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GHKOL 상담센터

보건의료정보

판데믹 이후의 헬스케어의 성공 열쇠: 분산화

게시글 상세 - 작성일, 조회수 국가 카테고리
국가 국가 없음 카테고리 현황·체계
작성일 2020-12-29 조회수 3,112

: (Forbes) The Key To Health Care's Success Post-Pandemic? Decentralization Writer: Sarah Levy



 

COVID-19의 대 유행으로 전 세계는 의료 인력의 부족을 느끼고 디지털화를 위한 급속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미 많은 선진국에서는 헬스 케어의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 디지털화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작가가 분산화 또는 탈중앙화(decentralization)’이 디지털 헬스 케어의 성공 열쇠라고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하고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기술 전문가들은 탈중앙화(분산화)시스템이 때로는 더 다루기 어렵고 관리 비용이 많이 들지만 재난에 훨씬 더 적응할 수 있고 탄력적이라는 사실을 오랫동안 알고 있다. 의료산업은 역사적으로 그러한 개혁에서 뒤쳐져 왔지만 COVID-19의 대유행은 환자가 그들의 건강을 다루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게 되었다. 이 판데믹 이후에 우리는 치료의 분산화로의 전환을 보게 될 것이 분명하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전통적인 치료모델의 변화


진단, 치료 및 질병관리를 제공하는 중앙화된 병원을 기반으로 하는 임상모델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미국 병원협회(American Hospital Association, AHA)는 병원이 시술들을 취소하고 COVID-19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초점을 바꾼 결과 매 달 500억 불 이상을 잃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러한 암울한 재정난에서 살아남기 위해 병원은 치료 제공 모델을 조정해야한다. 그들은 병원의 벽을 넘어 가정과 지역 사회로 치료를 확장함으로써 그들의 사명과 전략을 재고해야한다.

 

이번 판데믹은 사람들이 직접 응급실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을 두려워하게 만들었으며 COVID-19에 걸리지 않은 환자들에게도 막대한 피해를 입혔다. 15천만 명의 미국인들은 당뇨병, 천식 및 심장병과 같은 만성 질환을 앓고 있으며 이들에게는 일상적인 치료 및 건강유지가 중요하다. 그러나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요건이 시행되려 할 때 지난 5월 설문 조사에 참여한 미국인의 거의 절반이 치료를 연기하겠다고 답을 했다.

 

의료 서비스 제공 방식을 조정하고 건강 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가정이나 지역 사회에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하는 기술에 투자해야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전체 혈구 계산조사(Complete Blood Count, CBC)*와 같은 것을 원격 기반 테스트 키트를 실험실이나 병원 환경 밖에서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는 휴대용 방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미국의 Sandstone Everlywell같은 여러 스타트 업 기업은 환자가 자신의 샘플을 수집하거나 간호사가 환자를 방문하여 혈액 샘플을 수집하고 진단을 원격으로 처리해서 환자가 집을 떠날 필요가 없는 휴대용 혈액 수집 사업을 하고 있다. 또한 영국의 병원에서는 테스트 처리 시간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신속한 테스트 장비를 갖춘 새로운 핫 랩(hot labs)’이 만들어지고 있다. 이러한 장소들은 주치의가 운영할 수 있으며 테스트는 시간이 중요한 근처의 환자들이 이용을 하게 된다.


* 전체 혈구 계산조사(Complete Blood Count, CBC):전반적인 건강을 확인하는 데 사용하는 일반적인 혈액검사

 

분산화 된 치료 제공 모델에서 이 환자데이터는 인공지능(AI)으로 쉽게 시스템 간에 공유할 수 있는 형식으로 디지털화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Health,io는 컴퓨터 화면을 사용해 휴대전화를 실험실(lab)으로 바꾸어 환자가 원격으로 소변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환자는 집에서 FDA에서 승인받은 스틱을 사용하여 자가 테스트를 한 다음 스마트 폰을 사용하여 결과를 스캔하고 데이터를 의사에게 보내 진단을 제공하는 것이다.

 

진보된 고급 센서 기술은 또한 집에서의 회복을 돕고 치료 자체를 외부로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병원에서 환자를 치료하는 데 드는 비용을 감안할 때 이는 필연적인 추세라고 생각한다. 미국의 주들은 또한 지역 사회 테스트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그 예로 노스캐롤라이나의 지역보건부서에서는 테스트 이벤트를 주최하는 커뮤니티에 COVID-19테스트 툴 킷을 배포했다.’ 이 툴 킷은 지역을 선택해 소모품 및 개인 보호 장비(PPE)를 확보하고 지역의 의료 파트너들과 보건부서와 협력하고 적절한 지원 및 개인적으로 연결하는 등 실질적인 고려사항에 대한 가이드를 조직에 제공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원격의료의 부상


원격 의료의 부상과 함께 치료의 전달하는 방식이 변화되었다. 원격 의료는 판데믹동안 의료 서비스 제공의 새로운 표준이 되었으며, 현재 미국에서는 원격 의료 서비스의 영구적인 확장은 추진하는 의견이 일치된 합의가 있다.

 

원격 의료는 치료를 제공하는 데에 생기는 격차를 메우고, 판데믹 기간 동안 만성질환 관리 또는 예방치료를 지연시킨 COVID-19 및 비COVID-19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증가하는 치료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그러나 원격의료는 의사가 증상을 확인하거나 확정된 증상, 그리고 잠재적으로 다른 건강문제를 식별할 수 있는지 환자가 언급하지 않는 이상 직접 방문하는 것을 대체할 수는 없다. 의료 서비스는 복잡하고 세분화되어있기 때문에 원격의료가 분산된 의료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공급하고 연결하는 중앙 플랫폼을 사용하여 의료 서비스를 전체 의료 제공 모델에 통합해야한다. 건강을 모니터링하고 가정 기반 진단 기술을 보급하기 위한 고급 센서는 치료를 보완할 수 있지만, 적절한 후속조치 및 치료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원격의료와 대면 치료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들이 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데이터 인프라에 대한 책임감 있는 투자


분산된 의료 시스템에서는 병원수준에서 수집된 환자데이터가 커뮤니티 수준에서 수집된 시스템 데이터로 보완되도록 적절한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의료시스템을 전체적으로 보고 감염 확산과 같은 인구 건강에 대한 의미 있는 추이를 추출하기 위한 정부 차원에서 조정된 시스템이 필요하다.

 

현재 디지털 의료 기술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지만, 이 새로운 의료 서비스 제공 방식은 건물 운영 및 인프라 자체에 상당한 투자를 필요로 할 것이다. 이스라엘에서는 의료시스템이 20년 동안 디지털화 되어있으며 익명의 의료 데이터를 연구자와 민간 기업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졌다. 이 디지털화는 환자 치료의 분석 및 최적화에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는 익명화된 의료 데이터의 대량화를 생성했다. 공통된 모든 기록을 사용해 AI 모델은 데이터를 추출하고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뽑아내어 개인화된 치료를 할 수 있게 한다.

 

AI지원 디지털 기술의 모든 이점은 조직화된 치료를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상 치료 챗봇(chatbot)에서 인지하고 환자가 입력하여 얻은 AI의 통찰력은 전체 시스템의 치료 양식에 완전히 통합되어야 한다. 필자는 탈중앙화(decentralization)가 환자 치료를 개선하고, 비효율성과 비용을 줄이는 것, 그리고 의료 서비스 모델 변화가 핵심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AI모델만 처리할 수 있는 엄청난 양의 통합 및 분석이 있어야만 한다.


보관함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