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KOTR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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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 | https://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781/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84915&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 | ||
국가 | 러시아/CIS>러시아 | ||
작성일 | 2020-10-06 | 조회수 | 2,417 |
2020-10-05 최진형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
- 한국산 2020년 상반기 시장점유율 5위 -
- 러시아 제조사 경쟁력 및 글로벌 기업의 진출 확대로 현지 진출방향 전환 필요 -
□ 러시아 스킨케어 및 보호제품 시장 개요
ㅇ 스킨케어 및 보호제품(HS Code 340130)은 ‘피부를 씻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외용 제품으로서 천연, 고형, 크림, 액체 형태’를 의미함.
- 스킨케어(피부 관리) 및 보호기능 제품은 대표적으로 샤워 및 목욕제품, 샴푸 등 거품 젤 형태, 로션 형태, 크림 형태, 액체 클린징, 필링 제품, 색채화장 제거 제품, 피부 소독, 스크럽(각질 제거), 세안 제품 등임.
- 기능면에서는 피부를 보호 및 살균, 보습, 윤기를 내는 제품으로 나눠볼 수 있음.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러시아 스킨케어 제품 시장규모는 약 20억 달러임.
- 2019년 러시아 스킨케어 제품 시장규모는 1338억 루블로 환율 변동을 감안하지 않으면 2014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2018년부터 환율변동폭이 안정화되면서 달러 기준 감소폭이 크게 감소함.
2014~2019년 러시아 스킨케어 및 보호제 시장규모
(단위: 10억 루블) |
(단위: 백만 달러) |
자료: KOTRA Moscow Office 산출, Euromonitor International 수치 참조 |
ㅇ 2019년 기준 러시아 스킨케어 제품 매출규모는 2014년 대비 53.6% 증가
- 러시아 스킨케어 제품을 액상 세정제, 샤워 및 목욕 젤, 핸드 제품, 여드름 치료제, 세안제, 미용 마스크, 보습제 등으로 분류함.
- 분류된 제품 중 연간 매출규모가 가장 큰 제품은 보습제로 2019년 기준 873억 루블(약 13억8000만 달러)이며 2014년 대비 60%가 성장
- 두 번째로 큰 매출 규모의 제품은 샤워 및 목욕 젤로 2019년 기준 148억 루블(약 2억3000만 달러)이고 2014년 대비 32%가 성장함.
- 세 번째로 큰 규모의 제품은 세안제(클린저)로 2019년 기준 102억 루블(약 1억6000만 달러)이고 2014년 대비 54.5% 성장
2014-2019년 스킨케어 및 보호용 코스메틱 매출규모
(단위: 백만 루블)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총액 |
87,109.7 |
106,643.7 |
119,007.3 |
125,977 |
130,335.7 |
133,818.4 |
증감률(%) |
- |
22.4 |
11.6 |
5.9 |
3.5 |
2.7 |
액상비누 |
2,433.8 |
2,661.2 |
2,866.3 |
2,941.9 |
3,026.7 |
3,069.0 |
바디 워시/샤워 젤 |
11,251.9 |
12,802.3 |
14,008.3 |
14,551.3 |
14,664.8 |
14,796.8 |
핸드케어 |
5,903.9 |
6,786.2 |
7,434.0 |
7,805.7 |
7,457.3 |
7,117.1 |
여드름 치료제 |
4,274.1 |
5,198.1 |
5,855.7 |
6,171.1 |
6,310.8 |
6,422.1 |
세안 클렌저 |
6,656.4 |
8,059.7 |
8,850.0 |
9,322.1 |
9,751.6 |
10,220.8 |
페이스 마스크 |
2,172.4 |
2,814.0 |
3,169.0 |
3,593.8 |
4,141.6 |
4,891.3 |
보습제 및 트리트먼트 |
54,417.2 |
68,322.2 |
76,824.0 |
81,591.1 |
84,982.9 |
87,301.3 |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2019년 기준 러시아 스킨케어 제품 중 보습제가 전체의 65.2%를 차지
- 샤워 및 목욕 젤 제품이 다음으로 비중이 높으며 전체의 11%를 차지하고 있고, 세안제가 7.6%, 핸드 제품이 5.35%, 여드름 치료제가 4.8%, 페이스 마스크가 3.7%, 액체 비누가 2.3%를 차지하고 있음.
- 2019년 기준 전년대비 제품별 성장세로는 페이스 마스크가 18.1%로 가장 크며, 세안제가 4.8%, 보습제 2.7%, 여드름 치료제 1.8%, 액상 비누 1.4%, 샤워 및 목욕 젤이 0.9% 성장했음.
- 핸드 제품은 2014~2017년 크게 성장하다가 2018년부터 하락했고, 2019년 기준 전년대비 -4.6%를 기록
□ 제품 트렌드
ㅇ Euromonitor 분석에 따르면, 2019년 러시아 스킨케어 시장의 특징으로 보습제 사용보다는 미용 마스크 및 세럼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함.
- 미용 마스크와 패치는 일회용 사용으로 간편하기 때문에 러시아 도시 여성들의 선호도가 급격히 증가 추세임.
- 크림 타입의 보습제는 경제적인 면에서 수요를 유지하고 있으며, 바디 및 페이스 크림과 같은 패밀리용 보습제의 인기도 지속되고 있음. 반면, 손 보습제(핸드 크림)와 같이 국소 부위의 미용제품들은 수요가 다소 감소 중임.
- 2019년 시장 특징으로 오가닉(천연)과 세럼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ㅇ 2019년 스킨케어 시장 특징 중 하나로, 액체 세정제가 일반 고형비누보다 소비량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점임.
- 액체 손 세정제는 고형 비누보다 사용이 편리하고 더욱 위생적이기 때문에 대중시설에서 사용이 급격히 증가 중임.
- 액체 세정제는 하계기간 소비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것이 특징임.
ㅇ 2019년 기준 샤워 및 목욕 제품 중 750ml 샤워젤 소비가 급격히 증가
- 750ml 샤워젤은 패밀리 용량으로 온라인 쇼핑에서 인기 품목으로 부상 중인데, 이는 큰 용량 제품이기 때문에 경제적이고 온라인 쇼핑으로 배달까지 가능하는 점이 주 인기 요인임.
- 샤워 및 목욕 제품 소비는 가격에 매우 민감한 편이기 때문에 2019년 동안 패밀리 용량 제품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소비 감소
- 샤워 및 목욕 제품은 가격이 저렴한 현지산이 수입산보다 수요가 큰 편임.
ㅇ Euromonitor는 2020년 러시아 스킨케어 시장 성장률이 코로나19 영향으로 5%가량 감소하고 2021년부터 소폭씩 증가 전망
- 2020년 상반기 생필품을 제외한 소비가 크게 감소하였기 때문에 한해 기준 매출도 전년대비 5%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2014~2019년 꾸준히 성장하였으나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감소추세였다가 2021년부터 소폭씩 회복할 것으로 전망
- 다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위생 관련 제품(액상 비누 등)과 홈 뷰티케어 제품(페이스 마스크 등)의 소비는 2020년에 소폭 증가 전망
2020~2024년 스킨케어 및 보호제 매출 전망
(단위: 백만 루블)
지표/연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총액 |
126,383.9 |
126,581.6 |
126,274.1 |
126,675.2 |
127,673.4 |
증감률, 전년대비, % |
-5.6 |
0.2 |
-0.2 |
0.3 |
0.8 |
액상 비누 |
3,181.9 |
3,173.0 |
3,159.1 |
3,140.5 |
3,116.6 |
바디워시/샤워 젤 |
14,592.0 |
14,336.3 |
14,234.7 |
14,224.2 |
14,256.6 |
핸드 케어 |
6,698.6 |
6,425.1 |
6,102.6 |
5,892.5 |
5,793.6 |
여드름 치료제 |
5,981.2 |
6,007.1 |
5,944.7 |
5,901.8 |
5,895.0 |
세안 클렌저 |
9,629.1 |
9,708.3 |
9,621.9 |
9,593.1 |
9,627.4 |
페이스 마스크 |
4,898.0 |
5,365.5 |
5,770.5 |
6,193.7 |
6,575.6 |
보습제 및 트리트먼트 |
81,403.1 |
81,566.3 |
81,440.6 |
81,729.4 |
82,408.6 |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러시아의 스킨케어 및 보호제 품목 수입규모는 약 1억 달러이며, 2020년 상반기 기준 전년동기 대비 약 5% 감소함.
- 2019년 기준 러시아의 수입규모는 1억2620만 달러이며 전년대비 11.6% 증가
- 2019년 기준 주요 수입국은 프랑스, 터키, 폴란드, 독일, 이탈리아, 한국(6위)임.
- 2020년 상반기 주요 수입국으로 한국이 5위로 상승했으며, 2019년 대한국 수입은 전년대비 43.8%가 오르고 2020년 상반기 기준 전년동기대비 3.3%가량이 상승
ㅇ 주요 수입국별 점유율로는 1위 국가인 프랑스가 23%(2020년 상반기)이며, 한국은 약 7%로 2019년보다 상승
- 2019년 기준 주요 수입국별 점유율은 프랑스가 21%, 터키 14.8%, 폴란드와 독일이 각각 11%, 한국이 5.8%이었음.
- 2020년 상반기 기준 프랑스 점유율은 23% 증가했고, 터키도 16.8%까지 증가했음.
- 해당 기간 독일은 2019년도와 동일한 수준인 11%이며, 폴란드는 7.4%까지 감소함.
HS 340130 수입현황
순위 |
수입국 |
천 달러 |
점유율 % |
증감률 % |
||||
2017 |
2018 |
2019 |
2017 |
2018 |
2019 |
'19/'18 |
||
|
전 세계 |
102 202.3 |
112 114.5 |
125 193.2 |
100.0 |
100.0 |
100.0 |
11.6 |
1 |
프랑스 |
24 034.7 |
24 602.3 |
26 877.1 |
23.5 |
21.9 |
21.4 |
9.2 |
2 |
터키 |
14 749.5 |
15 527.9 |
18 519.8 |
14.4 |
13.8 |
14.7 |
19.2 |
3 |
폴란드 |
7 420.3 |
9 499.3 |
13 897.3 |
7.2 |
8.4 |
11.1 |
46.3 |
4 |
독일 |
7 230.7 |
9 061.6 |
13 872.8 |
7.0 |
8.0 |
11.0 |
53.0 |
5 |
이탈리아 |
13 460.7 |
16 293.5 |
8 443.6 |
13.1 |
14.5 |
6.7 |
- 48.1 |
6 |
대한민국 |
2 722.2 |
5 071.7 |
7 293.7 |
2.6 |
4.5 |
5.8 |
43.8 |
7 |
벨기에 |
2 889.6 |
2 539.0 |
4 810.6 |
2.8 |
2.2 |
3.8 |
89.4 |
8 |
벨라루스 |
5 379.1 |
5 953.98 |
4 768.9 |
5.2 |
5.3 |
3.8 |
- 19.9 |
9 |
중국 |
3 411.97 |
2 677.2 |
3 736.0 |
3.3 |
2.3 |
2.9 |
39.5 |
10 |
미국 |
3 678.8 |
3 325.6 |
3 431.6 |
3.6 |
2.9 |
2.7 |
3.1 |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 Global Trade Atlas(https://www.gtis.com/gta/)
2020년 상반기 기준 HS Code 340130 수입현황
순위 |
수입국 |
천 달러 |
점유율 % |
증감률 % |
||||
2018 상 |
2019 상 |
2020 상 |
2018 상 |
2019 상 |
2020 상 |
|
||
|
전세계 |
51 875.9 |
56 910.4 |
54 069.6 |
100.0 |
100.0 |
100.0 |
- 4.9 |
1 |
프랑스 |
10 927.98 |
11 746.9 |
12 433.9 |
21.0 |
20.6 |
23.0 |
5.8 |
2 |
터키 |
7 329.3 |
7 789.4 |
9 102.0 |
14.1 |
13.6 |
16.8 |
16.8 |
3 |
독일 |
3 967.6 |
6 661.3 |
5 944.6 |
7.6 |
11.7 |
10.9 |
- 10.7 |
4 |
폴란드 |
3 897.1 |
7 168.7 |
4 028.3 |
7.5 |
12.6 |
7.4 |
- 43.8 |
5 |
대한민국 |
2 119.2 |
3 691.6 |
3 813.2 |
4.0 |
6.4 |
7.0 |
3.2 |
6 |
이탈리아 |
9 507.1 |
4 365.2 |
3 331.3 |
18.3 |
7.6 |
6.1 |
- 23.6 |
7 |
벨기에 |
1 682.8 |
1 636.7 |
2 776.7 |
3.2 |
2.8 |
5.1 |
69.6 |
8 |
벨라루스 |
2 775.4 |
2 058.9 |
2 316.6 |
5.3 |
3.6 |
4.2 |
12.5 |
9 |
스페인 |
1 363.9 |
1 381.8 |
1 618.3 |
2.6 |
2.4 |
2.9 |
17.1 |
10 |
이스라엘 |
893.7 |
991.3 |
1 295.8 |
1.7 |
1.7 |
2.4 |
30.7 |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 Global Trade Atlas(https://www.gtis.com/gta/)
ㅇ 2017~2020년 상반기 대한 러시아의 스킨케어 제품 수입은 꾸준히 증가세이면서 단가는 소폭씩 감소세임.
- 2017년 기준 대 한국 러시아 수입 단가(금액/톤)가 7125달러였으며 2020년 상반기 기준 단가는 6462달러로 낮아짐.
러시아의 대한 수입동향(HS Code 340130)
지표 |
2017 |
2018 |
2019 |
2020 상반기 |
점유율(%) |
증감률(%) |
금액기준(천 달러) |
2 722.2 |
5 071.7 |
7 293.7 |
3 813.2 |
7.0 |
3.2 |
물량기준(톤) |
382 |
626 |
990 |
590 |
2.8 |
25.1 |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ㅇ 러시아 스킨케어 및 보호 제품 상세 분류에 따라 현지 제조품과 수입품 간의 경쟁력이 차이가 있음.
- 액상 비누, 샤워 및 목욕 제품 등은 가격면에서 현지 제조품의 경쟁력이 강하고, 크림, 보습기능제품, 페이스 마스크 등은 수입산의 경쟁력이 강함.
- 한편, L’Oreal 과 Henkel과 같은 다국적 기업들은 러시아 제조업으로 진출해 현지 제조품으로 취급됨.
ㅇ 샤워 및 목욕 제품은 외국 기업의 현지 제조업 진출로 시장 점유가 높은 편임.
- Avon(8.9% 점유), Colgate-Palmolive(7.1%), Unilever(6%), Beiersdorf(5.1%) 등이 대표적인 사례
- 러시아 순수 브랜드로는 Faberlic, PCC Vesna, Kalina 등임.
ㅇ 스킨 케어 화장품의 경우도 L’Oreal, Beiersdorf 등의 외국 기업의 현지 제조업 진출로 시장 점유를 높임.
- L’Oreal(14.1% 점유), Beiersdorf(4.8%), Clarins(4.2%), Yves Rocher(3%), Mary Kay(2.9%) 등임.
- 러시아 순수 브랜드로는 Kalina(12.7%)가 가장 대표적이고, Faberlic(2.5%), Natura Siberica(1.6%) 등도 현지산으로서 시장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보습제 10대 기업
브랜드명 |
기업 |
브랜드명 |
기업 |
Garnier Skin Naturals |
L'Oréal Russia |
Faberlic |
Faberlic, OJSC |
Chistaya Liniya (Clean Line) |
Kalina Concern, OJSC |
Vichy |
L'Oréal Russia |
Yves Rocher |
Yves Rocher East, LLC |
Shiseido |
Shiseido Rus, LLC |
La Roche-Posay |
L'Oréal Russia |
Clinique |
Estée Lauder Cos, LLC |
Mary Kay |
Mary Kay,CJSC |
Cherny Zhemchug |
Kalina Concern, OJSC |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액상비누제품 10대 기업
브랜드명 |
기업 |
브랜드명 |
기업 |
Palmolive |
Colgate-Palmolive Russia, CJSC |
Natura Siberica |
Natura Siberica, LLC |
Avon |
Avon Products, CJSC |
Office Clean |
PChC Alabino, LLC |
Oriflame |
Oriflame Cosmetics, CJSC |
Aura Clean |
Renaissance Cosmetics, LLC |
Novaya Zarya (New Dawn) |
Novaya Zarya (New Dawn), CJSC |
Grass/Milana |
TD Grass, LLC/NITS Grass |
Vesna (Spring) |
Vesna, OJSC |
Grandmother Agafya’s Formula |
Pervoe Reshenie (First Solution), LLC |
자료: Yandex.Market.ru
샴푸 젤/샤워 젤 제품 10대 기업
브랜드명 |
기업 |
브랜드명 |
기업 |
Schauma |
Schwarzkopf & Henkel |
Viking |
Russian Cosmetics, LLC |
Fa |
Henkel Rus, LLC |
Timotei |
Unilever Rus, LLC |
Nivea |
Beiersdorf, LLC |
Chistaya Liniya (Clean Line) |
Kalina Concern, OJSC |
La Petit Marseillais |
Johnson & Johnson, LLC |
Helan |
Helan Cosmesi Di Laboratorio S.R.L. |
Svoboda |
Svoboda, OJSC |
Coslys |
S.A.S. Alvend, Z A. |
자료: Yandex.Market.ru
페이스 마스크 10대 기업
브랜드명 |
기업 |
브랜드명 |
기업 |
Aravia |
Aravia, LLC |
Natura Siberica |
Natura Siberica, LLC |
Grandmother Agafya’s Formula |
Pervoe Reshenie (First Solution), LLC |
Vitex |
Belita-Vitex |
Beauty Style |
Beauty Style, Inc. |
Librederm |
Zeldis-Pharma, LLC |
Vilenta |
Vilenta |
Kora Phytocosmetics |
Phytoprom, LLC |
Organic Kitchen |
Organic Shop Rus, LLC |
L'Oréal Paris |
L'Oréal Russia |
자료: Yandex.Market.ru
ㅇ 러시아 스킨케어 및 보호제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한국 기업(브랜드)은 대부분 중소중견기업들임.
- 한국 제품은 대부분 수입산이며, 페이스 마스크, 세안제, 샤워 및 목욕 젤 등이 인기가 높음.
- 최근 모공 관리, 부분 마스크(아이팩, 립 팩, 턱 팩 등), 미용 오일 등으로 제품군이 매우 다양해지고 있음.
러시아 내 유명 한국 브랜드 제품(선택적 데이터)
브랜드명 |
벤더/수출기업 |
제품 설명 |
Farmstay |
KoreaRosTrade Co. Ltd, Yes Trade Co Ltd |
클렌징 폼, 필링 젤, 마스크, 샤워 젤 |
Skindom |
Sacosmetic |
마스크(폼 형태), 클렌징 젤, 모공 폼 클렌저 |
Whamisa |
Micro Digital Inc. |
포밍 젤, 클렌징 크림, 폼 클렌징 크림, baby&kids 바디 클렌저 |
Thank You Farmer |
Thank You Farmer Co. Ltd |
아이슬랜드 클렌징 폼, 포밍 젤 클렌저 등 |
Pamswell |
- |
바디 클렌저 샤워 젤 |
L’Etoile |
Adwin Korea Corporation |
클렌징 및 마사지 샤워젤(스크럽), 톤업 샤워젤 |
Ibrea |
RS Global Co. Ltd |
미셀라 워터 |
Too Cool for School |
- |
클렌징 무스 마스크, 폼 클렌저 |
Erborian |
L’Occitane International S.A. |
안면 클렌징 용 블랙 오일 |
Look at Me |
Young Won Costech Co. Ltd. |
버블 포밍 클렌저 |
At Fox |
AD&T Co. Ltd |
안면 클렌징 폼 |
Atomy |
Atomy Co. Ltd |
샤워 젤, 손 비누, 바디 젤, 바디로션, 폼클렌저, 바디클렌저, 여행키트 |
Tony Moly |
DS COSMO CO. LTD |
여드름용 폼 클렌저, 폼 클렌저, 샤워 젤, 스크럽 클렌저 등 |
Elizavecca |
Elizavecca Co.Ltd, FELB Korea Ltd/ Shipkor Co.Ltd. |
마스크, 콜라겐 마스크, 탄산거품 점토 마스크, 워싱폼, 샤워 젤 등 |
A'Pieu |
Goshen Korea Co. Ltd |
마스크, 샤워 젤, 워싱 폼, 수분크림, 모공크림 등 |
Welcos |
MK Trading Co Ltd |
클렌징 폼, 샤워 젤 |
Anskin |
Liguan Co. Ltd |
알긴산염/모델링 마스크 |
Avajar |
- |
마스크 |
Dr.Jart+ |
- |
마스크 |
Esthetic House |
- |
마스크 |
Holika Holika |
Dinso Co. Ltd |
마스크, 알긴산염 마스크, 버블 클렌징 마스크, 계란 거품 마스크, 샤워 젤, 워싱 폼, 워싱 폼 젤 등 |
Inoface |
- |
알긴산염 마스크 |
Mijin Cosmetics |
- |
마스크 |
Shary |
- |
알긴산염 마스크 |
Secret Key |
- |
알긴산염 마스크, 스노우화이트 밀키 마스크 등 |
Skinlite |
- |
마스크, 버블 마스크, 알긴산염 마스크 등 |
자료: Globus Fea database, Yandex.Market.ru, https://apieu.lauty.ru/, https://holyskin.ru/anskin
ㅇ 현지 제조업 진출 기업을 포함한 러시아 주요 수입 제조사는 Avon, Colgate, Beiersdorf 등 유럽계 기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음.
- Alticor와 같이 미국 기업도 러시아의 주요 수입 제조사로 알려져 있으며, 현지 진출보다는 수출로 시장 점유율이 높은 유럽계 기업들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2020년 1-7월 기준 러시아 주요 수입 제조사(HS Code 3401 30 적용)
제조사 |
국가 |
브랜드명 |
제품 설명 |
Avon Cosmetics Limited |
영국 |
Avon |
액상 비누, 샤워 젤, 샴푸 젤 |
Alticor(Access Business Group International LLC) |
미국 |
G&H (Amway) |
샤워 젤, 워싱 폼 |
Colgate Palmolive Tem.Urun.San.Ve Tic A.S. |
터키 |
Palmolive |
샴푸젤, 샤워 젤 |
Group Rocher Operations |
프랑스 |
Yves Rocher |
액상 비누 |
Beiersdorf Customer Supply GmbH |
독일 |
Nivea |
액상비누, 샤워젤, 안면 클렌저 |
LTD Eurochemia SP.ZO.O. |
폴란드 |
Starwax |
액상비누, 워싱 크림 |
Cosmetique Active International |
프랑스 |
Skinceuticals |
워싱 젤 |
La Roche-Posay |
안면 및 안구용 미셀라 젤, 안면용 소프트 스크럽 |
||
Vichy |
클렌징 폼, 워싱 젤 |
||
Soproreal SNC |
프랑스 |
Garnier |
각질제거 스크럽, 코스메틱 마스크(점토) |
L’Oreal Paris |
클렌징 젤 |
||
Chanel Societe Par Actions Simplifiee |
프랑스 |
CHANEL, N 5, ALLURE, COCO |
샤워 젤 |
Gebr.Heinemann SE & CO KG |
독일 |
Clinique |
필링 로션, 워싱 폼 |
Byredo |
핸드 스크럽 |
||
La Roche Posay |
포밍 젤 클렌징 |
||
Yves Saint Laurent |
안면 보습제 |
||
Vichy |
민감성 피부 및 안구용 다목적 클렌저 |
||
Shiseido |
클렌징 폼, 안면마스크 |
||
Kiehls |
민감성 피부용 클렌저 |
||
Chanel |
샤워 젤 |
||
Estee Lauder |
발삼 클렌저(Balsam), 워싱 폼 |
||
Clarins |
바디 각질제거 크림 |
||
Mac |
메이크업 리무버 로션 |
||
Biotherm |
샤워 젤 |
자료: Globus Fea database
ㅇ 현지 제조품과 수입품의 가격 차이는 적게는 2배, 많게는 20배임.
- 한국산 제품은 페이스 마스크, 일반 스킨 케어(로션, 토닉 등)가 인기가 좋은 반면 가격이 현지산보다 3~5배까지 높은 편임.
- 액상 비누는 현지산이 저렴하기 때문에 가격 면에서 수입산보다 경쟁력이 높음.
- 샤워 젤은 태국, 한국 등의 아시아 지역 수입산이 인기가 좋으며, 페이스 마스크는 일본과 한국 산이 고가 고품질로 인기가 좋고 현지산은 가격이 10배~20배 저렴함.
러시아 시장에서 인기있는 스킨케어 및 보호제품
제품 브랜드명 |
설명/성분 |
사진 |
가격(루블) |
생산기업/국가 |
페이스 스킨 케어 제품 |
||||
Sendo |
AHA Tonic 성분: 글리콜산, 글리세린, 모든 피부용 용량: 0.290ℓ |
103 |
러시아/한국 |
|
Natura Siberica |
토닉 “Detox Organics Sakhalin” 히알루론 하이드레이팅 부스터 활성 성분: 히알루론산; 모든 피부용, 스프레이 타입 용량: 0.170ℓ |
157 |
Natura Siberica, LLC/러시아 |
|
Librederm |
Hyaluronic Moisturizing Face Tonic 활성성분: 히알루론산, 요소, 모든 피부용 용량: 0.200ℓ |
416 |
Zeldis-Pharma, LLC/러시아 |
|
Kora Phytocosmetics |
지성 및 복합성 피부용 토닉 활성성분: 판테놀, 알란토인, 살리실산 용량: 0.150ℓ |
195 |
Phytoprom, LLC/러시아 |
|
Garnier Skin Naturals |
Refreshing Vitamin Tonic 성분: 알로에베라 추출물, 일반 및 복합 피부용 용량: 0.200ℓ |
99 |
L'Oréal/러시아 |
|
한국 스킨 케어 제품 |
||||
Esthetic House |
Collagen Herb Complex Skin Tonic 활성성분: 콜라겐, 글리세린, 알란토인, 모든 피부용, 펌프형 용량: 1.0ℓ |
795 |
한국 |
|
Etude House |
Wonder Pore Freshner 10 in 1 활성성분: 글리세린 용량: 0.250ℓ |
800 |
한국 |
|
3W Clinic |
Collagen White Clear Softener 활성성분: 히알루론산, 헤이즐 추출물, 모든 피부용 용량: 0.150ℓ |
550 |
한국 |
|
Mizon |
Intensive Skin Barrier Toner, Deep Moisture Essential Care 성분: 히알루론산, 장미오일, 올리브 오일, 모든 피부용 용량: 0.150ℓ |
963 |
한국 |
|
액상 비누 |
||||
Grass/Milana |
Milana Econom 손세정용 안티박테리아 액상 비누 용량: 0ℓ |
330 |
TD Grass, LLC/러시아/NITS Grass |
|
OfficeClean |
Professional, 손세정용 안티박테리아 액상 비누 용량: 0ℓ |
228 |
PChC Alabino, LLC/러시아 |
|
Grass/Milana |
Milana Original, 손세정용 안티박테리아 액상비누, 펌핑캡 용량: 0.0ℓ |
133 |
TD Grass, LLC/러시아/NITS Grass |
|
OfficeClean |
Orange, 손세정용 안티박테리아 액상 비누 용량: 0.3ℓ |
36 |
PChC Alabino, LLC/러시아 |
|
Aura Clean |
Antibacterial liquid soap cream for hands 펌핑캡 용량: 0.240ℓ |
36 |
Renaissance Cosmetics, LLC/ 러시아 |
|
샤워 젤 |
||||
Lion |
Lion Hadakara 모든 피부용, 펌핑캡 용량: 0.360ℓ |
500 |
Lion Corporation Limited/태국 |
|
Lion |
Pearl Kiss 활성성분: 비타민 E, 펌핑캡 용량: 0.750ℓ |
289 |
Lion Corporation Limited/태국 |
|
Welcos |
Body Phren Shower Gel 활성성분: 레몬그라스, 민감 피부용 용량: 0.730ℓ |
499 |
Welcos Co.,Ltd/한국 |
|
On: The Body |
Nature Garden 모든 피부용; 성분: 캐스터 오일, 아몬드 오일, 펌핑 캡 용량: 0.0ℓ |
649 |
한국 |
|
Holica Holica |
Aloe 92% 모든 피부용; 성분: 알로에 추출물, 오이 추출물 용량: 0.250ℓ |
379 |
Dinso Co. Ltd/한국 |
|
페이스 마스크 |
||||
Japan Gals |
Gold Essence Mask 활성성분: 히알루론산, 과일 |
461 |
일본 |
|
Fito Cosmetic |
크림 마스크 Beauty Pill 활성성분: 히알루론산, 비타민 A, B, E, 코엔자임 Q10, 판테놀, 글리세린 |
56 |
러시아 |
|
Fito Cosmetic |
크림 마스크 Beauty Pill 활성성분: 히알루론산, 비타민 C, B,P, 글리세린 |
53 |
러시아 |
|
Saborino |
마스크 시트 활성성분: 히알루론산, 콜라겐, 과실산, 비타민 E, 포도씨 오일, 복숭아 오일; 필링, 영양, 클렌징, 보습, 탄력증가 |
1 299 |
일본 |
|
Newline |
Alginate mask 활성성분: 점토; 영양, 클렌징, 보습, 탄력증가 |
1 938 |
Fitoprom LLC/러시아 |
|
Bathing Matters |
Paste mask 활성성분: 판테놀, 비타민 E, 코코아오일, 인삼 추출물 등 |
103 |
러시아 |
|
한국산 페이스 마스크 |
||||
Anskin |
아로마 알긴산 모델링 마스크 (보습) |
1 370.0 |
Anskin/한국 |
|
Dr.Jart+ |
알긴산염 마스크 Alginate Cocktail, 비타민 E |
970.0 |
Dr.Jart+/한국 |
|
Mijin Cosmetics |
MJ Care On Aloe 활성성분: 히알루론산, 비타민 E, 시어버터나무, 호호바 오일, 알로에 베라 추출물 |
34.0 |
한국 |
자료: Yandex.Market.Ru
□ 유통구조
ㅇ 유통구조 및 진출방법
- 중국 기업들은 일반 화장품 유통사를 통해 유통 마진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선호함.
- 글로벌 중견급 제조사들은 브랜드 전용 유통업체를 지정하여 수출하거나, 현지 제조업과 수출을 병행하고 있음.
- 일부 다국적 기업들은 현지 제조공장을 인수하거나 제조사를 M&A해서 진출하고 있음.
- 한국 기업들은 대부분 전문 화장품 유통업체를 통해 수출하고 있으며, 신중한 시장 분석으로 접근 중
- 한편, 신규 제품 개발 연구를 러시아 현지 기업과 협업하면서 진출하는 경우도 있음.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ㅇ HS Code 3401 30 제품의 러시아 수입관세는 6.5%이며, 부가가치세 20%가 적용되고 소비세는 없음.
- 일반적으로 EAC(EurAsian Economic Union)에서 승인받은 인증센터를 통해 적합성 신고로 의무인증을 취득
- 관세동맹 기술규정 TR CU 009/2011(향수 및 코스메틱 제품 안전성에 대하여, 2011년 9월 23일 CU 위원회 결정 #799에 의해 승인되어 2012년 7월 1일에 시행)이 적용되고 있음.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
“InterCharm” 향수 및 코스메틱 국제 전시회 |
아이템 |
향수/코스메틱(메이크업 코스메틱, 스킨케어제품, 퍼스널케어제품, 아동 및 남성제품), 천연 및 유기농 코스메틱, 헤어드레싱, 네일서비스 등 |
장소 및 도시 |
Crocus Expo, Moscow, Russia |
주최 |
Reed Exhibitions |
기간 |
2020년 10월 28~31일 |
웹사이트 |
http://www.intercharm.ru/ |
전시회명 |
“InterCharm Professiolal” 향수 및 코스메틱 국제 전시회 |
아이템 |
뷰티 산업, 향수 및 코스메틱 |
장소 및 도시 |
Crocus Expo, Moscow, Russia |
주최 |
Reed Exhibitions |
기간 |
2021년 4월 22~24일 |
웹사이트 |
http://www.intercharm.ru/ |
□ 시사점
ㅇ Reed Exhibitions Russia(전시회 전문)의 Ann Dychova 대표에 따르면, 러시아의 스킨케어 제품 시장은 코로나19 등 외부 영향을 가장 적게 받은 시장임.
- 홈 뷰티케어, 스킨케어 등 미용 제품은 개인 관리뿐만 아니라 심리적 위로 및 레크리에이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팬데믹과 같은 외부 환경 악화에도 수요는 유지될 것이라고 Dychova 대표는 강조하고 있음.
- 한편, 코로나19의 대표적인 방역 제품인 살균제와 마스크, 보호 장갑 등의 사용으로 피부 트러블 사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 보호 및 보습 효과의 스킨케어 제품 수요는 오히려 증가할 것임.
ㅇ Unilever의 Irina Bakhtina 러시아 부 법인장은 코로나19 의무격리가 본격화된 3월부터 페이스 마스크, 마사지 크림, 헤어 제품 등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함.
- 의무자가격리동안 홈 뷰티 케어 제품의 수요는 자연스럽게 증가했고, 미용실 등의 미용관리 센터 방문이 불가능해지면서 자가 헤어 관리로 관련 제품 온라인 주문이 증가하였음.
- 한편, 항바이러스 살균 등 위생 관리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면서 세정제, 세안제, 액상 비누 등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ㅇ 현지 제조 경쟁력 강화 및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확대로 진출 방법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음.
- 최근 5년 동안 대러시아 한국 수출제품 중 화장품 등 미용 관련 제품은 가장 성공한 사례이나 현지 제조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고 다국적 기업들의 현지화 진출로 기업 간 경쟁은 심화될 조짐
-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지 신규제품 공동개발, 천연 제품 개발, 현지 제조업 진출, 위생 및 살균 기능 제품 개발 등으로 러시아 시장 경쟁력 제고 필요
자료: 관련 언론보도 및 보고서(https://www.kp.ru/putevoditel/krasota/luchshie-maski-dlya-litsa/, https://yandex.ru/turbo/forbes.ru, https://apieu.lauty.ru/, https://holyskin.ru/anskin, www.globusfea.com, https://www.kommersant.ru/doc, https://moscow.cataloxy.ru/firms/www.optcosmetics.ru.htm, https://koreatrade.ru/article/tendentsii), IFCG Analytics & Legislation(https://www.ifcg.ru/en/), 러시아 관세청 및 Global Trade Atlas(https://www.gtis.com/gta/),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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