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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동향

게시글 상세 - 작성일, 조회수 출처, 링크 국가
출처 KOTRA
링크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781/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85751&column=title&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
국가 유럽>그리스
작성일 2020-11-16 조회수 2,593

2020-11-13 Rosalia Lee 그리스 아테네무역관

- '19년 한국으로부터 임플란트 수입은 전년 대비 57.3% 증가 -

- '20년 임플란트 전체 시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전년 대비 20~25% 감소 전망 -

 



                    


시장 개요

 

그리스 임플란트 시장은 이미 주요 치과 관련 제품을 취급하는 유통사들이 주요 유럽과 미국 임플란트 제조 회사와 독점 에이전트 계약을 체결하여 활동하고 있어 탄탄한 판매망을 구축한 성숙시장이라 볼 수 있다.


KOTRA 그리스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그리스 치과용 임플란트 및 소모품 유통사인 Vector Med사 Dr. Sanidas 대표의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 소비자들은 치료 비용 부담이 큰 임플란트보다는 틀니 또는 브릿지를 이용한 치료를 선호하는 편이다. 기존 임플란트 1개당  수술 비용은  약 1,200~1,500유로였으나 지난 10년간 겪은 재정위기로 인한 소득 감소에 따른 소비 시장 위축, 임플란트 수입처 다양화 등에 따른 물량 확보 등의 이유로 시술 비용은 현재 25%~35% 감소했다. 주변에 임플란트 시술을 한 사례를 쉽게 접할 수 있으며 그리스 소비자들의 임플란트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는 추세다. 


임플란트 및 임플란트 수술용 키트 사진



 


자료원: Dental Health, Sydent Implants(2020. 11.4)

 

시장 동향 및 유통 구조

 

임플란트 및 관련 부품을 수입하는 그리스 MV Dental사의 Dr. Kaliakmanis 대표의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 임플란트 시장은 연 평균 2.0~3.0%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다만, 2020년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휴업령, 외출자제령, 소득 감소 등의 사유로 그리스의 2020년 임플란트 시장은 전년 대비 약 20.0~25.0%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리스에서 유통되는 주요 치과용 임플란트 브랜드

단위: 백만 달러

그리스에서 유통되는 주요 치과용 임플란트 브랜드 시장규모 입니다.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의 시장규모가 나타나 있습니다.

 

2017

2018

2019

2020

시장규모

4.8

5.2

5.4

4.1

주: 2020년 추정치

자료원: 그리스 MV Dental사 바이어 인터뷰(2020. 11. 4)

 

임플란트 주요 구매자는 치과용 소모품과 관련 장비를 수입·유통하는 기업들이다. 임플란트와 같이 치과용 소모품의 경우 제품당 규격 또는 중량이 많이 나가지 않기 때문에 유통사들은 치과 의사로부터 주문을 받는 즉시 공급할 수 있도록  스톡 창고를 같이 운영하는 편이다. 간혹, 치과 의사가 직접 Alibaba, E-bay 등 온라인 마켓 플랫폼을 통해 직접 수입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러한 경우에는 비용은 저렴한 반면 A/S 지원 및 품질 보장이 안되기 때문에 일반적이지는 않다. 또한, 치과 의사가 임플란트 및 관련 부속품을 제조하는 회사에 직접 연락해 최소 주문 수량을 확인 후 직접 수입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스 유통상들은 의사들에게  임플란트 수술 키트를 무상 제공하는 조건으로 임플란트 및 관련 부속품을 특정 제품으로 구매하는 계약을 추진하는 경우도 흔하다. 이런 경우에는 의사는 해당 유통상으로부터 필요한 임플란트, 장비 그리고 기타 소모품을 한꺼번에 구매하는 유통구조를 띄고 있다.

 

경쟁 동향 및 가격  

 

그리스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임플란트 판매 가격은 70~100유로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유럽산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인 Straumann사의 임플란트의 경우 치과의사의 연 구매량에 따라 200유로 안팎으로 공급되고 있다. 그리스에서 임플란트 시술 비용은 임플란트 브랜드에 따라 대략 800~1,000유로 안팎이다.

 

그리스에서 유통되는 주요 임플란트 브랜드

 

그리스에서 유통되는 주요 임플란트 브랜드 목록입니다. 제조사(제조국), 유통사가 나타나있습니다.

제조사(제조국)

유통사

Nobel(스위스)

Sadent

Straumann(스위스)

Denco Dental

Ospol – Zimmer(스웨덴)

Tsaprazis

      Dentatus(미국)

Vitsaropoulos

Dentsply Implants(네덜란드)

Mavraidopoulos

자료: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2020. 11.4)

 

수입 동향

 

그리스산 임플란트는 없기 때문에 모든 수요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그리스를 포함한 유럽연합 시장에서 유통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에 대한 CE 인증은 꼭 필요하다. 한-EU FTA 협약 적용시 관세는 0%이지만 수입자는 13% 부가세를 부담해야 한다.

 

그리스의 2019년 임플란트 수입국 1위는 미국이며 총 276만 달러로 전체 임플란트 수입 시장의 25.0%를 차지했다. 그 뒤로는 유럽국가들인 프랑스, 오스트리아, 독일, 네덜란드가 포함돼 있고 비유럽연합국으로는 이스라엘, 한국 그리고 남아프리카공화국이 10위권에 포함돼 있다.


특히, 수입국 1위~4위국인 미국, 프랑스, 오스트리아, 이스라엘로부터 수입하는 금액은 총 713만 달러로 전체 임플란트 수입 시장의 64.7%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경쟁이 심한 편이다. 한국은 그리스의 임플란트 수입국 9위로 약 42만 달러로 그리스 임플란트 전체 수입 시장의 3.8%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57.3% 증가를 보였다.

 

임플란트 수입 현황(HS코드 902129)

(단위: 천 달러, %)

임플란트 수입 현황(HS코드 902129) 정보 입니다.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총계, 2017,2018,2019년의 수입액, 2017,2018,2019년의 점유율과 증감률이 있습니다.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19/18

총계

9,848

10,726

11,020

100.0

100.0

100.0

2.8

1

미국

2,479

2,544

2,755

25.2

23.7

25.0

8.3

2

프랑스

1,301

1,686

1,507

13.2

15.7

13.7

-10.6

3

오스트리아

-

0.4

1,437

0.0

0.0

13.0

-

4

이스라엘

1,220

1,437

1,434

12.4

13.4

13.0

-0.2

5

독일

2,425

2,483

1,035

24.6

23.2

9.4

-58.3

6

네덜란드

591

698

883

6.0

6.5

8.0

26.6

7

남아프리카공화국

578

660

510

5.9

6.2

4.6

-22.8

8

이탈리아

415

460

449

4.2

4.3

4.1

-2.4

9

한국

463

269

423

4.7

2.5

3.8

57.3

10

사이프러스

-

5

176

0.0

0.1

1.6

3,513.4

: 2019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 11.4)

 

시사점

 

그리스 시장에서 한국산 임플란트 인지도는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그리스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의료계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현지 에이전트와 같이 직접 홍보가 필요하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다양한 의료 세미나, 전시회 등이 취소됐으나 그리스 치과 업계 분야 종사자들이 꼭 방문하는 2021년 독일 쾰른 국제 치과기자재 전시회 또는 2021년 5월에 개최 예정인 그리스 테살로니키 덴탈 엑스포(www.expodent.gr) 참여를 통해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이미 성숙한 시장이라 경쟁이 높은 편이긴 하나 향후 시장 확대에 따른 수요 시장도 따라 증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늘어나는 수요 선점 기회를 공략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그리스 유통사들의 경우 자사브랜드로 OEM 주문 제작을 선호하는 편이다. 그리스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들의 경우 OEM 제작을 통해 그리스 자사브랜드로 시장에 진출하는 경우와 한국 브랜드로 진출해 그리스 및 유럽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좋은 방법인지 등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자료원: 그리스 치과용 임플란트 및 소모품 수입상 MV Dental 그리고 Vector Med 담당자 인터뷰, Global Trade Atlas 수입 통계 및 아테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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