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박려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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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8-02-14 | 조회수 | 3,134 |
국가정보 | 아시아>중국 | ||
출처 | KOTRA | ||
원문링크 |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64822&column=&search=의료&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archIndustryCateIdx=&page=2&row=10 |
- 9번째 국가중심도시 시안과 관중지역도시들의 동반성장으로 낙후된 서북지역 발전 모색 -
- 도시 최적화 배치로 경제 및 혁신거점, 대외개방 및 종합교통물류허브, 국제관광도시 발전 기대 -
□ 관중평원도시군 발전계획 개요
ㅇ 2018년 2월 7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国家发展改革委)와 주택건설부(住房城乡建设部)가 공동으로 관중평원도시군발전계획(关中平原城市群发展规划)을 발표함.
ㅇ 배경과 목적
- 관중평원은 중국문명의 중요 발상지이자 옛날 실크로드의 출발점이면서, 국가현대화건설과 전방위 개방이라는 추세상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음.
- 해당 계획은 관중평원도시군 발전을 배양하고, 중국의 동부에서 서부로 경제성장과 시장을 확장되도록 하며, 서북지역의 개방 서부대개발, 일대일로 건설 추진에 유리하도록 하는 데 있음.
- 특히 중국도시 중 9번째로 시안의 ''''국가중심도시 건설''''계획을 제시해, 서안과 관중 도시들과의 연대 발전을 위한 도시구조배치와 기능 정립과 최적화, 유망 산업육성 계획에 대한 종합적인 방안을 담았음.
ㅇ 기간과 지역범위
- 해당 계획의 기간은 2017~2035년까지임.
- 해당되는 지역은 산시성(陕西省), 시안(西安)·바오지(宝鸡)·셴양(咸阳)·퉁촨(铜川)·웨이난(渭南) 5개도시와 양링농업고신기술산업시범구(杨凌农业高新技术产业示范区) 및 상뤄(商洛) 일부, 산시성(山西省), 윈청(运城) 일부, 린펀(临汾) 일부, 간쑤성(甘肃省), 톈수이(天水), 핑량(平凉) 일부를 포함
- 상기 지역의 면적은 10만7100㎢이며, 2016년말 상주인구 3863만 명, 지역생산총액 1조5900억 위안으로 각각 중국 전체 대비 1.12%, 2.79%, 2.14%를 점유하고 있음.
관중평원도시군규획범위도
자료원: 관중평원도시군발전규획
□ 지역발전의 긍정적 요인과 장애요인
ㅇ 양호한 발전기반
- (중국의 내륙 교통 중심지로서의 경쟁력 보유) 지리적으로 중국 내륙 중심위치에서 동중부를 연결하는 서부지역의 창구로 米자형 교통망, 국제허브공항, 인터넷정보망 건설이 완비돼가고 있어 종합교통물류허브로서의 경쟁력과 잠재력 보유
- (유구한 역사문화 저변) 중국 13개왕조의 수도 시안을 비롯, 권역내 풍부한 역사문화유산 보유
- (현대산업체계 발전 가속) 유력 장비제조업 하이테크기술 국방과학기술 공업기지로, 제조업과 현대서비스업의 급속 발전 진행 중
- (우수한 연구개발 및 혁신역량) 연구개발기관 1100개소와 대학교 99개, 국가급 중점실험실 25개, 국가급 혁신창업(双创) 시범기지 4개를 보유하고 있는 연구개발 및 혁신 거점임.
- (도시 발전) 시안이 서북의 특대도시로 발전됐고, 바오지(宝鸡)·린펀(临汾)·톈수이(天水) 등 도시의 상주인구는 100만 명에 접근했고, 2016년 도시화율이 55.06%임. 도시 간 교통물류산업의 연계협력이 밀접해져 도시군의 시너지 발전에 유리함.
ㅇ 당면한 문제점
- 경제발전수준 및 규모, 도시기능면에서 동부의 대도시와 비교할 때 관중평원 중심도시인 시안의 여건도 낙후된 상황임. 주변 도시로의 확산 및 동반상승 역량이 아직 미흡한 실정임.
- 혁신 협동 체계가 아직 갖추어지지 않았고, 유형별 연구기관의 역량과 역할 조정이 더 필요한 상황임.
- 군민 간의 과학기술자원 공유가 부족하고, 산업 연계미비로 과학기술성과의 사업화이전율이 30%에 그치는 상황임.
- 대외개방의 경험과 수준이 아직 부족하고, 국유기업위주의 경제 비중이 크며, 시장경쟁 도입과 민영경제 발전이 아직 미비함.
- 지역 내 자연자원의 친환경 효율적 이용에 개선이 필요함. 수질과 대기환경오염 상황이 심각하고 생태환경조성이 열악함.
□ 관중평원도시군의 및 발전 방향 및 전략적 중요성
ㅇ 관중평원도시군발전계획을 계기로 발전 기회 제공
- 2035년까지 관중평원도시군 건설에 새로운 가이드라인이 제공
- 관중평원도시군으로 하여금 서쪽 개방의 최전방 위치를 활용해 적극적인 일대일로 건설추진을 하게 하고, 국제무역 참여 인문교류 국제협력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됨.
- 지역간 협력발전전략방침과 신형도시화건설 추진으로, 관중 각 도시들이 협력해 새롭게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제공함.
- 혁신주도발전전략과 軍民융합발전전략으로 혁신과 산업구조 전환과 업그레이드를 추진이 강화되고, 경제발전의 신동력을 제공해줌.
ㅇ 관중평원도시군발전계획과 함께, 시안이 9번째 국가중심도시로 지정
- 2010년 ''''전국 도시체계 계획(全国城镇体系规划, 2010~2020)''''에서 전국 첫 국가중심도시는 베이징, 톈진, 상하이, 광저우 5개도시였음.
- 2016년 5월, 국무원의 동의를 거쳐, 발전개혁위원회와 주택도시건설부가 공동으로 “청위도시군 발전계획 成渝城市群发展规划” 을 발표해 청두成都를 국가중심도시로 포함함
- 2016년 12월 국무원의 동의를 거쳐 “중부지구 굴기 촉진 13.5계획 促进中部地区崛起“十三五”规划” 에서 우한武汉과 정저우郑州가 국가중심도시에 포함됨
- 2018년 시안이 9대 국가중심도시로 관중과 서북지역내 최초 지정됨에 따라, 지역분배의 불균형개선이 기대됨
<중국의 국가중심도시란> - 국가중심도시” 国家中心城市는 어떤 분야 기능 중심 역할을 할 수 있어서 전국을 위해 서비스하는 특대 도시임 - 주방과성향건설부가 편제한 전국성진체계규획《全国城镇体系规划》중 제기한 성진城镇체계상 가장 높은 단계급에 있는 도시임 - 단순히 인구가 요건은 아니며 중심기능과 역할을 부담해야 하고, 대내적으로 선도 전파 집산 기능을 갖고 있으면서 대외적으로 세계의 금융, 무역, 문화, 관리중심으로 역할발전 기대 |
ㅇ 관중평원도시군의 발전방향 및 전략적 중요성
- 동중부와 서부간 교량역할을 할 수 있고 일대일로 연선국가와의 협력창구로서 서쪽국가들을 담당하는 대외개방의 전략적 거점임
- 시안국가중심도시와 주변거점도시들이 연합해 서북지구 발전을 이끄는 중요 성장점으로 역할 가능, 바오지宝鸡,윈청运城,톈수이天水 등 주변거점도시 및 중소도시로의 파급영향력이 지속 증강되고 도시간 연계가 더 밀접해지도록 함
- 군민융합을 특색으로 하는 국가혁신기지의 역할이 가능(国家创新高地), 군민융합산업 총수입 1.5조위안 돌파를 목표로 함
- 친링산맥과 황하의 자연자원과 역사문화유산 들의 상호 시너지 작용을 통해 중국문화 전승을 대표하는 글로벌급의 역사문화 관광지를 목표로 함
- 도시와 산업을 배치하며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공간개발을 추진하고, 사람과 자연이 공생하는 신형도시군을 조성, 생태환경 품질을 근본적 호전함을 목표로 함
- 교통운수네트워크를 전면 완비하고 통신 수리 시설을 업그레이드하도록 모색
□ 관중평원도시군 발전계획의 공간구조배치 방안
ㅇ 1권역 1축선 3개 발전벨트(一圈一轴三带)의 공간 배치를 구축
시안이 중심이 돼 주변도시로의 전파확대되는 공간발전형태를 구현해, 1권역 1축선 3개발전벨트의 총체적인 구조배치를 추진하며 권역의 공간내 발전응집력을 제고하도록 한다.
<그림2> 관중평원도시군공간배치도
자료원 : 관중평원도시군발전규획
구분 |
내용 |
1권역(一圈) |
-시안西安,셴양咸阳 도심구역主城区 및 서함신구西咸新区 위주로 구성된 대서안도시권大西安都市圈 임, 시안西安—함양咸阳 일체화 발전을 추진함 -주요 도심구역의 과학기술 연구개발 금융 문화 관광 국제교류 등 핵심기능 증대 -서북지역을 주도하고 일대일로 건설에 공헌하고 국제영향력 갖춘 현대화된 도시권을 조성 |
1개축선(一轴) |
-간쑤·연운강철로(陇海铁路)와 롄윈강·신장霍尔果斯고속도로(连霍高速)로 이어진 주축선으로 서쪽으로 간쑤,칭하이,신장 등과 실크로드경제벨트 연선국가(지역)에 연결하고, 동쪽으로는 중원지역과 연해지역으로의 연계를 강화함 -바오지宝鸡,웨이난渭南,양링杨凌,톈수이天水 등 중요연결점의 인구와 산업 집적능력을 증강시키고, 도시 분업 협력을 강화하고 현대화의 산업벨트와 성진 城镇 집적벨트를 형성 |
3개벨트(三带) |
-3개 발전대인 바오마오包茂发展带 징쿤京昆发展带 푸인福银发展带 를 말한다. -(包茂发展带)는 네이멍구 包头와 광동성 茂名간 包茂高速(고속도로),包海高铁(고속철) 등 노선을 통해 통촨铜川 을 대서안 大西安 도시권에 편입을 촉진하고 옌안延安,위린榆林,한중汉中,안캉安康 등 동반발전을 도모하고 서남과 서북을 연결하는 도시城镇발전벨트를 형성 -(京昆发展带)는 北京과 昆明간 京昆高速(고속도로), 大同과 西安간 그리고 西安과 成都간 연결되는 大西—西成高铁(고속철) 등 노선을 통해 윈청运城,린펀临汾,허우마侯马 등 연결도시와 연선 중소도시와의 연대를 강화하고 징진지京津冀지역에 상응연결되는 新발전벨트를 형성
-(福银发展带)는 福州와 银川을 연결하는 福银高速(고속도로), 银川과西安 그리고 西安과 武汉을 연결하는 银西—西武 高铁(고속철) 등 노선을 통해, 핑량平凉—칭양庆阳,린셴彬县—창우长武—쉰이旬邑 일체화 발전을 추진하고 상뤄商洛 등 연결도시의 녹색 발전을 이끌고 장강경제벨트 长江经济带 에 상응연결되고 닝샤 宁夏 로 확대되는 新 발전벨트를 형성 |
ㅇ 공간배치와 연계해 도시구조와 규모를 최적화
- 시안국가중심도시 건설로 서부지구의 중요한 경제중심 대외교류중심 실크로드과학창신중심, 실크로드문화고지, 내륙개방고지, 국가종합교통허브을 조성 국제화대도시로 발전 도모
- 관중평원도시군의 바오지宝鸡,통촨铜川,웨이난渭南,양링杨凌,상뤄商洛,윈천运城,린펀临汾,톈수이天水,핑량平凉,칭양庆阳 등 주요연결거점도시와의 연대 협력 강화 및 동반발전을 꾀하고, 주요 중소도시 및 성진城镇범위로 경제성장 파급 확산, 신형도시화 가속화 기대
□시사점
ㅇ 2017년 관중이 속한 섬서성은 GDP총액 2조위안을 돌파했고, 시안시는 7000억 위안을 넘어서는 등 각각 경제규모 증가율이 8%, 7.7%를 보이고 있어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보이고, 발전잠재력이 양호한 지역임
ㅇ 중국 정부의 연해에서 중서부내륙으로의 경제발전 방향을 감안할 때, 서부대개발 및 실크로드경제벨트의 연장선에서 구체화된 관중평원도시군 발전계획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ㅇ 동 계획은 국가중심도시(서안)와 주변연결거점도시라는 도시군의 형식을 활용, 구조 배치 형태를 설정하고, 권역으로 경제성장을 확산시키는 발전계획을 갖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일대일로 연선국가와의 경제협력 수행을 위한 전략기지 역할을 부여하고 있음
ㅇ 다만, 2035년까지 중장기적인 호흡을 가지고 접근하는 계획이며, 시안을 비롯한 관중평원의 도시들은 경제규모와 배후시장, 산업의 고도화, 대외개방 등에 있어서 동부연해지역 대비 상당히 낙후한 상황과 여건임을 감안, 현재의 객관적 여건에서 출발해 발전 단계를 예측해 진출 및 협력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국가발개위 관중평원도시군발전규획《关中平原城市群发展规划》, 섬서성정부업무보고, 중국청년보, 三秦都市报 등 언론보도자료, 시안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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