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술등록·검색

home >기술등록·검색>추천기술검색

추천기술검색

잔토휴몰 또는 이의 유도체를 함유하는 방사선 항암치료 감수성 증진용 조성물

  • 분야보건의료
  • 거래유형국내기술이전 해외기술이전 투자유치 특허지원 
  • 업체-
왼쪽으로 이동
오른쪽으로 이동

기술개요

본 신청기술은 유방암세포, 대장암세포 등의 암세포에서 방사선 치료에 의해 세포 사멸효능이 저하되는 방사선 내성을 방지하고, 방사선 감수성을 증진시켜 방사선 항암치료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잔토휴몰 또는 이의 유도체를 함유하는 방사선 항암치료 감수성 증진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암의 치료법은 수술, 방사선치료법 및 항암화학요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현재 암 환자 중 국내의 경우 약 35%, 미국의 경우 약 50% 정도가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다. 국내에서 방사선 치료를 받는 암 환자의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으므로 암 치료에 있어 방사선 치료의 중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암세포의 방사선 내성 획득, 고선량 방사선 치료시 정상 조직의 손상 등이 방사선 치료의 효율을 저하시키는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따라서 방사선 치료의 효율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사선 치료 민감제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현재까지 보고된 방사선 치료 민감제는 주로 항암제들로서, 예를 들어 택솔(Taxol) 과 시스플라틴(cisplatin)이 유방암, 자궁암, 폐암, 위암, 대장암 등의 고형암에서 방사선 치료 민감제로 사용될 수 있다고 보고된 바 있다. ․그러나, 이들 방사선 치료 민감제들은 높은 부작용을 가지므로 그 사용이 제한적이라는 문제점이 있다. 암세포에 대한 방사선 치료시 감수성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상기 감수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면 환자에게 더 적은 양의 방사선을 조사하여 동일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바람직하다.

기술특징

․본 신청기술의 잔토휴몰 또는 이의 유도체는 방사선 항암치료 시 병용 투여되면 방사선에 대한 내성을 지닌 암세포의 사멸효과를 증진시키고, P-당단백의 발현을 감소시키며, STAT3의 활성화 형태(p-STAT3)와 Bcl-2의 발현을 감소시킴으로써, 유방암세포, 대장암세포 등의 암세포에서 방사선 치료에 의해 세포 사멸효능이 저하되는 방사선 내성을 방지하고, 방사선 감수성을 증진시켜 방사선 항암치료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본 신청기술에 따른 화합물을 포함하는 조성물은, 각각 통상의 방법에 따라 산제, 과립제, 정제, 캡슐제, 현탁액, 에멀젼, 시럽, 에어로졸 등의 경구형 제형, 외용제, 좌제 및 멸균 주사용액의 형태로 제형화하여 사용될 수 있다. ․제제화할 경우에는 보통 사용하는 충진제, 증량제, 결합제, 습윤제, 붕해제, 계면활성제 등의 희석제 또는 부형제를 사용하여 조제된다. 경구투여를 위한 고형제제에는 정제, 환제, 산제, 과립제, 캡슐제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고형제제는 상기 화합물은 적어도 하나 이상의 부형제, 예를 들면, 전분, 탄산칼슘, 수크로스(sucrose) 또는 락토오스(lactose), 젤라틴 등을 섞어 조제한다. ․또한 단순한 부형제 이외에 마그네슘 스테아레이트, 탈크 같은 윤활제들도 사용된다. 경구를 위한 액상 제제로는 현탁제, 내용액제, 유제, 시럽제 등이 해당되는데 흔히 사용되는 단순희석제인 물, 리퀴드 파라핀 이외에 여러 가지 부형제, 예를 들면 습윤제, 감미제, 방향제, 보존제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비경구 투여를 위한 제제에는 멸균된 수용액, 비수성용제, 현탁제, 유제, 동결건조 제제, 좌제가 포함된다. 비수성용제, 현탁제로는 프로필렌글리콜(propylene glycol), 폴리에틸렌 글리콜, 올리브 오일과 같은 식물성 기름, 에틸올레이트와 같은 주사 가능한 에스테르 등이 사용될 수 있다. 좌제의 기제로는 위텝솔(witepsol), 마크로골, 트윈(tween) 61, 카카오지, 라우린지, 글리세로제라틴 등이 사용될 수 있다. ․본 신청기술에 따른 방사선 항암치료 감수성 증진용 조성물은 쥐, 생쥐, 가축, 인간 등의 포유동물에 다양한 경로로 투여될 수 있다. 투여의 모든 방식은 예상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경구, 직장, 정맥, 근육, 피하, 자궁내 경막 또는 뇌혈관내(intracerebroventricular)주사에 의해 투여될 수 있다.

문의처

문의처 - 회사명, 담당자,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 정보 제공
회사명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담당자 김대현
전화번호 043-713-8840 팩스번호 043-713-8908
이메일 technomart@khidi.or.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