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GHKOL 상담센터

보건의료정보

베트남 헬스 케어 산업: 왜 투자자들은 낙관적으로 보아도 될까

게시글 상세 - 작성일, 조회수 국가 카테고리
국가 아시아>베트남 카테고리 현황·체계
작성일 2020-12-29 조회수 4,370

: (ASEAN Briefing) Why Investors Should be Optimistic About Vietnam’s Healthcare Industry.  Writer: Julia Nguyen



 

트남의 헬스 케어 산업은 성장하고 있는 단계로 현재 의료사업은 베트남의 경제 및 인구 통계학적 변화와 함께 정부의 의료 산업에 대한 투자로 해외 투자자들에게도 매력적인 국가가 되어가고 있다. 금의 베트남은 혁신 산업의 도래로 기술적인 부문의 향상도 이어지고 있으며 의료보험 제도도 증가하는 의료비와 함께 개편 중이다. 베트남의 현재 헬스 케어 산업의 상황과 병원시스템,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해 알아보자.

 

    

 

- 절박해진 정부의 공공 자원과 결합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는 베트남의 의료 산업 성장에 대한 기회를 제공한다.

 

- EVFTA(EU-Vietnam Free Trade Agreement, EU-베트남 간 FTA)와 개정된 투자법은 여전히 수입 의료장비와 의약품에 주로 의존하는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외국 생산자와 공급업체에게 이익이 될 것이다.

 

- COVID-194.0 혁신 산업의 도래로 향 후 수십 년간 계속될 현상인 기술 지원 서비스에 대한 더 큰 수요를 가속화 했다.

 


 

베트남은 현재 의료산업에 큰 잠재력을 제공하는 경제 및 인구 통계학적 변화를 겪고 있다. Firch Solution에 따르면 2019년에 베트남의 의료 지출은 대략 170US 달러로 GDP6.6%에 해당된다. Fitch Solution은 또한 베트남의 의료 지출이 2022년에는 230US 달러에 이를 것으로 베트남 연 평균 성장(CAGR)10.7%과 같을 것이라 전망했다.

    

COVID-19의 발발은 확실하게 베트남의 경제활동을 약화시켰지만 현재 진행 중인 사회경제적인 변화를 되돌릴 가능성은 낮다. 대신에 건강은 베트남 국민과 정부 모두의 최우선 과제이자 관심사이다.

 

리는 베트남의 현재 발전 상황을 고려하여 의료 산업의 기회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고 디지털 헬스 케어 부분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사회의 변화는 기회와 도전을 만들어 낸다.


- 빠르게 증가하는 중상층과 노령층 인구 -


베트남의 의료부문은 현재 진행 중인 인구 통계 및 사회 경제적 변화로 인해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베트남의 급속한 경제 발전은 특히 성장하는 중산층 사이에서 고품질의 전문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증가 시켰다.

 

COVID-19의 발발은 건강이 대부분의 베트남인들에게 우선순위이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임을 입증했다. 게다가 식품 안전, 오염, 안전하지 않은 생활 및 근로 조건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사람들은 의약품 및 의료 서비스에 더 많이 지출할 의향이 생겼다.

 

UN 인구 기금(United Nations Population Fund, UNFPA)에 따르면, 이 나라는 2011년부터 고령화 단계에 진입하였다. 2038년까지 베트남인의 20%60세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여성이 노동력에 참여하여 출산율이 낮아지면 인구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사회 복지 시스템이 압박을 받게 된다.

 

- 건강 보험 및 병원 시스템의 증대 -


회 건강보험은 베트남의 의료를 위한 주요 공공 자금 조달 방법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현재 인구의 87%가 이 제도의 적용을 받는 상황에서 정부는 보편적인 의료 보장을 달성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트남 보건복지부(MoH)가 발간한 새로운 문서에 따르면 지방 보건 부처와 베트남 사회 보장 부서는 전국의 건강 보험 참여 및 시행을 권장하고 있다. 정부는 또한 최근 국내 및 해외 근로자와 고용주 모두에게 적용되는 새로운 사회보험, 고용 보험 및 건강보험 기여율을 설정했다.

 

구 과밀을 방지하고 도시 및 지역 환자 모두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는 새로운 병원 건설에 계속 자금을 지원할 것이다. 공공 병원들은 정부 예산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는 의료 시설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다양한 투자 출처를 동원해야 한다. 의료 시스템은 자격을 갖춘 의사, 특히 전문 분야의 의사가 부족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사립 병원들과 클리닉들은 중산층들을 수용하기 위해 주요 도시들에 생겨나기 시작했다.

 

증가하는 의료비용 부담을 감당하기 위해 정부는 점점 더 민간 부분과 국제 기업의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향후 베트남의 의료 부분에서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가 있을 것임을 의미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병원 시스템


베트남의 병원 네트워크는 상당히 광범위하다. 베트남은 전체 1,531개의 병원이 있고 이 중 86%는 공공 병원이고 14%는 사립 병원으로 대부분 호치민 시티(Ho Chi Minh City), 하노이(Hanoi), 다낭(Da Nang)과 같은 주요 도시에 집중되어 있다. 1,318개의 공립 병원은 중앙, 지방, 지구 또는 커뮤니티 수준으로 분류된 분산된 시스템으로 관리된다.

 

스템은 잘 구축되어있지만, 베트남 병원들은 여러 가지 중요한 과제들에 직면해 있다. 이 나라의 대부분의 공립 병원들은 20년 이상 전에 지어졌고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원들은 또한 너무 붐비는 문제가 있다. 베트남의 침대 점유율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점유율인 80%를 훨씬 초과한다.

 

이 문제에 더해 돌봄의 질 문제도 있다. 환자들은 더 높은 질을 제공하는 의료기기와 직원이 있기 때문에 지방 또는 지역 수준의 병원보다 과밀하더라도 국가 수준의 병원에서 치료를 받기를 원한다. 한편 의사와 간호사는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으로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장시간동안 일하면서 많은 환자를 돌봐야한다.

 

라서 베트남 병원 시스템은 시설, 장비 및 서비스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것이다. 재의 격차는 인프라 시설, 의료기기 및 직업 훈련에 대한 외국인 투자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6ab0462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8pixel, 세로 217pixel 디지털 헬스 케어


베트남의 공공 병원들과 COVID-19 대 유행이 직면한 현재 문제를 고려할 때 디지털 의료 부문은 많은 가능성이 있다.

 

2020418, 복지부(MoH)와 정보통신부(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MIC)는 협력하여 원격 진료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베트남 내 최대 통신 서비스 회사인 Viettel Group이 개발한 이 프로그램은 가상 플랫폼을 통해 환자와 의사를 연결하여 원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베트남 인구의 70%가 시골 또는 외진 지역에 거주하는데, 원격의료는 비용을 절감하면서 양질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간 부분 또한 기술 기반 의료 서비스로의 전환을 신속하게 활용했다. COVID-19 발발 이전 이미 베트남에 있는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그들의 운영을 확장하고 최적화 했다.

 

러나 급성장하는 의료 기술 부분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결제 또는 전자 상거래와 같은 다른 관련부문보다 훨씬 적은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 이 부문은 또한 5G 네트워크, AI, 사물인터넷(the internet of things, IoT)과 같은 4.0기술의 산업 개발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강 기술 부문이 판데믹 이후의 추진력을 유지할 수 있게 돕기 위해 기업은 투자자와 소비자에게 어필하면서 베트남의 국가 건강 프레임워크와 통합되어야 한다. 정부는 업계 참여자와 다른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장려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명확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더 큰 역할을 해야 한다.

 

2020622일 복지부(MoH)24개 병원들을 대상으로 한 원격 진료 및 치료에 관한 5개년 프로젝트를 승인했다. 파일 및 지식 시스템을 관리하고 환자가 의료정보를 찾으며 예약하고 의사와 상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과 의료 서비스가 개발될 것이다.

 

이러한 조치는 현재 분열되어 있고 주로 중앙 집중화되어있는 주요 도시의 공공 병원과 사립 병원에서 베트남 병원 네트워크의 디지털화를 가속화할 것이다.

 

민간 부문은 또한 기술 기반 의료서비스로의 전환을 신속하게 활용했다. YCP Solidiance 보고서에 따르면 사립 병원은 여러 가지 이유로 공공 병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보된 건강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들의 고소득 환자는 현대적이고 고품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해 기꺼이 지불하고 있다. 디지털화를 경쟁 우위로 간주하는 사립 병원은 디지털 인프라에 투자하고 업그레이드할 인센티브를 가지고 있다. 또한 Oracle, SAP과 같은 선도적인 정보 및 기술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개별 병원 지점에 걸쳐 표준화 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사립병원에서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는 것은 공립병원에 비해 덜 복잡하다.

 

여전히 많은 중요한 장벽이 베트남 병원의 공공 및 사립 병원에서 디지털 사용을 방해하는 요인이 있다. 첫 번째, 의료 전문가와 환자는 가정에서 이러한 도구와 기술적 제약에 익숙하지 않아 디지털 기반 시스템을 사용하기를 꺼린다.

 

두 번째, 불명확하고 복잡한 관리 프로세스로 인해 디지털 채택이 느려지고 있다. 국민 건강 보험 상환을 위한 디지털 서명이 주목할 만한 예이다: 등록(registration)을 담당하는 의사와 간호사는 보건부(MoH) 산하 전자 보건국(Electronic Health Administration)과 베트남 국가 안보국(Vietnam National Security) 두 부서의 승인이 필요하다.

 

세 번째, 데이터의 출력이 병원들에서 표준화되지 않고 데이터 보안은 여전히 헬스 케어 제공자/업체의 관심사로 남아있어 병원 간 통합을 약화시키고 있다.

 

베트남의 스타트업 부문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다른 동남아 국가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헬스 케어 디지털화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

 

COVID-19발발 이전에 이미 베트남의 많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운영을 확장하고 최적화 했다. 부는 환자가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도 의사와 약속을 잡을 수 있도록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는 긴 대기열을 줄이고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다. 환자는 자신의 건강 문제를 논의하고 의료 전문가로부터 답변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상담 시간이 제한된 공립 병원에서는 어렵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는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에 기여하지만 공공 병원의 비용보다 상당히 높다. 오직 중산층에서 고소득층의 도시인 중 소수만이 더 많은 편의성과 유연성을 위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한다. 스타트업은 제한된 브랜드 인지도와 잘 알려진 의료전문가들과의 관계 부족으로 인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 급성장하는 의료 기술부문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결제 또는 전자 상거래와 같은 다관련부문보다 훨씬 적은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 건강 기술 부문이 판데믹 이후의 추진력을 유지하도록 돕기 위해 기업은 투자자와 소비자에게 어필할 뿐만 아니라 베트남의 국가 건강 프레임워크와 통합되어야한다.

 

약 및 의료 기기와 마찬가지로 건강 기술 스타트업 기업들은 규제 환경에 여전히 많은 불확실성이 있는 많이 규제된 부문에서 운영된다. 정부와 업계 참여자가 다른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장려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명확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더 큰 역할을 해야 한다. 따라서, 여전히 의료기술 부분이 성장할 여지가 많지만 베트남 의료의 디지털 전환은 이미 잘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보관함 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