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산업통상자원부

home 자료실 유관기관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콜롬비아 최대 의약품/의료기기 전시회 "Meditech&Odontotech" 4년 만에 대면 개최!

콜롬비아 최대 의약품/의료기기 전시회 "Meditech&Odontotech" 4년 만에 대면 개최! : 작성자, 카테고리, 등록일, 조회수, 출처,원문링크,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카테고리 산업통산자원부
등록일 2022-08-01 조회수 755
출처 kotra해외시장뉴스
원문링크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pageNo=1&pagePerCnt=10&SITE_NO=3&MENU_ID=70&CONTENTS_NO=1&bbsGbn=00&bbsSn=244%2C322%2C245%2C484%2C246%2C444%2C242%2C505&pNttSn=19

4년만에 대면방식으로 돌아온 콜롬비아 최대 의료 전시회 개최!

우리기업도 3개사가 참여해 전시회에서 바이어들의 많은 관심 받아

Meditech 2022는 콜롬비아 최대 의약품/의료기기 전시회로 콜롬비아뿐만 아니라 주변 중남미 국가, 유럽, 미국, 아시아까지 다양한 나라에서 참여하는 전시회다. 특히 동 전시회는 국제 컨퍼런스도 함께 진행되어 콜롬비아 및 주변 중남미 국가의 의료진들도 대거 참여하고 있다.

  

전시회 개요

 

박람회명

Meditech 2022 (Feria Internacional de la salud)

개최일시

2022.7.12~7.15 (4일간) / 격년으로 개최

주최기관

Corferias

참여국가

콜롬비아,  한국, 아르헨티나, 오스트리아, 브라질, 칠레, 중국, 에콰도르, 미국, 인도, 이탈리아, 영국, 스리랑카, 독일, 튀르키예

전시 분야

보험, 의료서비스, 의료기기, 의약품 등

[자료: meditech 공식 홈페이지, KOTRA 보고타 무역관 직접 촬영]

 

Meditech 2022는 병상, 병원용 가구류, 의약품, 의료 소모품, 수술실 기구류 일체, 보호장비, 보험서비스 등 의료와 관련된 모든 산업의 기업들이 대거 참가했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주요 국가들은 미국, 에콰도르,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오스트리아, 영국, 독일, 이탈리아, 한국, 중국, 인도, 튀르키예 등이며, 특히 아르헨티나의 경우 대형 국가관을 구성하여 관련 기업들이 함께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Meditech 전시회는 매 2년마다 개최되며, 최신 의료기술을 소개하는 장이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한국 기업 3개사가 참여하여 콜롬비아를 비롯해 중남미 의료기기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활발한 전시 활동을 보여줬다.

 

<meditech 2022 전시회 모습>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텍스트, 실내, 천장, 사람들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자료: KOTRA 보고타 무역관 직접 촬영]

 

Odontotech 2022-치과 산업 전시회

 

 

 

매회 Meditech이 개최될 때 마다 Odontotech도 함께 개최된다. Odontotech은 치과산업과 관련된 전시회로 Meditech와 같은 공간인 corferias에서 개최되며, 치약, 칫솔 등 위생용품부터 치과용 진료의자, 진찰도구, 소형 엑스레이 장비 등 다양한 치과용 의료기기 관련 기업들이 참가한다.

 

<odontotech 2022 전시 모습>

[자료: KOTRA 보고타 무역관 직접 촬영]

 

2022 meditech 참가 한국 기업 인터뷰1- JW홀딩스(글로벌 사업본부 해외영업팀 이승렬 대리)

 

Q  이번 Meditech 2022 참여 계기는?

콜롬비아 의료기기 시장에 진출을 못하고 있었는데, 작년 말 좋은 콜롬비아 파트너사를 만나게 되어 독점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제품 출시에 대해서 여러 가지 방안을 논의 하다가 콜롬비아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들의 기업들도 Meditech에  참가한다고 하여 좋은 기회라고 판단해 참가하게 되었다.

 

여러 중남미 국가들 중 콜롬비아 진출을 생각하게 된 이유는?

콜롬비아는 중남미에서 상대적으로 큰 시장규모를 보유하고 있고, 한-콜롬비아 FTA 체결로 관세 등 절세효과가 있다. 다행히 신뢰할 수 있는 콜롬비아 파트너를 발굴하게 되어서 콜롬비아로 진출을 결심했다.

 

<JW 홀딩스사와 현지 파트너 기업의 전시회 참가 모습>

[자료: KOTRA 보고타 무역관 직접 촬영]

 

현재 시장 진출을 위해 중점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제품은 무엇인가?

현재는 파트너사와 계약을 체결한 수술실용 무영등과 수술대이고, 추가적으로 제품군을 확장하기 위해서 계속 논의 중에 있다.

 

파트너십 체결에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면 무엇이었나?

우리는 경우 운이 좋았다고 할 수 있다. 파트너사는 글로벌 업체의 독점 대리점을 하고 있었는데, 그 글로벌 업체가 콜롬비아 시장에 직접 진출하게 우리와 교신이 되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파트너십 체결에 특별한 어려움은 없었다. 다만 양 기업의 엔지니어들간 소통이 필요한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영어로 소통하는 부분에서 조금 장벽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추가 계획은?

현지 파트너사와 독점 계약을 체결하면서 향후 3년간 사업목표는 설정했고, 거래처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KOTRA의 지원을 받아 Meditech 2022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앞으로 여러가지 마케팅 협력활동을 해 나갈 예정이다.

 

2022 Meditech 참가 한국 기업 인터뷰2- INCORE(강임술 미래사업본부 본부장/상무이사)

 

Q  이번 Meditech 2022 참여 계기는?

A 2020년에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때문에 위기가 있었다. 우리 기업 주력 판매 상품이던 일회용 내시경 채취기구가 코로나19로 환자들의 병원 진료가 줄어 들면서 수요도 감소한 것이다.

그래서 3개월만에 검체 채취 키트를 개발했고, 엠모니터라는 파트너기업과 함께 상품 수출을 시작했다. 이 키트를 에콰도르에 수출하게 되면서 중남미 시장을 알게 되었고, 현재 에콰도르의 오창호 대표님의 도움으로 수출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이 덕분에 페루, 엘 살바도르, 베네수엘라 시장 진출 기회도 얻게 되면서 중남미 시장이 크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중남미 시장 진출을 위해 Meditech 2022에 참여하게 되었다.

사실 중남미 시장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시장은 멕시코였다. 그런데 에콰도르 유통을 담당해주시는 오대표님이 콜롬비아 시장을 추천해 주면서 콜롬비아의 Meditech 전시회가 규모가 커서 콜롬비아 의료기기 유통업체 및 잠재고객에게 어필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참가했다.

 

전시회 참가 전 접할 수 있었던 콜롬비아 시장 정보나 조사내용이 있는가?

A 인증 관련 절차 및 기관(Invima)에 관한 정보를 접했다. 우리는 아직 작은 기업이어서 의료기기 등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적 측면에서 어려움이 많다. 하지만 에콰도르 수출 경험을 통해 자신감이 생겼다.

 

<인코아사와 엠모니터사의 전시회 참가 모습>

[자료: KOTRA 보고타 무역관 직접 촬영]

 

현재 시장 진출을 위해 중점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제품은 무엇인가?

바이어들이 가장 많이 관심을 보인 제품은 일회용 내시경 처치기구이다. 고령인구가 많이지는 만큼 내시경 검사수도 증가하기 때문에 이 점은 세계가 점차 고령화로 가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한, 천연소재기반의 국소 지혈용 드레싱, 화상용 스프레이, 피부재생 및 상처보호제나 여성 피부 보호제 같은 제품도 홍보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참여하여 얻은 결과물은 무엇인가?

첫 술에 배부를 생각은 없다. 하지만 이번 참가를 계기로 우리기업이 콜롬비아를 시작으로 중남미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좋을 것 같다. 특히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콜롬비아뿐만 아니라 다른 주변 중남미 국가 바이어들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또, 콜롬비아의 체외의료진단 1위 제품 기업과 여러 병원에도 직접 방문 할 수 있는 기회도 얻었다.

 

앞으로 추가 계획은?

앞으로 우리 기업을 성장시킬 제품 중 하나는 천연소재를 기반으로 한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물질적인 목표를 추구하기 보다는 우리가 직접 연구개발하고 제조해서 발전할 수 있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오늘보다 내일이 더 빛나는 회사가 되는 것이 목표다.

 

전문가 코멘트

 

Meditech 2022 전시회 담당자인 Corferias Ana Garibello 프로젝트 매니저는 인터뷰를 통해 Meditech은 미래의 의료산업을 보여주는 콜롬비아의 가장 중요한 의료전시회라고 설명했다. 특히 Meditech은 관련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전문 전시회로 최신 지식을 얻고, 더욱 효율적인 신기술을 직접 접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하고 덧붙였다. 더욱이 이번 전시회는 4년만에 대면 전시로 복귀한만큼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 있는 의료종사자 및 전문가들과도 기술과 지식, 경험을 교류하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했다.

 

 

 

자료 : Meditech 2022 공식 홈페이지, Odontotech 2022 공식 홈페이지,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