하여야 할 것이며, 재원을 공식화하고 확충하는 한편, 보건과 복지에 이르는 케어의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여야 하며 질병위주의 접근에서 기능상태 위주의 접근으로 전환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신규인력을 양적, 질적으로 확충하고 지역에 배치하여야 할 것이며 부족한 서비스 내용을 위하여 한국의 실정에 적절한 서비스 내용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