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산업정보수출지원정보
수출지원정보
아이디어가 있는 곳에 돈이 보인다(출처: KOTRA globalwindow)
작성일 | 2011-11-01 | 조회수 | 3,347 |
---|
아이디어가 있는 곳에 돈이 보인다 - 웰빙과 결합한 아이디어 상품들 -
□ 샐러드 그릇 ‘Joseph Joseph Hands on’
○ 영국의 웰빙시장 - ‘Live Well’ ‘건강하게 살자’라는 구호 하에 영국 정부 보건기관인 NHS가 ‘5 a Day’의 균형잡힌 식사 습관을 권장함. - WHO가 처음 소개, 세계인에게 권하는 ‘5 a Day’는 건강을 위해 인간이 하루 다섯가지 색깔의 채소를 골고루 섭취하자는 취지의 캠페인 - Waitrose, Sainsbury, Tesco 등의 대형 슈퍼마켓들도 ‘5 a Day’ 그리고 ‘Live Well’ 을 주제로 한 자사의 상품을 내놓음. 영국인의 야채, 과일을 이용한 소비는 앞으로도 증가할 전망
○ 시장반응 및 히트 요인 - Joseph Joseph는 영국 고급 주방용품 회사로 스타일리시함과 동시에 신기술을 도입한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전 세계의 소비자로부터 각광받음. - Hands On 역시 이런 회사의 취지에 생산돼 깔끔한 디자인과 샐러드 그릇에 샐러드 믹서를 동시에 사용, 저장할 수 있다는 장점에 소비자들로부터 히트를 기록 - 영국 내 대형 백화점 및 주방용품 전문점에서 판매되며 세계 각국 백화점에서 구매가 가능
□ 자동 알약 분배기(Pivo Tell Automatic Pill Dispenser )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알약을 일정한 시간과 양으로 복용해야 하는 노년층이나 환자들을 위한 AA 배터리식 알약 분배기.시간을 맞추면 알람이 울려 까먹지 않고 약을 복용할 수 있음. 배터리의 수명은 약 1년임. - 매번 복용해야할만큼의 알약을 각 칸에 넣어 알람을 맞추고 시간이 되면 알람을 끄기 위해 분배기를 살짝 젖혀주면 분배기 바닥 쪽의 구멍으로 나옴. 알약의 양이 많거나 큰 알약들을 위해 두 칸씩 나올 수 있게끔 할 수도 있음. - 2002년 이후로 실버 계층에게 꾸준한 인기를 누려온 제품으로 NHS(국민건강보험), 전문의와 지역보건서비스센터들이 사용을 권고한 제품. 또한 기존 영국 알약 분배기와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기능이 영국 서머타임 시간이 자동으로 바뀐다는 점이 눈에 띔.
□ 시사점
○ 아이디어 상품의 방향이 크게 저가상품과 고가이지만 웰빙시대에 걸맞은 상품, 이 두 가지 추세로 대별되는 것을 보아 한국의 중소기업들도 유럽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저가전략보다는 고품질의 웰빙 아이디어 상품에 도전할 필요가 있음.
○ 특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노년층에서 젊은 층으로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므로 건강기능에 더해 디자인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이며, 실용성을 중히 여기는 분위기를 참고해 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임.
자료원 : LSE 경제학 교수 Alexander Grous 보고서, 파이낸셜타임스, 코트라 런던 무역관 자료 | |||||||||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