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u-Health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u-Health 표준용어 개발

u-Health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u-Health 표준용어 개발 : 작성자, 카테고리, 작성일, 조회수, 출처 및 기타,원문보기 및 기타,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전체관리자 카테고리 표준화
작성일 2011-07-01 조회수 3,701
출처 및 기타
원문보기 및 기타
첨부파일

1. 위탁 과제명


u-Health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u-Health 표준용어 개발



2. 연구의 목적 및 중요성


1) 연구의 목적

u-Health 서비스들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으나 u-Health와 관련된 표준은 일부 원격의료의 기술 표준들 외에는 정해진 것이 없다. 따라서 u-Health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서 그 기반이 될 수 있는 u-Health 표준용어를 개발하고자 한다.

2) 연구의 중요성

u-Health 산업은 그 특성상 의료, 정보통신 등 다양한 산업의 결합을 통해 구축되는 융.복합형 산업으로 분야가 상이한 경우 동일 서비스에 대하여 서로 다른 용어와 정의를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는 상호간의 오해를 야기하기도 하며, 의미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는데 있어서 많은 부가 노력을 필요로 하게 된다. 명확한 용어의 정의를 통하여 이러한 논란과 소모적인 부가 노력을 줄이고 누구나 그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u-Health 산업은 서비스의 성격과 이용자에 따라 크게 3가지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정보화와 IT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u-Health의 영역이 더욱 넓어져 일상 건강관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u-Health 용어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용어 사용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기존의 보건의료 연구 및 용어가 u-Health 용어를 모두 수용할 수 없다. 본 연구는 u-Health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기존 연구의 수용성 한계를 극복하고, 국내 실정에 적합한 u-Health 표준용어를 개발하는데 의의가 있다.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는 u-Health 표준용어 개발을 위해 국내?외 u-Health 관련 문헌 및 시범사업에 대한 조사 및 분석, 표준화 범위 선정에 대한 내용을 제시한다.
① 국내?외 u-Health 관련 문헌 고찰
② 국내?외에서 추진된 시범사업 조사 및 조사자료 분석
③ u-Health 표준용어 개발 현황 분석서 및 선정 보고서 작성



4. 연 구 결 과

가. 결과물
① 현황 분석서 및 선정 보고서 (~2011.01.31)
② u-Health 표준용어 가이드라인 (~2011.03.31)
③ u-Health 표준용어 목록 DB (~2011.04.30)
④ 최종 연구 보고서 (~2011.04.30)

※ 최종 선정된 총 187개의 u-Health 표준용어는 모두 공급자(전문가) 대상의 용어로 범위에 의해 핵심용어 90개와 지원용어 97개로 구분되며, 또한 용도에 의해 공통 3개, 보건의료 117개, 정보통신 64개, 기타관리 3개의 용어로 구분된다.

나. 국내표준 1건 제안 (~2011.03.31)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단체표준 제정을 위한 표준 제안
● 제안 표준명 : u-Health 용어 표준화를 위한 용어 추출, 정제, 선정 방법 가이드라인 (u-Health 관련 보고서와 TTA표준을 중심으로)
● 제안 사유 : u-Health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서 u-Health와 관련된 용어의 이해를 돕고,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u-Health 표준용어를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전단계로써 용어 표준화의 절차 및 방법에 대한 규범적 지침이 필요하다.
● 제안 목적 : u-Health에 관한 보고서 및 TTA표준을 중심으로 사용된 u-Health 서비스 관련 용어를 추출, 정제 및 선정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으로서 용어 표준화의 절차 및 방법과 더불어 표준용어의 구성요소를 제시하기 위함이다.



5. 활용에 대한 건의


본 연구의 목표가 성공적으로 달성되었을 경우, 연구의 산출물인 u-Health 표준용어 목록을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직접적으로 u-Health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용어집(Glossary) 또는 용어사전(Data Dictionary)으로 제공되어 사용될 수 있으며, 간접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u-Health 서비스의 현황 파악을 위한 통계작성을 위한 기준용어로 제시될 수 있으며, u-Health 표준용어로 저장된 u-Health 서비스 자료의 재활용을 가능하게 하여 향후 의사결정 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 개발을 돕고, u-Health 표준용어의 고도화를 통해 향후 개인건강기록(Personal Health Record) 작성에 활용할 수 있다.



6. 기 대 효 과

국내 실정에 부합하는 u-Health 표준용어 국내표준 및 관리지침을 개발하여 실제 u-Health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u-Health 표준용어 적용을 통해 개별 용어 도입 및 관리를 위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정보 교환을 용이하도록 돕는다. u-Health 표준용어의 활용을 통해 u-Health 산업 전반의 효율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직접적인 비용 절감 및 재투자를 통해 선순환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u-Health를 기반으로 확장 가능한 새로운 산업 분야에도 기준을 제공함으로써 국가 산업 발전과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