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그마스테롤 유도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비만치료제 개발The menufacturing method of Stigmasterol Derivatives and Developing of Anti-Obesity
최근 사회, 경제적인 발달과 함께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비만 및 고지혈증 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는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비만은 가장 심각한 건강문제의 하나로, 오늘날 미국인 5명중 1명이 비만자, 3명중 1명이 과다체중자로 파악되고 있을 정도이다. 비만은 예방가능한 사망원인 2위에 올라있기도 하다. 이러한 현실이 반영되어 대학에서는 다이어트학과가 개설되고 휘트니스 산업 및 성형외과가 번창하고 있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많은 비만치료제는 식욕억제, 대사촉진, 소화억제, 호르몬조절 등 다양하지만 대부분 단편적 작용기전 및 부작용의 수반으로 기능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당사에서 개발한 스티그마스테롤 유도체(C-26SG)는 천연에 존재하는 물질을 활용하여 부작용이 없으며 콜레스테롤 저하, 지방세포 성장억제, 혈액의 지질개선, 포만감 유도 등 입체적인 작용으로 그 기능성이 발현되는 바람직한 비만치료제이다.
본 원료(C-26SG)는 스티그마스테롤의 생체내 흡수율을 증가시키고 글루코사민의 체내 지속성을 증가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개발되었다. 따라서 스티그마스테롤의 고유기능인 장에서의 콜레스테롤 흡수를 차단하고,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생합성을 저해하는 역할과 동시에 글루코사민의 고유기능인 아세틸CoA의 생성을 막아 지방의 성장을 저해함으로써, 혈액내 중성지방, 총콜레스테롤 및 L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키고, H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가시키며, 비만세포의 성장억제를 보여 궁극적으로 비만치료에 응용할 수 있다. 또한 rats를 대상으로 한 본 원료의 안전성 평가에서 300mg/kg까지 독성변화를 나타내지 않았으며 경구투여 반수치사량(LD50)은 3000mg/kg 이상인 안전한 물질로 판명되었다.
관심기술등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