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술등록·검색

home >기술등록·검색>추천기술검색

추천기술검색

난용성 약물 라파마이신의 전달 기술Enhanced delivery of rapamycin by V156K-apoA-I high-density lipoprotein

  • 분야보건의료
  • 거래유형국내기술이전 해외기술이전 투자유치 특허지원 
  • 업체-
왼쪽으로 이동
오른쪽으로 이동

기술개요

본 발명자는 라파마이신의 용해도 개선을 위해 연구 노력한 결과, 라파마이신을 아포지단백질 변이체 V156K를 포함한 재조합 고밀도지단백질을 이용하여 캡슐화함으로써 라파마이신의 용해도를 개선시키고 노화 억제 및 동맥경화 억제와 같은 의학적 용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여 본 발명을 완성하였다. 본 발명의 목적은 라파마이신의 용해도를 개선시키고 노화 억제 및 동맥경화 억제와 같은 의학적 용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신규 라파마이신 제형 및 이의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데에 있다.

기술특징

본 발명은 재조합 고밀도지단백질 총 100 중량부에 대하여, 라파마이신 0.1 내지 10 중량부를 포함하며, 상기 재조합 고밀도지단백질이 아포지단백질(apoA-I)의 156번 위치 아미노산이 라이신으로 치환된 아포지단백질 변이체 V156K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파마이신 제형을 제공한다. 이때, 라파마이신을 상기 함량범위를 벗어나 과량 함유하는 경우 용해도 부족 및 라파마이신 침전 문제가 야기될 수 있는 반면, 소량 함유하는 경우 라파마이신 함량 부족 및 효과 부족 등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상기 재조합 고밀도지단백질은 아포지단백질 변이체 V156K, 인지질, 콜레스테롤 및 소듐 콜레이트를 포함할 수 있으며, 상기 재조합 고밀도지단백질은 아포지단백질 변이체 V156K 90∼100: 인지질 1∼10: 콜레스테롤 0.1∼2.0: 소듐 콜레이트 120∼180의 몰비로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아포지단백질 변이체 V156K을 상기 함량범위를 벗어나 함유하게 되면 단백질 침전 문제가 야기될 수 있으며, 인지질과 콜레스테롤을 상기 함량범위를 벗어나 함유하게 되면 고밀도 지단백질의 형성 장애 문제가 야기될 수 있으며, 소듐 콜레이트를 상기 함량범위를 벗어나 함유하게 되면 지단백질 형성 장애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상기 라파마이신은 아포지단백질 변이체 V156K 총 100 중량부에 대하여 0.1 내지 20 중량부로 포함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라파마이신을 상기 함량범위를 벗어나 과량 함유하는 경우 단백질 침전 및 지단백질 형성 장애 문제가 야기될 수 있는 반면, 소량 함유하는 경우 라파마이신 함량 부족 및 유효성 감소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른 라파마이신 제형은 용해도와 생체이용율이 낮은 라파마이신의 용해도를 개선하였고, 특히 노화 억제 및 동맥경화 억제 효과를 향상시킴으로써 유용한 라파마이신 제형으로 확인되었다. 상기 라파마이신 제형은 경구 투여용 제형, 예를 들면 정제, 트로키제(troches), 로렌지(lozenge), 수용성 또는 유성현탁액, 조제분말 또는 과립, 에멀젼, 하드 또는 소프트 캡슐, 시럽 또는 엘릭실제(elixirs)로 제제화될 수 있다. 정제 및 캡슐 등의 제형으로 제제하기 위해 락토오스, 사카로오스, 솔비톨, 만니톨, 전분, 아밀로펙틴, 셀룰로오스 또는 젤라틴과 같은 결합제; 디칼슘 포스페이트와 같은 부형제; 옥수수 전분 또는 고구마 전분과 같은 붕괴제;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스테아린산 칼슘, 스테아릴푸마르산 나트륨 또는 폴리에틸렌글리콜 왁스와 같은 윤활유가 함유될 수 있다. 캡슐 제형의 경우는 상기에서 언급한 물질 이외에도 지방유와 같은 액체 담체를 함유할 수 있다. 또한, 상기 라파마이신 제형은 비경구로 투여할 수 있으며, 비경구 투여는 정맥내, 동맥내, 근육내, 경피, 폐속, 피하, 피내, 경막내로 뺨, 항문, 질, 결막 또는 비강 내 조직을 통해 또는 종양 조직과 같은 조직 내로 접종하거나 또는 이식방식에 의할 수 있다. 비경구 투여용 제형으로 제제화하기 위해서는 재조합 고밀도지단백질을 안정제 또는 완충제와 함께 물에서 혼합하여 용액 또는 현탁액으로 제조하고 이를 앰플 또는 바이알의 단위 투여형으로 제제화 할 수 있다. 또한, 노화 억제 또는 동맥경화 억제와 같은 의학적 용도를 위한 라파마이신 제형의 투여 용량은 일반적으로 성인 환자 체중 1 kg 당 15 ∼ 45 mg/일이고, 바람직하기로는 45 ∼ 80 mg/일이며, 의사 또는 약사의 판단에 따라 일정 시간 간격으로 1 ∼ 수회, 바람직하기로는 하루 2 ∼ 3 회 분할 투여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아포지단백질(apoA-I)의 156번 위치 아미노산이 라이신으로 치환된 아포지단백질 변이체 V156K를 준비하는 단계; 상기 아포지단백질 변이체 V156K와 인지질, 콜레스테롤 및 소듐 콜레이트를 혼합하여 재조합 고밀도지단백질을 제조하는 단계; 및 상기 재조합 고밀도지단백질에 라파마이신을 첨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라파마이신 제형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문의처

문의처 - 회사명, 담당자, 전화번호, 팩스번호, 이메일 정보 제공
회사명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담당자 김대현
전화번호 043-713-8840 팩스번호 043-713-8908
이메일 technomart@khidi.or.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