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 기업지원 성과교류의 장 마련

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 기업지원 성과교류의 장 마련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1-30 조회수 66
첨부파일

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 기업지원 성과교류의 장 마련

121()~2() 의료기기산업지원 성과교류포럼 개최

맞춤형 지원을 통한 인허가 획득 및 국내·외 시장진출 등 성공사례 공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 이하 진흥원)은 보건산업& 연구개발 성과교류회 기간인 121()122() ’의료기기산업 지원 성과교류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보건복지부가 후원하고 진흥원이 주관하는2020년 보건산업& 연구개발 성과교류회의 일환으로,

 

의료기기산업체의 공동 성장을 위한 사업들의 성공전략과 성과를 대외적으로 공유하여 의료기기산업 활성화를 가속화 하고자 지난 2017년부터 개최해 오고 있다.

 

올 한해 진흥원은의료기기산업 육성 및 혁신의료기기지원법도입 관련 신규 정책지원과 더불어 중소 의료기기기업의 시장진출 전주기 맞춤형 지원, 국산의료기기 사용 활성화 및 해외진출 지원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이번 포럼에서는 이 같은 지원 사업들의 주요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총 3개의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121()에는 정부의 의료기기산업 육성방안 및 시장진입 규제별 정보제공을 위한 의료기기 시장진출 전주기 통합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를 통해 정부차원의 의료기기 산업 육성방향은 물론, 의료기기 허가·보험등재 등 시장진입에 필요한 규제관련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 또한 의료기기기업 맞춤형 지원사업* 수행기업의 사례발표를 통해 기업 입장에서 국내·외 시장진출 초기경험 사례를 나누는 의미있는 자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 (중소의료기기 기업 시장진입 단계별 규제극복 지원사업) 중소의료기기 기업의 제품출시에 필요한 GMP, 임상시험, 시험검사 등에 필요한 맞춤형 지원 (의료기기 유럽인증 대응 기업지원사업) 강화된 유럽인증 규정(CE MDR)에 따른 기술문서 작성 코칭 등 맞춤형 지원

 

122()에는 전기를 사용하는 의료기기 기준규격(IEC 60601-1) 개정에 따른 국제 의료기기 안전관리기준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성과교류회를 개최한다.

 

- 본 세션에서는 20205월부터 유럽에서 적용된 MDR(Medical Device Regulation)과 사용적합성 연계방안, 컨설팅 기관에서 바라보는 사용적합성, 복지부 지정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테스트센터 소개 및 우수사례가 공유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같은날 진행되는 국산 유망 의료기기 사용 활성화 및 글로벌 진출 성과교류회에서는,

 

- ‘국산의료기기 신제품 사용자 평가 및 성능개선 사업세션에서 가톨릭대서울성모병원(연구책임자 문석호 교수)이 수행한 동구바이오제약의 지방분리용기구(SmartX) 사용자 평가를 통해 외산 제품대비 성능의 우수성 및 학술발표 성과 등의 소개와 함께,

 

- 특허 기술로 개발된 엘메카(강정길 대표)의 전동식의료용흡인기 성능개선 결과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 또한, 의료기기 글로벌 시장진출 지원 사업세션에서는 미래컴퍼니(이가은 대리)KiMES 연계 한국 의료기기 통합전시관참여 사례와, 인코아(강임술 상무)의료기기 신흥국 시장진출 지원 사업주요 성과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의료기기산업 지원 성과교류포럼은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지침에 따라 진행되며, ‘2020 보건산업&연구개발 성과교류회 공식홈페이지(http://biohealthfestival.kr)‘ 및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khiditube)을 통해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다.

 

진흥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맞춤형 지원 사업 방안을 모색하고 국내 기업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의료기기 산업은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정책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분야이며, 이번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하여 우수한 진단기술 등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의료기기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나아가 국내 산업체의 경쟁력강화 및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행사의 취지 및 개최 결과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붙임 1> 의료기기산업 지원 성과교류회 프로그램별 세부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