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GHKOL 상담센터

보건의료정보

(아프리카) 새로운 트랜드로 부상되고 있는 주간병원(Day Hospital)

게시글 상세 - 작성일, 조회수 국가 카테고리
국가 아프리카 카테고리 현황·체계
작성일 2021-03-12 조회수 6,066

(아프리카)주간 병원이 새로운 트렌드일까?

(원문 : MoneyMarketing. Are day hospitals the new trend? Writter: MoneytMarketing-unknown)

 

주간 병원(day hospital)은 환자가 병원에 하룻밤 머무르지 않고 당일 수술을 받고 퇴원하는 것으로 비용, 감염 위험, 만족도 등에서 여러 장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적으로 주간 수술 병원의 확대 추세 및 입원 일 수 감소 노력에도 불구하고 남아공에서는 아직 전통적인 병원의 형태(acute hospital/conventional hospital)에서의 수술 또는 시술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세계적인 주간 병원 트렌드에 따른 아프리카 지역의 동향을 알아보자.

 

Partial Hospitalization

부분입원, 부분적 입원(部分的入院). 전적으로 입원가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 환자에 대한 정신병적 치료계획이다. 이것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병원내의 특별한 시설과 설비로 환자가 주간에만 병원에 와서 진료를 받고 야간(夜間)에는 집에 돌아가는 것(day hospital), 환자가 주간에는 사회에서 일하다가 야간에 병원에 와서 치료를 받고 숙박을 하는 것(night hospital), 또는 주중에는 사회에서 일을 하고 주말에 병원에 와서 치료를 받는 것(weekend hospital)

 

(출처 - 이우주 의학사전:

https://en.dict.naver.com/#/entry/enko/a4133460856a4cf6871a4c06794e6cce)

 

세계적으로, 주간 수술 병원(day surgery hospitals)은 급성/전통적인 병원 수술의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환자의 경험을 바꾸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병원비용은 비싸다

남아프리카에서는 특히 높은 병원비용의 결과로 주간 병원의 개념이 인기를 얻고 있다. 보니타스 메디컬 펀드의 이사장(Principal Officer of Bonitas Medical Fund) Lee Callakoppen우리 병원의 2019년 총액을 보니 전체 계획 지출의 43%가 직접 병원비(direct hospital costs)였다.’라고 한다. 이는 의사 비용과 환자의 병원 내 부대 서비스(allied services) 비용을 제외한 것이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mem0000398006b8.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24pixel, 세로 836pixel

외국의 병원비 계산서 예시. 세부적으로 이용한 서비스 별 비용이 계산되어 나옴

 

(출처 True Cost of Healthcare :

https://truecostofhealthcare.org/hospitalization/)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병원 이용의 증가

국제적으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주간 수술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마취 개선(회복 기간 단축)

통증 조절 향상(마취제로의 통증 차단과 약물의 개선)

기기/장치 및 시술(최소 침습 수술, keyhole surgery)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비용 절감을 위한 자주권

민간 의료 보조 기구(Private medical aids)들은 대부분 인플레이션을 3% 이상 앞서는 의료비용 상승을 따라잡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이들은 펀드의 의료품질이나 재무 안정성(financial stability)을 저해하지 않고 비용을 절감하고 보험료 인상을 최대한 낮게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우리는 병원 네트워크와 지정 서비스 공급자(Designated Service Provider, DSP)를 통해 특별 요금을 협상하고 회원이 관리형 의료 자주권을 갖도록 장려한다.’ 회원들에게 병원을 이용하도록 권장하는 것은 우리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다. 그렇긴 하지만, 급성 병원들 사이의 전략은 주간 수술의 관세를 그들의 시설에서 멀어지는 시장 변화를 막기 위해 주간 진료소의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다. 이 계획은 여전히 비용 절감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회원들에게 윈-윈이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비용 차이의 예시

'주간 병원(day hospital)과 급성 병원(acute hospital) 사이에는 여전히 비용 차이가 있다. '라고 Callakopen은 말한다. 아래 표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수술 중 일부에 걸친 비용 절감을 보여준다.

비용 차이의 예시 - 수술/시술 , 비용 차이 (급성 병원기준)

수술/시술

비용 차이(급성 병원 기준)

각막, 공막, 결막 시술

-6.3%

눈꺼풀 시술

-28.1%

포경수술

-13.9%

편도선 절제술(아동)

-13.0%

편도선 절제술(성인)

-11.7%

고막절개술

-15.5%

대장내시경

-15.4%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주간 병원의 다른 이점들

환자의 만족도

하룻밤 묵지 않음 - 당일 입원, 수술 및 퇴원

아동 친화적인 병동 및 시설 야간 체류의 트라우마가 제거됨에 따라 당일 수술이 필요한 아동에게는 주간 병원이 이상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

감염위험 감소 환자가 당일 귀가하므로 교차 감염이 감소하며 회복 시간이 단축됨

수술일정 개선 대기자 명단 감소

사망률 및 주요 사망률(<1%)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왜 점유율이 아직 높지 않을까?

간 병원은 분명히 장점이 있지만 점유율이 그리 높지 않은 이유는 일부 인식되는 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 중 하나는 이스턴 케이프(Eastern Cape)같이 지역과 같은 위치적인 것이다.

시술 합병증과 환자가 그 이상의 치료(care)를 받아야 할 때에 대한 우려가 있다. 그러나 주간 병원에 대한 법은 엄격하여 주간 병원 5키로 내에 급성기 병원(acute hospital)이 위치해 있어야 한다.

의사의 접근성 문제는 빠른 증가를 저해하는 또 다른 요인이다. 많은 의사들은 그들의 진찰실(consulting rooms)을 급성 병원 가까이에 두고 더 이상 여행하기를 꺼린다. 주간 병원에서는 장비나 기구가 제한되어 있지만 주간 병원에서는 수행할 수 있는 시술 목록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고 있는 중이다.

 

이것이 아마도 급성 병원과 주간 병원으로 나뉘는 주간 사례의 비율이 여전히 급성 병원에 편향된 이유 일 것이다. 현재 급성 병원에서 실시되는 일일 사례(시술/수술) 비율은 주간 병원과 비교했을 때 74% 26%이다. 이는 하루, 병원에서 수행할 수 있는 모든 시술/수술의 74%가 현재 급성 시설에서 수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안전이 최우선이다

모든 환자들이 주간 병원에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Callakoppen이 말하기를 일부 환자들이 마취 및 여러 가지 리스크(comorbidity risks)를 갖고 있고 안전적인 측면에서 볼 때 하룻밤 사이에 급성에서 시술하는 것이 이 비율은 더 낮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게다가, 모든 병원이 어떤 절차를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실제 비율은 더 낮아질 것이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2021년의 주간 병원 선택권들

Bonitas*는 현재 BonCap네트워크로 68개의 주간병원이 있고 30개의 클리닉을 고를 수 있다. Callakoppen에 따르면, “2021년에는 우리가 주간 수술 네트워크를 모든 옵션에 걸쳐 선택할 수 있게 도입할 수 있게 향상 될 것이다. 우리 회원들을 위해 일일 시술로 끝낼 수 있는 포괄적인 목록이 수집되었다. 이러한 절차들을 수행하는 경우, 회원들은 네트워크 내 당일 수술을 진행하거나 또는 공동 비용(co-payment)을 지불해야 한다. 당일 수술 네트워크는 주로 주간 클리닉으로 구성되겠지만, 특정 급성(기존의) 병원을 네트워크에 포함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한다.

* Bonitas: 남아공의 의료 보조 기구(Medical aid)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주간 병원은 더 시행(enforced)될 것인가?

남아공의 주간병원 연합(The Day Hospital Association of South Africa)은 의료보조 기구가 장래에 주간 병원을 더 장려하도록 시행할 것이라고 하면서 어떤 케이스들은 주간 병원에서 수행되어서는 안 되는 것도 있다는 것들도 있음을 주의해야한다고 했다.

 

그는 비록 우리가 주간 병원의 사용을 장려하지만, 우리는 이것이 적합하지 않은 몇 가지 절차가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보다 집중적인 수술 후 치료를 필요로 하는 고위험 환자는 급성(원래 전통적인, conventional)의 병원을 필요로 할 것이다. 그러나 시술 시 모든 환자에게서 주간 병원의 이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라고 했다.

 


보관함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