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KOTR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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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 |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7359&column=&search=의료&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archIndustryCateIdx=&searchItemName=&searchItemCode=&page=1&row=10 | ||
국가 | 중동>사우디아라비아 | ||
작성일 | 2019-09-18 | 조회수 | 7,350 |
- 임플란트, 고혈압제, 마취제 등 국내 보건의료 기업 9개사 참가 -
- 사우디 유망 바이어 55개사 참가 및 140건 비즈니스 상담 실시 -
□ 사절단 개요
행사명 |
2019 사우디 보건의료 사절단 |
일시 |
2019. 9. 9(월) 09:00 - 17:00 |
장소 |
리야드 상공회의소(Riyadh Chamber) |
주관 |
KOTRA, 주사우디 한국 대사관, 보건산업진흥원 |
규모 |
국내기업 9개사, 사우디기업 55개사 |
품목 |
임플란트, 치과기기, 영상기기, 고열합제, 마취제, 소독기, 위생용품, 환자관리시스템 등 |
ㅇ 국내기업 9개사, 총 140건 상담으로 평균 15건 이상 1:1 비즈니스 상담 진행
ㅇ 유력 바이어 초청 위해 리야드 상공회의소(Riyadh Chamber)와 협력 개최
ㅇ 사우디 식약청(SFDA) 등 보건의료 관련 기관 및 유력 바이어 다수 참가
□ 사우디 보건의료 시장 동향
ㅇ 의료기기 시장 동향
- 2018-22년 사우디 의료기기 시장은 연평균 7.6% 성장하여 2022년 20억 달러에 이를 전망
2018-22년 사우디 의료기기 시장 동향
(단위: 백만 달러)
구분 |
2018e |
2019f |
2020f |
2021f |
2022f |
금액 |
1,511 |
1,629 |
1,754 |
1,883 |
2,024 |
증감률 |
7.8 |
7.8 |
7.6 |
7.4 |
7.5 |
주: 2018 추정치, 2019-22 전망치
자료: Fitch Solutions
ㅇ 품목별 시장 동향
- 2018년 기준 의료용 소모품(28.9%), 영상진단기(15.7%) 시장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그 뒤로는 환자 보조기기(7.6%), 정형외과 인공기기(7.1%), 치과용품(7.0%) 순
2018-22년 품목별 시장 동향
(단위: 백만 달러)
구분 |
2018e |
2019f |
2020f |
2021f |
2022f |
의료용 소모품 |
436.8 |
460.3 |
485.7 |
512.5 |
541.1 |
영상 진단기 |
236.7 |
251.7 |
269.2 |
290.0 |
312.9 |
환자 보조기기 |
114.3 |
125.5 |
136.5 |
147.3 |
157.1 |
정형외과 인공기기(보철, 의족 등) |
107.9 |
118.2 |
129.1 |
140.4 |
152.1 |
치과용품 |
105.6 |
112.8 |
120.6 |
124.7 |
133.2 |
기타 의료기기 |
510.5 |
560.9 |
613.7 |
669.0 |
727.6 |
합계 |
1,511.8 |
1,629.4 |
1,754.7 |
1,883.8 |
2,024.0 |
주: 2018 추정치, 2019-22 전망치
자료: Fitch Solutions
ㅇ 의약품 시장 동향
- 2018-22년 사우디 의약품 시장은 연평균 5.7% 성장하여 2022년 98억 달러에 이를 전망
2018-22년 사우디 의약품 시장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2018e |
2019f |
2020f |
2021f |
2022f |
금액 |
7,897 |
8,312 |
8,767 |
9,269 |
9,823 |
증감률 |
6.1 |
5.3 |
5.5 |
5.7 |
6.0 |
주: 2018 추정치, 2019-22 전망치
자료: Fitch Solutions
□ 바이어 인터뷰
ㅇ (A사 General Manager) 상담회를 통해 한국기업의 높은 사우디 진출 의지를 볼 수 있었으나, 사우디 식약청(SFDA) 제품 등록 관련 정보가 부족해 보였음.
ㅇ (B사 Sales Manager) 이미 몇몇 한국기업과 거래를 진행하고 있으며,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기존에는 KOTRA 한국 전시회 참가를 통해 상담을 했는데 추후 사우디 방문 한국기업 사절단이 더욱 확대되기를 바람.
ㅇ (C사 Business Development Manager) UAE 등 중동 인근국 수출 경험이 있는 기업은 사우디 시장에서도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됨. GCC국가 수출 경험이 있는 사우디 기업이 사우디에 많이 방문하기를 희망
ㅇ (D사 Sales Manager) 제품판매 만큼 기술교육, A/S 등 사후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몇몇 기업은 사후 관리 계획이 부족해 의미있는 상담이 이루어지지 않아 아쉬움.
ㅇ (E사 General Manager) 성공적인 사우디 진출을 위해서는 능력있는 에이전트 발굴이 매우 중요하며, 한국기업은 Saudi Vision 2030 정책에 따라 JV(Joint Venture) 등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한 진출방법 검토 필요
□ 상담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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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체 촬영
□ 시사점
ㅇ Saudi Vision 2030에 따른 현지화(Localization) 정책 이해 필요
- 정부의 제조업 육성 정책에 따라 수입 제품 유통조건이 점점 까다로워지는 추세
- 현지 파트너와의 JV(Joint Venture)를 통한 현지생산, 조립 등 Made with Saudi 전략 검토 필요
ㅇ 비즈니스 마스터 플랜 보유 에이전트 선정
- 제품 수입을 희망하는 바이어의 경우 대부분 가격 협상을 우선적으로 시도
- 사우디 진출 성공을 위해서는 가격보다 마케팅 전략, 사후 관리 등의 마스터 플랜을 보유한 에이전트와의 계약체결 필수
ㅇ 사우디 식약청(SFDA) 등록절차 숙지 필요
- 사우디로 수입되는 모든 수입 제약 및 의료기기는 사우디 식약청(SFDA) 사전등록 필수
- 세부내용은 관련기사(사우디 의료기기 수출을 위한 등록제도) 참고
자료: Fitch Solutions,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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