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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러시아에도 존재하는 코스메슈티컬, 그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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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러시아/CIS>러시아 카테고리 현황·체계
작성일 2022-02-22 조회수 2,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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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에서는 코스메슈티컬을 약국 화장품으로 알려져 있어

피부 기능성이 비중 높고, 팬데믹 후 항균소독 관련 품목 매출 증가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은 화장품(Cosmetic)과 의약품(Pharmaceutical)의 합성어로 단순한 기능성 화장품에서 의약품의 전문적인 치료 기능을 포괄하는 말이다. 피부과 전문의가 제품 개발에 참여하기 때문에 ‘닥터 브랜드’ 화장품으로 불리기도 한다.(출처: 한경 경제용어사전)

 

코스메슈티컬 일반현황

 

2020년 3월,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글로벌 코스메슈디컬 시장의 연간 성장률이 8.9%라고 발표한 바 있다. 2026년까지 시장 규모는 737억3000만 달러로 예상되며, 2020년 글로벌 코스메슈디컬 시장규모는 374억1000만 달러인 것으로 조사된다.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s)이라는 용어는 1962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화장품은 피부용 의약품과는 다르다고 결정하면서 알려졌다. 코스메슈디컬은 피부 미용과 치료효과를 동시에 제공하는 전문 화장품이다. 러시아는 미국과 같이 ‘코스메슈디컬’이라는 공식적인 법적 정의가 없다.

 

1990년대까지는 코스메슈디컬 화장품은 활성 물질 함량이 많은 화장품이 일반적이었다. 예를 들어 비타민 C세럼은 활성 성분을 진피에 전달하는 독특한 특성 때문에 이에 대한 특허가 있고, SPF 보호제의 경우는 수치와 설명이 들어간 정부 발행 특수번호가 부여된다. 한편 모발용 코스메슈디컬도 존재하는데 이는 별도 유형으로 분류된다. 현재 모발용 코스메슈디컬는 모발제품이나 코스메슈티컬 제품군으로 분류되는데 그 경계가 매우 모호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모발용 코스메슈디컬은 활성 성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모발 회복을 극대화하는 기능성 모발제품이다. 코스메슈디컬에 사용되는 성분은 아래와 같이 대표된다.

 

- 각질 제거, 미백 및 재생 효과로 알려진 ANA 산(글리콜산, 아몬드, 젖산)

- 살리실산(BHA)은 항균 작용을 하는 지용성 성분으로 염증, 블랙헤드 감소, 모공 수축에 효과가 있음.

- 히알루론산(HA): 보습제

- 비타민: 피부 탄력 증가, 치유 촉진, 노화 방지, 세포 재생 과정 시작, 활성 산소 억제. 가장 효과적이고 입증된 비타민은 A, E, B3, B5 및 C임.

- 펩타이드: 세포 재생 및 회복, 염증 치료, 보습 및 완화, 피부 노화 방지 능력을 활성화함.

- 마린 컴플렉스 및 미네랄: 혈액 순환을 활성화하고 피부의 재생 과정을 시작함.

- 단백질: 피부에 집중적으로 수분을 공급함.

- 식물 추출 성분: 천연 항산화제, 노화 방지 및 항염증 특성이 있음.

- 효소: 각질을 제거하고, 정화하고, 피부를 재생함.

- UV 필터: 자외선의 부정적인 영향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함.

    <코스메슈디컬의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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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러시아 코스메슈티컬 시장 개요 


    러시아는 일반적으로 코스메슈디컬 제품을 약국에 유통되는 화장품으로 구분하고 있다. 2020년 코로나19 발발로 러시아 코스메슈디컬 시장(금액)은 전년대비 7% 감소하였다. 2020년 말, 러시아 약국 매출 구조로 화장품 판매량은 건강보조제 다음인 3위를 차지하였다. 2020년 코로나19 발발 이후 러시아는 일반 의약품을 온라인 판매가 가능하게 규제를 완화하면서 코스메슈티컬 제품도 온라인으로 유통되는 경우가 증가하였다. 다만 약국 매장 판매는 봉쇄령, 재택 근무 등 물리적 활동 규제가 커지면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동안 러시아 약국 화장품 매출은 전년대비 6.7%(금액기준) 감소하였고 물량 기준으로는 11.4% 감소하였다. 결과적으로 2020년 약국 화장품 매출 규모는 428억 루블(약 6억 달러)이고, 1억6330만 패키지가 판매되었다.

     

    <2016-2020 러시아 내 의약화장품 매출규모>

금액 기준

수량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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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DMS Group(보고서)]

 

2020년 코로나19 발발로 러시아의 코스메슈티컬 제품 소비 성향도 변화하였다. 피부 클렌징(청결제) 유형은 일반 화장품 범주 내에서도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다만 코로나19 발발 이후로, 물티슈, 소독제, 비누와 같은 손 위생 청결제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다. 2020년, 러시아의 약국 소비자들은 전년대비 600만 패키지 이상의 손소독용 향균 제품을 구매했다. 결과적으로, 동 제품군 판매량은 금액 기준 12억 루블(17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10.8% 증가했다. 한편, DMS 조사 결과, 팬데믹에 따라 약국 판매 제품군 중 ‘구강 및 후두 질환’에 대한 제품 판매율은 전년대비 1179.6% 상승했고 ‘비강 및 부비동 질환’은 18.1%, 감기 관련 제품은 10.5%의 성장세를 보였다. 코스메슈디컬로 포함될 수 있는 제품군의 2020년 러시아 약국 판매는 전반적으로 감소하였다. 예를 들어, 제모 제품 -37.4%, 자외선 차단제 -33.7%, 애프터선크림 -31.8%,  헤르페스 -25.5%, 체지방 및 피부톤 개선용 안티 셀룰라이트 제품 -22.5%, 메이크업용 화장품 -20.8%, 데오드란트 -14.9% 등이다.

 

2020년 기준 러시아 약국에서 판매되는 화장품 종류 중 범용 화장품은 수량기준 36% 비중을 보였다. 다음으로 페이셜 제품이 18%, 바디용이 12.8%, 모발용이 10%, 발 관리용이 6.4% 비중을 보였다. 금액 기준으로는 페이셜 제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여 25.2%를 기록했고 범용이 22.2% , 바디용이 19.8%, 모발용이 13.1%, 발 관리용이 4.1%를 기록했다. 금액 기준 판매로, 페이셜 제품이 가장 큰 하락세(-29.7%)를 보였고, 발 관리용, 모발용도 각각 19.6%과 10.7%가 하락하였다. 바디용 제품은 15.2% 감소하였고 기타 품목 중 얼굴 부위별 제품(립스틱 등)이 20.3% 감소했다. 다만 수량 기준으로는 범용 화장품 판매량이 전년대비 48.3%가 상승했는데 이는 항균, 소독, 상처 치료 관련 제품 판매량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러시아 코스메슈디컬 화장품별 판매 비중>

(단위: %)

금액 기준

수량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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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Pharmaceutical Bulletin (https://pharmvestnik.ru)]

 

러시아 코스메슈티컬 기업동향


러시아 코스메슈티컬 유형의 범용 화장품 중 현지산 비중은 판매 개수 기준 74.63% 이다. 판매 금액 기준으로는 현지산과 수입산이 거의 절반씩 차지하고 있다. 2020년 다기능 화장품 그룹의 Top3는 로레알 그룹의 라로슈포제(La Roche-Posay, 금액 기준 5.1% 비중), Emami의 Boro Plus(4.9%), Bioderma(4.1%)이다. 브랜드 1위인 라로슈포제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20.5% 감소하였다. 최대 성장률(96.1%)을 보인 제품은 클리넥스(Kleenex) 물티슈와 피부 수분제 CeraVe(85.9%) 였다. Lipobase(31.9% 증가), 라로슈포제(La Roche-Posay, 11.5% 증가), Neotanin(10.6%), Pharmtech의 Lipobase(31.9%) 도 양호한 성장세를 보였다. 동 브랜드들은 모든 연령대에 적합하며, 세 가지 이상의 다기능 제품으로써 40~250ml 사이의 다양한 포장 제품들이다. 


<러시아 2020년 판매 규모별 약국 범용 화장품 TOP 10 브랜드>

(단위: 백만 루블, %)

순위

브랜드명

제조업체

매출 규모

점유율

2020/2019, 성장률

1

La Roche-Posay

La Roche Posay Laboratoire Dermatologique Vector Logo - (.SVG + .PNG) - SeekVectorLogo.Net

L’Oréal

(프랑스)

481.1

5.1

-20.5

2

BORO P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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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mi Group

(인도)

463.5

4.9

- 8.9

3

Bioderma Laboratories

БИОДЕРМА (Bioderma) - 5 рабочих промокодов и купонов • Скидки до 65%!

Bioderma Laboratories

(프랑스)

391.8

4.1

2.8

4

Johnson's

Johnson&#39;s | BrandStruck: Brand Strategy / Positioning Case Studies

Johnson & Johnson

(미국)

325.4

3.4

- 7.2

5

Balms  Spasatel ("Rescu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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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mi

(러시아)

303.2

3.2

- 3.0

6

Baby cream

http://www.unyan.ru/bitrix/templates/tz_universal_template/img/solution1.jpg

Ushastyy nyan' (Big-eared nanny)

(러시아)

300.5

3.2

2.6

7

Eau Thermale AvèneВсе товары бренда AVENE в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е парфюмерии и косметики Л&#39;Этуаль с доставкой.

Pierre Fabre

(프랑스)

287.8

3.0

- 19.7

8

CeraVe

CeraVe Logo - MMR: Mass Market Retailers

L’Oréal

(프랑스)

284.4

3.0

85.9

9

Via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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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S PO

(러시아)

199.6

2.1

- 11.4

10

Kleenex

Kleenex Logo, history, meaning, symbol, PNG

Kimberly-

Clark Corporation

(미국)

190.0

2.0

96.1

[자료: DMS Group, 각 기업별 웹사이트]

 러시아 코스메슈티컬 유형별 기업동향

 

DMS에 따르면, 러시아 약국 판매 화장품들의 유형은 크게 선택적인 제품치료기능 제품대중 제품이라는 세 가지 그룹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1) 선택적인 화장품 기업 동향


코스메슈티컬 중 선택적인 화장품이란보다 정교한 기능(천연원료알러지 테스트아토피 완화비타민 등 영양성분 포함 등)이 포함한 프리미엄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선택적 화장품은 임상실험을 거친 고품질 성분과 저자극 성분으로 만들어진다. 대표적으로 라로슈포제(La Roche-Posay)비쉬(Vichy), Avene, Ducray 등이 있으며, 동 제품들은 더모 코스메틱(Dermo-cosmetics, 피부과 화장품)로도 알려져 있다. 각 브랜드는 제품 특성, 적용 부분(피부 또는 모발 등)에 따라 제품 라인을 구분되어 사용된다. 2020년 러시아 약국의 선택적 화장품은 약국 판매 화장품 매출의 35.9%를 차지했다. 선택적 화장품 라인에서 페이셜 제품의 인기도가 가장 높다.


<러시아 2021년 1-5월 선택적인 화장품 기업들의 매출 순위>

[자료: DMS Group]


2) 치료기능 화장품 기업동향


Alerana, Horse Power, Lipobase 등이 대표적으로 특정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기능있는 제품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의료용 화장품으로 불리고, 모발이나 피부의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활성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치료용이기 때문에 최소량의 방부제, 향료, 착색제가 들어가 있다. 2020년 기준 러시아 약국 치료기능 제품은 전체 매출의 47.3%를 차지하였다. 


<러시아 2021년 1-5월 치료기능 화장품 기업들의 매출 순위>

[자료: DMS Group]

3) 대중 화장품 기업동향


러시아에서 대표적인 대중 화장품은 Nivea, Johnsons, Garnier 등이다. 동 제품들은 일반 소매점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동 제품군은 손톱, 머리카락, 피부 등 범용 관리 제품이다. 동 제품군의 유통 채널은 약국보다는 일반 소매매장이나, 저렴한 가격대와 인기도로 약국에서도 자주 취급하고 있다. 2020년 기준 러시아 약국 매출 중 대중 화장품 비중이 16.8%를 차지했고 팬데믹에 따라 소독 및 항균 기능의 대중 화장품 소비가 급격히 상승했다.


<러시아 2021년 1-5월 대중 화장품 기업 매출 순위>

[자료: DMS Group]

 

러시아 시사점 및 전문가 코멘트

 

러시아 화장품 시장은 전통적으로 프랑스 등 유럽 지향적이었고 피부 미용과 관련된 품목은 특히 서구 지향적이었다. 그러나 팬데믹 발발 이후 향균소독제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범용과 바디용, 신체 부위별(손, 발, 입술 등) 기능성 화장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국 화장품이 세계 시장을 선점하고 있고 러시아에서도 K뷰티 제품이 인기를 높아지면서 러시아 코스메슈티컬 제품군도 노려볼 만한 상황이다.

 

Nectarin(디지털라이제이션 연구기관)의 Troitsky 대표에 따르면, 러시아도 코로나19 발발 이후로 약국 체인이 범용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취급 건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팬데믹으로 항균소독제 구매 건수가 증가하면서 파생적으로 보습, 치료, 보완 등의 기능이 있는 화장품 수요도 커진 것이다. 다만 러시아는 코스메슈티컬 표준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약국에서 취급하는 화장품은 전통적으로 소비자들 인식도가 높은 유럽 브랜드로 편중되어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Vichy, La Roche-Posay, SkinCeuticals, CeraVe, Uriage 등이 대표적인데 동 브랜드들은 제약사 제품이 아닌 엄연히 화장품 제조사 제품인데도, 러시아 소비자들은 약국에서 취급되고 있다는 점과 오랫동안 익숙해 있다는 점에서 선호하고 있다. 이와 같이 유럽계 기능성 화장품은 러시아 약국 유통망을 선점 중이기 때문에, 한국 화장품과 같은 인기 상승중인 제품은 온라인 유통(Ozon.ru, Wildberries 등)으로 유통 채널을 다변화해 볼 것을, Troitsky 대표는 강조하였다.


 

자료:


ㅇ 현지언론 및 보고서(https://vseapteki.ruwww.cosmo.ru, (https://beautyhack.ru/https://adindex.ruhttps://pharmvestnik.ru 등)

 

ㅇ 러시아 연방 통계청 정보(https://www.gks.ru/folder/210/document/12994), 러시아 통계청(http://static.government.ru),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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