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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u-Health 서비스 실태 조사-분석

국내 u-Health 서비스 실태 조사-분석 : 작성자, 카테고리, 작성일, 조회수, 출처 및 기타,원문보기 및 기타,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전체관리자 카테고리 기타
작성일 2011-11-09 조회수 4,001
출처 및 기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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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1. 국내 u-Health 서비스 실태조사의 목적


. 헬스 서비스는 국내 인터넷, IPTV, 와이브로 등 IT 인프라와 바이오 센서 등 BT, NT 첨단기술 융합을 통해 건강관리와 질병예방을 제공함으로써 u-건강복지 편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 분야임
. 의료 서비스 및 산업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는 정부정책에 따라 u-Health 서비스 제공 형태 및 구성, 세부 서비스 내용에 대한 현황조사를 통해 우리나라의 u-health 서비스의 확산 및 보급을 위한 기초자료 임

2. 조사 대상 기관


. 2007년부터 2010년 10월까지 현재 u-Health 서비스를 제공하였었거나 제공중인 기관들을 대상으로 총 42개의 기관을 조사
. 이 중 30개의 기관을 분석에 포함(24개의 공공기관과 6개의 민간기관)
. 분석에 포함된 총 30개의 기관 중 3개의 기관은 현재 서비스가 종료된 상태
. 현재 서비스가 중지된 15개의 기관에 대해서는 서비스 종료한 이유에 대해 명시함
. 2010년 10월 현재 서비스를 제공중인 기관을 주 대상으로 조사
. 2010 10월 현재 서비스를 제공중은 아니지만 과거 서비스를 제공하였던 기관은 중단 사유를 조사

3. 주요이슈 및 개선방향

. 국내 u-Health 서비스 실태조사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제도적 이슈, 안전성 이슈 및 기술적 이슈로 구분하고 그에 대한 개선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함

(1) 제도적 이슈

. u-Health 활성화를 위해 정리되어야 할 제도적 이슈
- u-Health 활성화를 위해 변화가 필요한 제도적 이슈에 관해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변화가 필요하다고 조사됨

1) 의료법의 개정
가) 처방 된 약의 택배 배달 및 비용 청구에 대한 문제 해결
2) 가입절차의 단순화
3) u-Health 서비스 관련 인력양성 필요

(2) 안정성 이슈

. 안정성 확보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u-Health 활성화를 위해 변화가 필요한 안전성에 관한 이슈에 관해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이슈가 고려되어야 한다는 결과가 나옴

1) 재진환자에 한하여 추진
2) 의사결정 시스템의 임상 안전성 확보

(3) 기술적 이슈

. u-Health 활성화를 저해하는 기술적 문제

u-Health 활성화를 위해 변화가 필요한 기술적 이슈에 관해 조사하여 활성화를 저해하는 기술적 문제에 관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옴

1) 기술표준화 (많은 기관이 연계가 될 수 있도록 변화가 시급)
2) 개인의 정보 보안 시스템 구축
3) 인터넷 인프라 구축(도서, 산간 지역)
4) 저렴한 가격의 기기 계발
5) 기기 사용방법의 단순화 및 안정성 확보

4. 개선 방향


. u-Health 의 활성화를 위한 운영 및 서비스 및 제도의 개선방향


서비스 및 제도 측면에 있어서의 개선 방향

-원격의료에 따른 적절한 법 개정(전자처방의 허용, 의료보험 수가 결정, 의약품 배달 가능)
-개인 정보에 대한 기밀 유지법 개정
-이해당사자들의 협력체계 구축
-국민의 건강 증진 및 건강관리 차원으로의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공공기관, 민간기관, 정부가 협동하여 참여
-서비스를 이행해야 하는 사용자의 관심도가 떨어지는 것에 관한 계속적인 교육 시스템 필요
-안정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로 확대
-사용자 편의성이 고려된 기기를 개발
-다양한 서비스로의 응용
-사용자에게 계속적으로 서비스 내용과 고객에 이익이 되는 명확한 서비스 내용 및 상품 구성, 홍보
-u-Health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발전전략 수립

. u-Health 의 활성화를 위한 운영에서의 개선방향


운영 측면에 있어서의 개선 방향

-전문 인력의 양성
-국민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u-Health 개념에 대한 계속적 홍보
-본인부담금 수납방법을 간소하게 개선
-신뢰 가는 의사결정시스템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저소득층만을 위한 서비스가 아닌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의 변화
-병원, 소비자, 사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확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