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채준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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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8-10-20 | 조회수 | 5,040 |
국가정보 | 아시아>중국 | ||
출처 | KOTRA | ||
원문링크 |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0372&column=&search=의료&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archIndustryCateIdx=&page=1&row=10 |
- 지속적인 성장, 의약품 프랜차이즈 시장 기회 -
- 중국 의약품 소매업 시장 진출 인수합병이 답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
HS Code |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의약품 |
3003 |
□ 중국 의약품 시장현황
○ 선정사유
- 고령인구 증가와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이 제고됨에 따라 의약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 중국은 의약품 관련 정책을 꾸준히 내놓고 있으며, 의약품 시장의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은 식품 및 의약품 분야에서 발생된 여러 사건들과 가짜 상품들로 비교적 신뢰도가 높은 프랜차이즈를 선호함.
○ 시장규모 및 동향
- 중국 보고망(中国报告网)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중국 의약품 전체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8.8% 증가한 2조 16억 위안임.
- 2011년도 943억에 머물렀던 중국 의약품 시장은 2017년 20,016억으로 두 배 넘게 규모가 커짐.
자료원: 중국보고망(中国报告网)
- 의약품 판매경로는 병원, 약국, 기초의료기관(基础医疗机构), 온라인 상점(电子商务)이 있음.
- 의약품 판매 점유의 대부분은 여전히 병원임. 약국의 시장점유율은 2위에 자리하고 있음.
- 2017년 기준 약국의 시장점유율은 18.61%, 시장규모는 3,723억 위안으로 나타남.
□ 중국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규모
-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에 따르면, 약국을 통한 의약품 소매업의 총 판매액은 2012년 2,245억 위안, 2017년 3,723억 위안으로 성장 속도는 점차 둔화되고 있지만 꾸준히 증가했음.
- 중국이 인구증가를 막기 위해 1978년 시행 한 ‘한 자녀 정책’은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을 초래했으며, 의약품 소매업 판매량의 지속적인 증가에도 영향을 끼침.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중국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TOP100 기업의 판매액은 2012년 787억 위안에서 2017년 1,602억 위안으로 증가하였으며, 같은 기간 총 판매액 점유율은 35%에서 43.03%로 성장함.
○ 의약품 소매업 체인점 수의 증가
- <2017년식약품감독관리통계연보>《2017年食品药品监管统 计年报》에 따르면, 2017년 11월 기준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기업 수는 5,409개에 이름.
- 프랜차이즈 기업 수는 2016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다 2017년에는 약간 감소함.
자료원: 智研咨询
-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기업 수는 2017년에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체인점은 총 22.9만개로 처음으로 단일점포의 22.5만개를 넘어섬.
- 단일점포 수는 2012년 27.1만개에서 2017년 22.5만개로 17% 감소하였지만 체인점 수는 2012년 15.3만개에서 2017년 22.9만개로 50% 가깝게 증가함.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중국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기업이 증가하면서, 프랜차이즈 소매시장의 발전 가능성이 커지고 있지만 미국, 일본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큰 차이가 있음.
-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연쇄점 비율은 미국 64%, 일본 87%이며 중국은 50.44%에 불과함.
- 지역적으로 보면 서남지역의 연쇄점 비율이 가장 높고 서북지역이 가장 낮으며 다른 지역은 전국의 평균 수치와 비슷함. 충칭, 상하이, 쓰촨성 등 주요 도시의 연쇄점 비율은 80%를 넘어섬.
- 2017년 기준 중국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TOP10 및 TOP100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각각 18.6%, 43%으로 특정 프랜차이즈가 절대적 우위를 보이지는 않고 있음.
- 미국 TOP4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83%이며 일본 TOP10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70%임.
년도 |
Top10 기업의 판매액 (억 위안) |
총 판매액의 점유율 |
Top100 기업의 판매액 (억 위안) |
총 판매액의 점유율 |
2012년 |
289 |
12.87% |
787 |
35.06% |
2013년 |
341 |
13.44% |
915 |
36.05% |
2014년 |
406 |
14.36% |
1,060 |
37.50% |
2015년 |
478 |
15.35% |
1,218 |
39.10% |
2016년 |
554 |
16.26% |
1,369 |
40.17% |
2017년 |
692 |
18.59% |
1,602 |
43.03% |
□ 주요 프랜차이즈 기업 및 관련 정책
○ 주요 프랜차이즈 기업
전10위 프랜차이즈 기업 (2017년 판매액 기준)
순위 |
기업명 |
이미지 |
비고 |
1 |
GuoDa Drugstore |
|
- 2004년 설립. 2017년 판매액이 110.8억 위안에 달하며 중국 의약품 소매업 중 처음으로 백억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음. |
2 |
T R T |
|
- 1669년 설립. 2017년 판매액이 91.2억 위안에 달함. |
3 |
YI XIN TANG |
|
- 1981년 설립. 2017년 판매액이 85.1억 위안에 달함. |
4 |
LBX PHARMACY |
|
- 2001년 설립. 2017년 판매액이 85억 위안에 달함. - 2008년10월, 스웨덴 银瑞达 그룹 계열의 殷拓亚洲가 8,000만 달러를 투자함. |
5 |
dashen |
|
- 1999년 설립. 2017년 판매액이 83.1억 위안에 달함. |
6 |
TONG JUN GE |
|
- 1987년 설립. 2017년 판매액이 72.5억 위안에 달함. |
7 |
YiFeng Pharmacy |
|
- 2001년 설립. 2017년 판매액이 56억 위안에 달하며 2018년 1분기 기준 전국 2,233개 직영점을 보유. |
8 |
HUASHI PHARMACY |
|
- 1994년 설립. 2017년 판매액이 41.7억 위안에 달하며 전국 600여개 직영점을 보유. |
9 |
READY |
|
- 2000년 설립. 2017년 판매액이 38.2억 위안에 달함. |
10 |
CDFY PHARMACY |
|
- 2000년 설립. 2017년 판매액이 36.3억 위안에 달하며 전국 1,000여개 체인점을 보유. |
자료원: 중국상무부, 각 브랜드 홈페이지, 바이두
○ 관련 정책
시기 |
발표부서 |
정책 |
주요내용 |
2011.5 |
상무부 |
<전국 의약품 유통업 발전계획강령(2011-2015)년> |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100대 기업의 매출액이 총 매출액의 60% 이상을 차지하도록 함. 체인점의 비중을 전체 소매점의 2/3 이상으로 높임. |
2016.12 |
상무부 |
<전국 의약품 유통업 발전계획(2016-2020)년> |
2020년까지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100대 기업의 매출액이 총 매출액의 40% 이상, 소매업 연쇄율 50% 이상을 실현. |
2017.2 |
국무원 판공청 |
<약품의 생산 유통 사용 정책 개선에 관한 의견> |
의료 서비스 가격을 조정하여 약국에서 의약품을 구매하도록 권장하며 조건을 갖춘 외래약국은 의료 기관에서 분리시킴. |
2017.2 |
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 및 국가중의약관리국 |
<전자병력 응용관리 규범 (시행)> |
의료 기관은 환자가 필요한 경우 병력의 전자 파일이나 복사본을 제공해야 함. |
2017.4 |
국무원 판공청 |
<의약위생체제개혁 심화 2017년 중점공작임무 통지> |
약국 등급관리를 모색하고 약국 프랜차이즈의 발전을 독려함. 의약품 소매업의 발전을 위해 의료 기관의 처방정보, 의료보험 결산정보 및 의약품 소비정보를 서로 연결하여 실시간 공유함. |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시사점
○ 핵심은 브랜드 가치 및 서비스 품질 높이는 것임
- 중국약국망(中国药店网)에서 발표한 <중국 의약품 소매시장 구조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이 프랜차이즈 약국을 선호하는 이유는 높은 신뢰도와 서비스 품질로 나타남.
- 프랜차이즈 약국의 경우 약사의 수가 부족하지 않으며, 직원의 전문성 또한 높아 소비자의 신뢰도가 높은 편임.
-또한 의료보험이 적용 가능한 점포가 많고 취급 품목도 단일 점포보다 많아 선호하는 편임.
- 2015년부터 일부 의약품 판매 사이트 및 약국 프랜차이즈는 바이두(百度) 배달 시스템과 협력하여 배송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음.
○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춰야 함.
- 경쟁이 심해지면서 단순한 가격 전쟁에서 일부 소기업은 도태될 수 밖에 없음. 가격 전쟁을 극복하기 위해선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선두기업과의 인수합병으로 중국 시장 진입비용 절감이 필요함.
- 2003년 1월 1일 중국은 세계무역기국(WTO)에 가입함. 2004년 12월 11일부터는 의약품 유통관련 전면 개방을 실시하였음.
-외자기업은 중국에서 구매 및 판매, 창고 재고 관리, 운송 등의 경영활동이 가능해짐.
- 중국 의약품 소매시장이 이미 외국 기업에 개방되어 있어 갈수록 선진 기술 및 체계적인 운영 방식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음. 외국 기업의 체인점 약국이 빠르게 성장하여 일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게 될 전망임.
- 중국약국망(中国药店网)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외국계 기업과 중국 기업의 합작 사례가 있음.
중국 의약품 시장 합작 사례
합작년도 |
중국기업 |
외국기업 |
내용 |
2002년 6월 |
翘楚海王星辰 |
Medicine Shoppe -미국의 의약품 유통 프랜차이즈 기업 |
-Medicine Shoppe이 브랜드 관리 및 운영 지원을 하는 형태로 합작함. |
2005년 10월 |
구이저우(贵州)의 一树药业有限公司 |
GRI -네덜란드의 의약품 소매 투자 기업 |
舒普玛药妆店 약국 설립함. |
2010년 8월 |
일본기업 Segami |
중국기업 海百龄药业 |
상하이에 최초로 일본식 의약품 전문점을 개업함. |
2013년 10월 |
광저우(广州)의 백제신특약업(百济新特药业) |
康德乐 -미국의 의료보건서비스업체 |
광저우(广州)의 백제신특약업(百济新特药业)을 인수하여 康德乐大药房을 설립함. |
자료원: 중국약국망(中国药店网), 충칭 KOTRA 무역관 정리
- 이외에 2012년 9월 영국의 보건 미용 관련 그룹이 제 3자 배정방식(定向增发)을 통해 5,600만 파운드로 난징의약의 12% 지분을 획득하였으며, 2013년 중국의 成大方圆과 일본의 Cocokara-fine, 이토츄상사(伊藤忠商事), Alfresa 등 세 기업이 연합하여 일본식 의약품 전문점 康心美를 설립함.
자료원: 중국 보고망(中国报告网),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2017년식약품감독관리통계연보>, 智研咨询, 중국상무부, 바이두(百度), 중국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약국망(中国药店网), 충칭 KOTRA 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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