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술등록·검색

home >기술등록·검색>기술검색

기술검색

장구채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보르네시톨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세포 노화 억제용 조성물

  • 분야보건의료
  • 거래유형국내기술이전 해외기술이전 투자유치 
    특허지원 
  • 업체-
왼쪽으로 이동
오른쪽으로 이동

기술개요

․본 기술은 장구채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화학식 1의 (-)-보르네시톨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세포 노화 억제용 조성물을 제공한다. ․본 연구자들은 장구채 추출물과 장구채에서 분리한 12가지 단일성분들을 사람 혈관내피세포와 섬유아세포에서 아드리아마이신에 의해 유도된 세포노화를 유도한 후, 베타-갈락토시다제(senescence-associated β-galactosidase; SA-β-gal) 활성 억제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세포노화 저해 효능이 있는지 조사하였다. 결과적으로 사람 혈관내피세포에서는 장구채 에틸아세테이트 추출물이, 사람 섬유아세포에서는 장구채 헥산 추출물과 ZGC-2 (ursolic acid), ZGC-9 ((-)-bornesitol)가 세포노화 저해 효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세포노화 현상은 암을 억제하거나 촉진하기도 하며, 조직 재생과 복구, 조직/개체 노화와 노화관련 질환의 중요한 기전으로 제시되고 있다. 아울러 세포노화는 암, 동맥경화, 피부노화, 퇴행성 신경질환, 근감소증, 골다골증, 전립성비대증 등과 같은 다양한 노화관련 질환의 병인에 기여한다. 최근의 연구결과들은 세포노화를 선택적으로 조절하면 조직, 장기의 노화, 건강 수명, 노화관련 질환의 발생을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텔로머라제 결핍 생쥐는 노화가 빨리 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늙은 텔로미어 결핍 생쥐에서 텔로머라제 발현을 증가시키면 노화에 따른 조직 또는 장기의 퇴행성 변화를 역전시킴을 확인되었다(Nature. (2011) 469:102-106). 노화가 빨리 오는 생쥐 모델에서 노화세포에서 발현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진 p16을 발현하는 세포를 선택적으로 제거한 결과 노화로 인한 조직 병변이 억제되며, 노화관련 질환의 발생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Nature. (2011) 479:232-236). 생쥐에서 간 섬유화가 일어나는 과정에서 간 성상세포의 노화가 나타나는데, 간성상세포의 노화가 과다한 간 섬유화를 억제하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53 활성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나치게 높아지면 노화가 빨리 나타나지만, 적절한 p53의 활성은 오히려 노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노화관련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천연물 유래 화합물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기술특징

본 기술은 알려진 화합물의 신규 의학적 용도에 관한 것으로서, 장구채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보르네시톨을 노화관련 질환에 사용하는 경우 노화관련 질환의 범주가 넓어서 다양한 용도에 적용이 가능한 핵심 기술이며, 특히 최근 천연물 신약 개발이 많은 제약사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며, 실제 천연물 신약이 발매되어 전체 제약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사회적 추세에 맞춘 경쟁력 있는 기술이라고 판단된다.

문의처

문의처 - 회사명, 담당자,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 정보 제공
회사명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담당자 김대현
전화번호 043-713-8840 팩스번호 043-713-8908
이메일 technomart@khidi.or.kr

관심기술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