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고객지원

home >고객지원>보도자료

보도자료

7대 신성장동력 장비분야 90개 전략품목 선정

7대 신성장동력 장비분야 90개 전략품목 선정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03-19 조회수 4,636

 정부가 바이오·의료기기(의료장비)·디스플레이·반도체·방송·LED·그린수송 등 신성장동력 장비 7대 분야에서 90개 전략품목을 선정하고 향후 8년간 지원에 나선다. 신시장 창출, 수입대체, 표준화 선점, 고부가가치, 시장 규모 등을 고려했다.

 16일 지식경제부의 '신성장동력 7대 장비 향후 8년간 기술개발로드맵'에 따르면 신성장동력 산업을 뒷받침하는 장비 개발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이동형 CT, 망막세포 3D영상장비, 가상수술 네비게이터, 바이오 스캐너 등 7대 분야 90개 연구개발(R&D) 지원대상 전략품목을 최종 확정했다. 
 
 의료장비 분야에선 고령화 추세 및 의료서비스 요구 수준 향상에 대응해 수입의존도가 크면서 개발 시 신의료서비스 시장 창출이 가능한 품목을 국산화 효과 및 시장성장성을 토대로 망막세포3D 영상장비, 가상수술 내비게이터, 이동형 CT, 분자영상 융합장비(PET-CT/MR), 초음파 유도 HIFU 등 13개 품목을 선정했다.

 바이오 장비에선 시장 형성단계에 있으면서 핵심 부품을 선진국에 의존하는 바이오스캐너, 전자현미경, 형광분석기 등 15개 품목을 확정했다.
 
 특히, 바이오장비는 핵심부품의 선진국 의존도가 높은 점을 감안해 추후 성능검증이 보완되면 추가적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장비와 해외 제품에 비해 경쟁력 있는 장비, 수입대체 효과 및 수출 증가 효과가 큰 장비를 전략품목으로 정했다.
 
 아울러 반도체 장비 분야에선 고속플래시 메모리 테스터, 웨이퍼몰드시스템 등 12개 제품을 전략 품목으로 지목했다. 고집적 고기능 칩 양산을 위한 회로 미세화, 신패키징 기술 수요에 대응하는 제품들이다. 
 
 이밖에 디지털 방송전환 수요에 부응하는 HD방송 무선 중계기 등 방송장비 15개 품목과 연비개선 등 그린 카 요구 성능을 만족시키는 그린 카용 고정밀 기어가공기 등 그린 수송 장비 19품목을 각각 선정했다. 
 
 지경부 신산업정책국 관계자는 "장비 업계가 경쟁력을 갖춘 품목을 개발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전문가회의를 거쳐 전략 품목을 확정했다"며, "오는 7~8월부터 우선순위에 따라 단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기사바로가기: http://www.bosa.co.kr/umap/sub.asp?news_pk=181531§ion_PK=&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