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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고령화 사회가 안고 있는 과제와 일본기업의 사업 기회

중국의 고령화 사회가 안고 있는 과제와 일본기업의 사업 기회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일 2013-01-29 조회수 5,104
첨부파일

□ 개요

  - 본 보고서에서는 중국의 고령화 사회가 직면한 과제와 중국 정부의 고령화에 관한 기본 정책 등에 대해 개관하고 고령화 선진국으로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온 일본기업의 중국에서의 사업 기회와 진출 시 유의할 점에 대해 소개함.

 

□ 중국의 고령화 사회의 배경

  - 중국의 경제는 도시화와 인구 보너스에 힘입으며 성장하여 왔음. 장래, 경제발전을 감속시키는 커다란 요인에 고령화가 있음. 중국은 1인당 GDP 2000년 시점에서 약 1000달러로 경제기반이 취약한 상태에서 고령화 사회를 맞았음.

 

□ 중국의 고령화 사회가 직면한 과제

  - 중국의 고령자 인구의 증가속도는 빨라, 거주, 환경, 건강·의료·복지를 포함한 사회 서비스가 대응을 못하고 있음. 하드 면에서는 주택의 배치·설계, 고령자 시설의 수, 고령자 관련 공공시설의 건설 등 과제가 많음. 소프트 면에서는 사회보장제도 및 고령자 활동의 정비·확보에 시간이 걸림.

 

□ 고령화에 관한 중앙정부의 기본정책·계획과 지방정부의 움직임

  - 12 5개년 계획 (2011~2015)의 기간에 중국은 첫 번째의 고령화 인구의 정점 기를 맞아 고령화는 더욱 가속화함. 중앙·지방정부는 민간자본의 투자를 촉진하려 하는 의향이 나타나며 사회보장제도의 정비, 건강관리 서비스, 개호 서비스 및 고령화 활동 등에 집중하여 정책을 제창하고 있음.

 

□ 시장 형성이 진전되는 중국 실버산업

  - 중국 정부는 실버산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민간으로부터의 관심도 높음. 그리고 최근은 실버산업에 ICT(정보통신기술) 등을 활용하여 고령자에 대한 지원 서비스의 보급·확대를 위한 환경을 정비하는 선구적인 대처도 시작하고 있음.

 

□ 일본기업의 사업 기회와 진출 시 유의점

  - 일본은 고령화 선진국으로 이 시장을 향해 일본기업은 기술·서비스, 제도를 잘 조합시킴으로서 지금까지 뛰어난 상품·서비스를 창출하며 일본의 고령화 문제의 해결에 공헌하여 왔음. 일본기업의 이러한 노하우를 활용하면 중국의 고령화 사회의 안전·안심의 생활환경 만들기와 예방의료·건강 증진 등의 방면에서 크게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음.

 

  - 중국의 고령화 사회는 시장으로서는 초기단계에 있어 이 분야에 앞선 일본기업에 사업 기회는 있을 것으로 보임. 그러나 진출 전략을 검토할 때에 중국의 시장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수불가결한데, 예를 들면 연안부는 고령자의 비율도 높고 경제기반도 강한 만큼 양로보험제도 등의 정책의 인프라 정비도 진전하고 있음.

 

- 또 연안부의 도시부에 거주하는 고령자는 양로연금 등의 안정된 수입이 있어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음. 소비력이 있는 이러한 일부의 하이엔드 층의 시장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지금이 진출의 호기라고 할 수 있음. 일본에서 고부가가치 유료 노인 홈의 인기가 높은 것처럼 중국에서도 하이엔드 층을 대상으로 한 비슷한 비즈니스 전개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고 있음.

 

  - 이러한 시설 이외에 고령자에 적합한 기능을 갖춘 상품과 고품질의 상품(보건상품 및 입기 편한 소재의 양복 등)의 인기가 높음. 재택 개호(介護)에서 사용되는 개호 침대와 시스템 욕조 등의 복지기구, 성인용 기저귀 등의 개호용품이 입소문을 통해 확산되고 있음. 그리고 개호 서비스와 관광상품 등의 분야에도 기회가 있어 이들 분야에도 일본기업이 진출하여 사업을 확대시킬 것으로 기대할 수 있음.

 

  - ICT를 활용한 고령자용 제반 서비스·시스템의 구축에 강한 일본기업은 많으며 그 실적에서 품질·사용성 모두 높게 평가되고 있음. 재택 개호, 사구(社區)개호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 중국에서는 ICT를 활용한 고령자 지원 서비스·시스템 관련 분야도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중국의 방대한 고령자 수는 향후 더욱 증가를 지속함. 거대한 실버산업이지만 초기단계에 진출하는 리스크는 물론 높지만 시장구성을 파악하고 성공 요인과 실행 가능성을 충분히 검토한 뒤 진출하면 성공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보고 있음.

 

<목차>

. 중국의 고령화 사회의 배경

. 고령화 사회가 직면한 과제

. 고령화에 관한 중앙정부의 기본 정책·계획과 지방정부의 움직임

. 시장 형성이 진전되는 중국 실버산업

. 일본기업의 사업 기회와 진출 시 유의점

 

 

※출처 : 산업연구원 / 자료원문 : 노무라종합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