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술등록·검색

home >기술등록·검색>추천기술검색

추천기술검색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YML007로부터 분리된 항진균 활성을 갖는 펩타이드

  • 분야보건의료
  • 거래유형국내기술이전 해외기술이전 투자유치 특허지원 
  • 업체-
왼쪽으로 이동
오른쪽으로 이동

기술개요

본 기술은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Lactobacillus plantarum) YML007로부터 분리된 항진균 활성을 갖는 펩타이드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펩타이드는 11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고, 1256.617Da의 분자량을 갖는데, 넓은 범위의 항진균 활성을 가지므로, 이를 이용하여 항진균류와 관련된 미생물제제, 병원성 진균류 방제제, 사료를 포함한 식품 보존제 및 진균류와 관련된 향후 의약품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가능할 것이다.

기술특징

본 발명은 서열번호 1의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진 항진균 펩타이드를 제공한다. 상기 서열번호 1은 "IIVVGGIYRER"이다. 상세하게는, 상기 펩타이드는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Lactobacillus plantarum) YML007(KCTC 12032BP) 유래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상기 진균은 특별히 한정된 것은 아니며, 효모, 사상균, 곰팡이, 녹병균, 및 버섯으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된 하나 이상일 수 있으며, 바람직하게는 아스퍼질러스(Aspergillus), 푸사리엄 (Fusarium), 페니실리엄 (Penicillium), 칸디다 (Candida) 및 사카로미세스 (Saccharomyces)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된 하나 이상의 미생물일 수 있다. 더욱 바람직하게는 아스퍼질러스 나이거(Aspergillusniger) 또는 아스퍼질러스 플라버스(Aspergillus flavus)일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상기 펩타이드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항진균용 조성물을 제공한다.

문의처

문의처 - 회사명, 담당자,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 정보 제공
회사명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담당자 김대현
전화번호 043-713-8840 팩스번호 043-713-8908
이메일 technomart@khidi.or.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