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

home 자료실 유관기관 자료 전체

URL 주소복사

2021년 러시아 AI 시장에 무슨 일이

2021년 러시아 AI 시장에 무슨 일이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8-25 조회수 2,518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링크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90225

2021-08-23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 최진형

- 러시아 AI 기술 개발, 이미 수년째 진행 중 -

- 러 정부 주도 뇌공학 AI 개발이 팬데믹 지속으로 급성장 중 -


 

 

러시아가 AI 시장 발전을 위해 노력 경주한 지는 이미 수 년이 됐다고 한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연례 연설과 각종 국제경제포럼에서도 AI 발전의 중요성을 수차례 거론한 바 있고, AI시장을 이끄는 국가는 ‘세계의 주인'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러시아의 AI 시장 개요

 

2020년 기준 러시아 AI 시장 규모는 2억9150만 달러를 기록했다. IDC의 세계 AI 가이드(2021.4.27. 발간)에 따르면, 2019년 러시아 AI 시장규모는 2억4000만 달러였고 2020년은 전년대비 21.4%가 성장했다. IDC는 2024년까지 러시아 AI 시장은 매년 18.5%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IDC 전망에 따르면, 2024년 러시아의 AI 시장 규모는 5억5551만 달러로 추정된다.

 

2020년 상반기 기준 러시아 AI 시장에서 활동 중인 기업 수는 480개로 파악됐다. Almanac(러시아 연방 분석센터)의 AI 보고서에 따르면, 480개 AI 관련 기업 중 56.5%가 중소기업(스타트업 포함)인 것으로 나타났다. TAdviser는, 2020년 기준 러시아 기업(외국계 기업 포함) 중 85%가 AI 솔루션을 통해 비즈니스 관리모드를 개선했다고 한다. 러시아에서 AI가 주로 응용되는 산업 분야는 금융, 제조업, 고객 서비스, 공공 서비스, 보건 등이다. 실질적으로 해당 분야에 AI 관련 투자가 가장 활발한 상황이다. 특히 금융, 보건, 공공 서비스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팬데믹의 비대면화와 정부 지원 프로그램이 배경이 되고 있다.


 러시아 주요 산업별 AI 응용 상황  

external_image

금융 부문은 AI 시장 내 가장 큰 소비자로서 사기성 분석, 위험성 방지 자동 분석 기술을 적극 도입 중이다. 기업이 고객 서비스 처리에 AI를 활용하고 내외부의 일상적인 작업을 자동화함에 따라 디지털 비서(digital assistant)에 대한 투자는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Модуль SAP PP «Производственное планирование»: внедрение и сопровождение - ООО ИТИК

제조 부문은 IoT 프로젝트에서 자동 예방 유지 보수 및 품질 관리를 위해 AI 요소를 사용한다. 공급망을 최적화하기 위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사용은 아직 큰 투자를 유치하지 않았지만 2024년까지의 예측 기간에서 해당 부문은 유망한 분야로 부상 중이다.

The Power of AI in Customer Service | CommBox

온라인 쇼핑객을 위한 판매 처리에 대한 고객 서비스, 수요 계획 및 안내는 도소매 조직이 인공 지능에 투자하는 원동력이 됐다. 소매 업체는 디지털 판매 채널에 수익을 창출하고 소비자 참여를 늘리기 위해 채팅 봇, 가격 최적화 및 디지털 제품 추천과 같은 AI에 투자를 한다.

The government is hyping digitalised services, but not addressing a history of e-government fails

2020년, 정부 기관의 투자가 크게 증가했으며 이는 2024년까지 연평균 26.4%의 비율로 계속될 것이다. 이러한 성장은 AI 개발 분야에서 발표된 주정부 프로그램에 따라 지원될 것이다. 디지털 시민 서비스 및 인프라용(자율 IT) AI도 정부 투자를 주도할 것이다.

Здравоохранение Москвы

보건 부문에서, AI 기술은 팬데믹으로 인해 특히 중요해졌다. 환자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진단 및 치료 시스템과 디지털 비서(digital assistant) 도입 등이 주목할 만한 결과이다. 해당 분야는 연평균 성장률 40% 이상으로, 보건 부문에서 AI 성장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제공할 전망이다.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각국의 AI 개발 상황을 명확히 보여주는 것은 특허권 출원이다. 2019년 세계 AI 특허권 출원 수는 10만1876건으로 2000년 대비 4.5배가 증가했다고 한다. AI 특허권 출원이 가장 많은 국가는 미국이다. 러시아는 2020년 동안 26건이 출원된 것으로 파악된다. 세계 AI 특허권이 출원되는 국가는 25개국으로, 2019년 기준 미국이 1위, 일본·프랑스·한국이 그 뒤를 이었다. 러시아는 2015~2020년 기준 21위를 기록했다.

 

러시아 AI 기술력은 아직 낮은 편인데 이는 수퍼 컴퓨터 보유 수로도 가늠할 수 있다. 러시아는 AI 필수 인프라인 수퍼컴퓨터를 3대 보유한 반면, 중국이 228대, 미국이 117대, 일본이 29대를 보유하고 있다. 게다가 관련 기술력을 양성하는 고등 교육 시스템이 아직은 크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AI 기술력을 위한 컴퓨터 과학 교육과 대학 684개 중 러시아는 6개 대학만이 포함돼 있고 AI기술 개발과 직접적인 연관있는 과목이 구축된 대학은 MSU(러시아 국립대학교, 모스크바 소재)와 ITMO(상트 페테르부르크 정보기술공대) 뿐이다.

 

세계 주요국의 2015~2020년 AI 특허 출원 수

external_image

자료: Almanac 보고서(Artificial Intelligence 2020 Index, 2021년 4월)


러시아의 AI 시장 투자 환경

 

Almanac 조사 결과, 세계 AI 기술 투자는 보건의료기술이 가장 큰 부분(26.5%)을 차지했다. 러시아의 경우는 딥 테크(DeepTech: 기저 기술로 기술을 이용한 상품이나 서비스에서 인터페이스나 기기와 같은 사용자와의 접점이 아닌, 그보다 밑바탕을 구성하는 기술) 비중이 26.6%로 가장 크고 보건의료가 21%로 두 번째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편, 세계 추세와 다르게 러시아의 자율주행 차량의 AI 기술 투자는 전무하다는 점이 특징이고 AI기술 하드웨어 투자 비중이 매우 높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세계 및 러시아의 각 분야별 AI 기술 투자 비중

(단위: %)

대상 분야

2020년 기준 비중

세계

러시아

보건의료 테크

26.5

21.0

프로세스 자동화

8.9

4.6

딥 테크(스타트업 포함)

8.1

26.6

하드웨어

6.9

19.8

무인 자율주행 차량

6.7

0.0

핀테크

6.4

6.2

에듀테크

6.0

1.2

Open source / DevOps

4.7

0.0

패션 테크

3.8

0.0

마테크(MarTech)

· 디지털마케팅(게임 마케팅에서 유래)

3.6

3.8

게임

3.4

0.0

도매 기술(RetailTech)

3.0

4.5

농업 기술(AgriTech)

2.1

5.0

무선 기술(Wireless Tech)

1.8

0.0

사이버 보안(Cybersecurity)

1.4

0.0

에너지 기술(EnergyTech)

1.1

0.0

법률(LegalTech)

1.0

0.0

HR Tech

0.5

0.0

VR

0.5

0.0

오락

0.4

0.0

여행(TravelTech)

0.1

0.0

기타

2.4

6.3

자료: Almanac 보고서(Intelligence Artificial, Moscow, 2021년 4월)

 

TRAXCN(분석 기관) 조사에 따르면, AI 기술력을 기반한 스타트업 건수가 러시아는 168건인 반면, 중국은 1013건이고 미국은 6903건에 이른다. 미국과 중국의 스타트업 건수 대비 러시아 건수는 매우 미미한 편이나 이러한 통계수치를 러시아 연방 분석센터 Almanac가 직접 파악하는 이유는 벤처캐피털(벤처기업에 주식투자 형식으로 투자하는 기업 또는 기업의 자본) 조성 인프라 구축을 위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Almanac 자료에 따르면, 중국이 AI 분야에 투자하는 규모는 러시아보다 350배에 달하고 있다. 투자 규모로 보았을 때, 세계 AI 시장을 주도하는 국가는 미국과 중국이다. 2020년 기준 러시아가 AI 분야에 투자한 규모는 30억 루블(약 4300만 달러) 수준으로, 미국이 동기간 60억 달러를 투자한 것에 비해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중국은 이 기간 143억 달러를 투자했다. 미국과 중국 대비 러시아 GDP 규모를 감안하면 러시아 AI 시장 규모는 10~15배가 적은 셈이다. AI 인프라 투자 면에서 러시아는 미국과 중국 대비 6배가 적다고 Almanac은 보고했다. 결과적으로, 러시아가 세계 AI 시장에 편승하려면 현재 수준보다 기술 인프라 구축 투자를 3~5배까지 확대해야 한다.

 

러시아, 미국, 중국의 AI 산업 투자규모 비교 및 GDP현황

러시아, 미국, 중국의 AI 투자 비교

(단위: 백만 달러)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Almanac 보고서(Artificial Intelligence 2020 Index, 2021년 4월)

 

러시아는 2019년 10월, ‘AI 발전을 위한 국가전략 2030(National Strategy for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rough 2030)’이라는 국가 프로그램에 따라 법적 기반을 마련했다. 해당 전략 프로그램의 시행 단계는 2024년(AI기술력 도입)과 2030년(AI 시장의 국제 표준화와 세계 시장 선도)로 나누어진다.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현재 기준의 AI 기술력을 50% 이상 첨단화하는 것과 스타트업을 포함한 신생 기업활동을 확대하는 것이다. 그리고 AI 기술은 각 주요 산업 분야에 응용함으로써 수출 증진에 기여한다라는 목표도 설정돼 있다.

 

러시아 AI 시장 발전의 인프라로써 하드웨어 생산성은 보강하되, 소프트웨어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군사력 강대국인 러시아는 AI 기술력을 군사력에 응용하는 경우가 높으나 상용화에는 아직 취약한 실정이다. Sberbank의 German Gref 은행장은 Yandex와 Mail.ru, Gazprom Neft가 공동 개발한 금융 AI 응용 기술을 도입했는데 이는 러시아 AI 상용화에 중요한 사례라고 밝혔다. Sberbank의 AI 기술 로드맵 수립으로 1120억 루블(16억 달러)이 투입될 예정이며, 총 예산 중 910억 루블(13억 달러)은 정부가 지원할 예정이다. 러시아 직접투자펀드(RDIF)도 이 프로젝트에 참가할 의향을 밝혔으며, 최근에 MTS(러시아 최대 통신사)와 함께 AI Russia Alliance(연합)라는 기술 프로모션 단체를 구성했다. 이 연합체는 2019년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참석한 AI Journey 콘퍼런스를 개최했고 무인자동차 분야와 개인정보 데이터 관련 법률 제정에 주력 중이다.

 

러시아의 AI 기업 및 스타트업 환경

 

AI기술 개발에 참여 중이거나 기술력을 도입해 이미 사용 중인 러시아 기업은 대부분 대기업군에 속하며, 정부 연구기관과 산학연 기술센터 정도로 한정돼 있다. 무인 자동차 상용화를 위해 AI 기술력을 활용 중인 기업은 Yandex(정보포털 부문에서 세계 시장의 약 2% 점유), Kamaz(러시아 트럭 제조사), Starline(무인자동차 개발사) 등이다.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이 활발한 곳은 NAMI(The Central Scientific Research Automobile and Automotive Engines Institutes: 운송기기 및 자동차 엔진 과학 연구센터)와 MADI(Moscow Automobile and Road Construction University: 모스크바 운송기기 및 도로 건설 대학)이다.

 

2019~2020년 모스크바와 타타르스탄 공화국은 러시아 최초 무인자동차 시범 운행을 실시했다. 이와 관련, 2020년 2월 러시아 하원 위원회(Duma)는 공공도로 상 자율운행 허용법을 상정했다. 상정된 법은 아직 계류 중이나 법적 효력 직후 AI 기술의 극적인 발전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까지 대기업군은 AI 기술력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 개발에 주력 중이고, 스타트업은 솔루션 및 프로그램 개발 정도로 이원화된 시장이다.

 

러시아 내 Top 10 인공지능 회사

회사명 (로고)

ISS ART  

ISS Art Logo

웹사이트

https://issart.com/

최소 자본

10,000달러

종업원 수

50 ~ 249명

설립연도, 장소

2003, 옴스크, 러시아

특징

ISS Art는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임. ISS Art의 팀은 비즈니스 서비스, IT 및 제조 산업 내 중소기업에 IoT 및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 서비스를 제공함.

산업

보건의료, 금융, 제조, 공급망, 물류 및 운송, 정보 기술, 소비재 및 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소매, 대중 매체

 

회사명 (로고)

3iTech

3iTech

웹사이트

https://3itech.ru/

최소 자본

10,000달러

종업원 수

10~49명

설립연도, 장소

2014, 모스크바, 러시아

특징

3iTech는 음성기술, 음성 생체인식 및 비정형 데이터의 지능형 처리를 위한 전문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러시아 DSS Lab의 브랜드임. 회사 포트폴리오에는 100개 이상의 프로젝트 완료 경력이 있음.

주요 프로젝트

2019년 12월 20일, 3iTech는 NVIDIA Inception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10만5000달러 상당 기술지원금을 받았다고 발표. 지원금으로 글로벌 클라우드 플랫폼 아마존웹서비스(AWS)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구매할 수 있음.

산업

금융, 정보 기술, 소비재 및 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소매, 통신

 

회사명 (로고)

ENBISYS

ENBISYS Logo

웹사이트

https://www.enbisys.com/

최소 자본

50,000달러

종업원 수

25

설립연도, 장소

2006, 톰스크, 러시아

특징

Enbisys는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임. 회사는 러시아 톰스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네덜란드 워몬드에 사무소를 두고 있음.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 인공 지능 및 기업 앱 현대화를 전문으로 함.

산업

보건, 정보 기술, 소매, 교육

 

회사명 (로고)

INTEGRA SOURCES

external_image

웹사이트

https://www.integrasources.com/

최소 자본

10,000달러

종업원 수

10 - 49

설립연도, 장소

2013, 바르나울, 러시아

특징

중소기업 위한 IoT 개발,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 모바일 앱 개발 및 웨어러블 앱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10개 이상의 팀이 있음.

주요 프로젝트

Integra Sources는 노인 의료 회사를 위해 공개소스 컴퓨터 비젼(Open CV)에 맞춤형 비디오 알고리즘을 개발. 이 알고리즘을 통해 집에서 살거나 일하는 노인들의 이미지 시퀀스를 분석해 노인들의 작업 속도, 동선 등을 측정할 수 있었음. Integra Sources의 노력은 상용 제품을 추진하는데 필수적이었음.

산업

보건, 소비재 및 서비스, GPS 및 내비게이션, 통신

 

회사명 (로고)

MAXILECT LLC

Maxilect LLC Logo

웹사이트

https://maxilect.ru/

최소 자본

10,000달러

종업원 수

22~30명

설립연도, 장소

2015,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특징

Maxilect는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블록 체인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함.

주요 프로젝트

Maxilect는 장난감 제조업체를 위해 시각화 된 데이터로 마케팅 관리 플랫폼을 구축했음. Maxilect는 마케팅 작업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논리 전문가를 배정한 다음, 분석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구축했음.

산업

광고 및 마케팅, 금융

 

회사명 (로고)

CODEINSIDE

external_image

웹사이트

https://codeinside.ru/

최소 자본

50,000달러

종업원 수

10~49명

설립연도, 장소

2008, 펜자, 러시아

특징

주로 중소기업과 협력함. 웹 개발,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블록체인 및 AI를 전문으로 함.

산업

공급망, 물류 및 운송, 정보기술, 소비재 및 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정부

 

회사명 (로고)

EXYTE

Exyte Logo

웹사이트

https://exyte.com/

최소 자본

10,000달러

종업원 수

14명

설립연도, 장소

2014, 노보시비리스크, 러시아

특징

노보시비르스크에 본사를 둔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임. Exyte는 주로 스타트업에 대한 제품 개발과 협력함. 회사의 다양한 기술 스택과 미래 지향적인 접근 방식은 회사의 차별성을 보여줌. 해당 사는 전체 주기 모바일 앱 개발, AR/VR 개발 및 UI/UX 디자인을 제공함.

산업

 보건, 금융, 소매, 교육

 

회사명 (로고)

ROONYX

Roonyx Logo

웹사이트

https://roonyx.tech/

최소 자본

10,000달러

종업원 수

30명

설립연도, 장소

2008, 로스토프, 러시아

특징

종소기업 및 중소시장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 모바일 앱 및 AI 개발회사임. 모스크바와 보스턴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약 30명으로 구성된 팀이 있음. 비즈니스 서비스, 자동차 및 전자상거래 산업에 중점을 둠.

주요 프로젝트

자동차 대리점 네트워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자동 관리시스템을 개발함. 이 시스템은 처음부터 제품을 만들고 업계 표준을 준수하는 데이터 보안을 보장했음. 회사는 데이터 소스와 시스템을 통합했는데, 이는 판매 프로세스를 개선함.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시스템은 기존의 과제들을 완화시킴.

산업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서비스, 자동차, 광고 및 마케팅

 

회사명 (로고)

Brouton Lab

BroutonLab Logo

웹사이트

https://broutonlab.com/

최소 자본

5,000달러

종업원 수

10 - 49명

설립연도, 장소

2017, 로스토프 온 돈, 러시아a

특징

소프트웨어 개발 및 데이터 과학회사임. 주로 AI, BI, 빅데이터 컨설팅, SI 및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 서비스를 제공함.

주요 프로젝트

비디오보드 필름 회사 앱용 얼굴 인식 툴을 만드는 데 개발 지원을 제공했음. 회사는 해당 프로젝트를 위한 AI 모델 작업도 했음. 회사의 서비스는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절약하고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간소화했음.

산업

보건, 공급망, 물류 및 운송, IT, 부동산, 금융서비스, 전자상거래

 

회사명 (로고)

ITREX GROUP

ITRex Group Logo

웹사이트

https://itrexgroup.com/

최소 자본

10,000달러

종업원 수

107명

설립연도, 장소

2009,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특징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회사. 해당 사의 2차 위치는 키예프, 우크라이나 및 로스앤젤레스에 있음. 맞춤형 소프트웨어, 모바일 앱, 웹 및 IoT 개발을 제공함. 비영리, 교육, 소비재, 예술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 내 중소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함.

주요 프로젝트

모바일 광고회사의 서버 시스템 유지 보수를 관리함. Windows, Microsoft, iOS 및 Android 프로그램을 사용해 웹 요소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코드에 대한 코드베이스를 처리했음. 클라이언트는 작업에 만족했음.

산업

보건, 공급망, 물류 및 운송. 예술, 엔터테인먼트 및 음악, 부동산, 소매, 전자상거래

 

회사명 (로고)

CVISION LAB

CVisionLab Logo

웹사이트

https://www.cvisionlab.com/

최소 자본

10,000달러

종업원 수

10~49명

설립연도, 장소

2009, 타간로크, 러시아

특징

CVisionLab은 컴퓨터 비전 연구 회사임. 러시아에서 운영되는 20명 이상의 직원들로 구성된 팀은 AI,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 및 클라우드 컨설팅을 전문으로 함. 그들의 고객은 주로 중소기업으로 구성됨.

주요 프로젝트

시각효과 소프트웨어 회사는 비디오 플러그인용 모션 추적 품질을 개선하는 작업을 CVisionLab에 주로 의뢰함.최종 제품은 시장 내 선도적인 솔루션과 경쟁할 수 있는 고품질 기능으로 널리 알려져 있음.

산업

보건, 제조, 에너지 및 천연 자원

 

시사점 및 현지 반응

 

3iTech의 Alexey Lyubimov 대표에 따르면, 러시아 AI 시장은 정량화하기 힘든 상황이나 음성 기술 및 비정형 데이터 처리에서 수요가 매우 큰 편이라고 한다. AI데이터 처리는 채팅봇부터 각종 솔루션까지 인프라 기술력이기 때문에 시장규모를 명확히 측정할 수는 없다는 것이 Lyubimov 대표의 의견이다.


한편, 러시아 AI 기술 응용은 2020년부터 은행, 보험 회사, 소매점, 부동산 개발자, 인사업무 부서까지 다양해졌다고 한다. 러시아 정부기관들은 2024년까지 주요 행정처리를 AI 데이터 분석 처리로 대폭 전환할 전망이다. Lyubimov 대표는 "2020년부터 팬데믹이 지속되면서 각종 산업 데이터를 빅데이터 알고리즘으로 전환해 시장 변화를 예측할 수 있고 록다운과 같은 특이 상황에서 시공간을 벗어난 업무처리가 가능토록 AI 기능 시스템 수요가 급증했다"라고 강조했다. 2021년 1월부터 러시아 연방 프로젝트인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시작되면서 농업, 무인차량, 광고, 소매업 등에 AI기술력을 응용하려는 기업이 약 500개사에 이를 정도로 시장이 급성장 중이다.


러시아 정부는 최근 대통령령에 따라 ‘2021~2029 두뇌, 건강, 지식, 혁신’이라는 프로그램을 선언했고 이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수행 목표는 수립 중에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정부 발주로 2021년 3월까지 모스크바 국립대와 러시아 과학아카데미가 공동 기획해서 발표한 것이다. 실질적으로 해당 프로그램은 IT 컴퓨터 기술, 신경뇌과 및 외골격학, 신경인터페이스 기술 등이 융합된 것이다. 인간과 기계와의 인터페이스 기술은 테슬러의 일론 머스크 회장이 주장하는 두뇌 칩 삽입과도 연관성이 있다.


참고로, 세계 신경인터페이스 기술 시장규모는 12억~13억 달러이며, 2027년까지 연 15%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미국은 이미 뇌 컴퓨터 기술 개발에 지난 7년간 12억 달러 이상을 투자한 바 있다. 러시아 연방은 해당 프로그램 추진으로 540억 루블(7억6000만 달러)의 예산을 책정한 바 있다. 응용력에서 세계 AI 시장을 선도 중인 한국 기업들이 해당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젝트에 참여해 공동개발 또는 기술협력한다면 현재로서는 가장 이상적인 진출방법으로 보인다.

 


자료: ㅇ 러시아 AI 기술 및 시장 관련 사이트(언론, 보고서)

Almanac “Artificial Intelligence. 2020 Index ”, April 2021 (https://www.dropbox.com/s/gstmjuo5fvxxjoq/)

TOP 20 ARTIFICIAL INTELLIGENCE (AI) COMPANIES IN RUSSIA(https://themanifest.com/ru/artificial-intelligence/companies)

IDC Artificial Intelligence report(https://www.idc.com/getdoc.jsp?containerId=prEUR247642121)

TadViser Artificial intelligence(market of Russia)(https://www.tadviser.ru/index.php/ )

Russian AI market, experts estimation(fir the interview)(https://www.comnews.ru/content/214413/2021-05-11/2021-w19/rynok-ii-dvukh-godakh-polumilliarda)

Develop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Russia: Objectives and Reality(https://carnegie.ru/commentary/82422)

Authorities are working on a program for implanting chips into the human brain (https://www.kommersant.ru/doc/4867795)

ㅇ 러시아 연방 통계청 정보(https://www.gks.ru/folder/210/document/12994), 러시아 통계청(http://static.government.ru),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