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공지사항 전체

URL 주소복사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제도 A to Z 정보집 발간 안내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제도 A to Z 정보집 발간 안내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2-23 조회수 8,323
출처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원문링크 https://www.neca.re.kr/lay1/bbs/S1T12C49/A/12/view.do?article_seq=8445&cpage=1&rows=10&condition=&keyword=&show=&cat=
첨부파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한광협, 이하 보의연)이 신의료기술평가 신청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편의 확대를 위하여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제도 A to Z’ 정보집을 발간하였습니다.



<신의료기술평가제도 소개>

의료법53조에 따라 2007년부터 전면적으로 시행된 제도로 새로운 의료기술이 의료현장에 진입하기 이전 근거기반 의학(Evidence-based Medicine, EBM)에 기초 임상적 안전성·유효성을 평가하여 국민의 건강권을 보호하는 동시에, 우수한 의료기술의 빠른 의료현장 진입을 지원하고자 제도를 보완하여 운영하고 있다.


정보집은 ①신의료기술평가 제도 개요 ②신청 절차 및 방법 ③신청경로 ④전주기 맞춤형 지원 서비스로 구성됩니다.


 ○ (신의료기술평가 제도 개요) 제도에 대한 도입배경부터 수행체계와 신의료기술평가 관련 위원회의 구성과 역할이 상세하게 수록돼 있습니다.


 ○ (신청 절차 및 방법) 신의료기술평가 신청절차와 평가방법을 안내하고 특히, ‘신청자와 함께하는 신의료기술평가’에서는 평가단계별로 신청자에게 제공되는 정보와 의견을 청취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 (신청경로) 우수한 의료기술의 빠른 의료현장 사용이 가능하도록 도입된 다양한 제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 ▲원스탑 서비스 ▲허가-평가 통합운영 ▲신의료기술평가-보험등재 동시진행 등 다양한 경로별 특징과 신청요건 및 필요서류를 안내하고, ▲신의료기술평가 ▲혁신의료기술평가 ▲제한적 의료기술평가 등 제도별 신청방법과 신청자가 활용 가능한 제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전주기 맞춤형 지원 서비스) 신청자에게 신의료기술을 신청하기 이전에 보유하고 있는 의료기술에 적합한 신의료기술평가제도를 안내하고, 신청과정에서 실제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운영하는 다양한 무료 컨설팅서비스(▲문헌검색 지원/교육 서비스 ▲임상시험 계획서 자문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수록했습니다.


 ○ 이 외에도, 부록 페이지에서는 제도별 신청서 작성방법을 단계별 캡쳐 화면을 제공해 누구나 쉽게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알기 쉬운 신의료기술평가 제도 A to Z’  정보집은 보의연 누리집(www.neca.re.kr)과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홈페이지(출판물 - 제도 소개 및 홍보자료)(https://nhta.neca.re.kr/nhta/publication/nhtaU0605L.ecg)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