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전해연(정저우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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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5-09-04 | 조회수 | 5,526 |
국가정보 | 아시아>중국 | ||
출처 | 글로벌윈도우 | ||
원문링크 | http://www.globalwindow.org/gw/exportbright/GWOMAL020M.html?SCH_TYPE=SCH_SJ&SCH_VALUE=%EB%B3%B4%EA%B1%B4&SCH_AREA_CD=00000&SCH_NATION_CD=000000&SCH_TRADE_CD=0000000&NM_KO=&HSCODE=&SCH_START_DT=&SCH_END_DT=&RowCountPerPage=10&BBS_ID=19&MENU_CD=M10011&UPPER_MENU_CD=M10002&MENU_STEP=2&Page=1&RowCountPerPage=10&MODE=L&ARTICLE_ID=5026988&ARTICLE_SE=&NM_EN= |
1. 시장 동향
□ 생산 현황
○ 중국 액세서리 산업은 신흥산업의 일종임.
- 중국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패션에 대한 추구가 커지면서 액세서리 시장도 성장세
○ 중국 액세서리 산업은 1970년대부터 시작해 꾸준한 발전을 이룩해 왔으며 현재 국제시장에서 가장 큰 액세서리 생산공급기지로 부상함.
- 세계 액세서리 시장의 90%는 중국 제조품임.
○ 현재 중국 액세서리 공장은 1만여 개에 달하며, 종사인원은 200만 명 가량임.
○ 중국 액세서리 가공업체는 주로 광동성, 산동성, 상하이, 복건성, 절강성 등지에 밀집되어 있음.
- 광동성 액세서리 산업은 중국에서 제일 일찍 시작됨. 현재 가공공장이 4,000여 개 정도 있음.
- 절강성 ''''이우 액세서리''''는 도소매시장으로 이름이 나 있으며 한국의 투자자들도 많이 진출해 있음.
- 중국 액세서리 가공 공장의 45%는 광동성에, 35%는 이우 주변에, 그리고 산동성 칭다오를 중심으로로 10%가량 분포돼 있음.
- 광동성, 이우, 칭다오 세 지역은 중국의 액세서리 3대 기지로 불리움.
□ 수요 동향
○ 중국 액세서리 품목은 주로 금은류, 쥬얼리, 옥석류, 기타 등으로 분류됨.
- 금은류 액세서리는 주로 결혼 관련 시장, 아동 시장에서 많이 팔리고 있음.
- 쥬얼리, 옥석류는 젊은 세대의 소비가 많았지만, 현재 노년시장에서도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소비자 패턴
- 액세서리 구매 소비자들은 주로 25~44세 사이의 연령대 위주임.
- 일인당 연간 액세서리 구매 건수는 4건 미만임.
- 액세서리 소비자들 중 49%는 구매 예산이 3,000위안 미만, 32% 소비자들의 구매예산은 3,000~5,000위안임.
- 구매유형을 볼 때 금은류 액세서리가 대부분이며 쥬얼리, 옥석류 액세서리의 판매량도 지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유통구조
○ 중국 액세서리는 주로 대형 백화점, 마트, 체인점, 전문가게 등에서 판매되고 있음.
○ 또한 액세서리 전문 교역센터, 액세서리 시장 등도 많이 설립돼 있음.
□ 주요 전시회
2015년 중국 주요 액세서리 관련 전시회
전시회 명칭 |
기간 |
주소 |
2015 제20회 제남 국제 액세서리 전시회 |
2015.3.20~23 |
제남국제전시중심 |
제7회 중국 광저우 국제 액세서리 박람회 |
2015.5.8~11 |
광주파주 중국수출입상품교역전시관 |
자료원: 바이두(百度)
2. 경쟁 동향
□ 2014년 중국 액세서리(HS Code 7117 기준) 수입동향
□ 중국 판매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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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소개 |
이미지 |
가격 |
1 |
흑기석 수정 팔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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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위안 |
2 |
남성용 흑색 마노 팔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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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위안 |
3 |
천연 흑석 팔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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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68위안 (구슬의 크기에 따라 상이함) |
4 |
흑석 반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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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위안 |
5 |
흑석, 금속 팔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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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위안 |
자료원: 타오바오(淘宝网)
3. 수입정책 및 관세율
□ HS Code 7117 기준 중국 관세율
최혜국 관세 |
일반국 관세 |
증치세 |
17% |
130% |
17% |
자료원: 중국 세관(中国海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