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료공유

폴란드 치과 의료용품 시장 동향

폴란드 치과 의료용품 시장 동향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8-31 조회수 137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링크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781/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84018&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

- 폴란드 치과 의료용품 시장규모, 최근 3년간 연평균 12.7% 성장 –

- 2020년 1분기, 對 한국 수입 307% 증가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기타 치과 의료기기 및 용품 (Dental Instruments and Teeth & other fittings)

    - HS code 901849: 기타 치과 의료기기 및 용품으로써 치과용 드릴에 사용하기 위한 버(Burrs), 디스크(Disc), 드릴(Drill) 및 브러쉬(Brush)와 기타 치아 및 고정에 사용되는 용품

 

□ 시장동향

 

  ㅇ 폴란드의 최근 경제성장과 국민 생활 수준의 향상은 치과 서비스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동시에 치과 의료용품 시장의 안정적 성장을 이끌게 됨.

 

  ㅇ PMR 조사에 의하면 폴란드 치과 서비스 시장은 2018년에 전년대비 8% 증가한 105억 즈워티(약 2625만 달러)였으며, 2019~2024년까지 연간 7% 성장률을 보이며 2024년에는 156억 즈워티(약 3900만 달러) 시장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ㅇ Fitch Solution에 의하면 2018년 HS code 901849에 해당되는 폴란드 치과 의료용품 시장규모는 1억1270만 달러로 전년대비 29.2% 성장했으며, 2019년에는 전년동기대비 4.2% 성장한 1억1740만 달러로 추정됨. 또한, 최근 3년간 폴란드 치과 의료용품 시장규모는 연평균 12.7% 성장한 것으로 분석됨.

 

  ㅇ 코로나 19로 인한 팬데믹으로 치과 서비스 이용자가 급격히 줄어 2020년에는 25.6% 감소한 8740만 달러의 시장규모가 예상되나 전문가들은 펜데믹 이후 다시 원상 회복할 것으로 내다봄.

 

폴란드 치과 의료용품(HS code 901849) 시장규모와 전망

(단위: 백만 달러)

 

2016

2017

2018

2019e

2020f

2021f

2022f

2023f

2024f

시장규모

82.1

87.2

112.7

117.4

87.4

123.4

159.1

175.2

188.3

증감률

3.9

6.2

29.2

4.2

-25.6

41.2

28.9

10.1

7.5

 

external_image

주: (e) 잠정, (f) 예측

자료: National Statistics, Fitch Solutions

 

□ 수입동향

 

  ㅇ 폴란드의 HS code 901849를 기준으로 한 치과 의료용품의 2019년 수입규모는 7531만 달러로 전년대비 2.11% 증가하였으며, 주 수입국으로는 독일이 35.2%, 이태리 13.2%, 오스트리아 9.7%, 네덜란드 5.9%, 미국 5.5%를 차지함.

 

  ㅇ 코로나19 팬데믹이 휩쓴 2020년 1분기에는 수입구조에 큰 변화가 있었는데, 2020년 1~3월 간 폴란드 치과 의료용품 수입규모는 1648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8.5% 감소하였음. 동 기간 주요 수입국으로는 독일,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이탈리아, 미국 등으로 큰 변화가 없었으나, 對 한국 수입은 175만 달러 규모로 전년동기대비 307% 증가했으며, 전체 수입에서 10.64% 를 구성하여 독일 다음으로 2순위를 차지함.

 

  ㅇ 對 한국 수입은 최근 3년간 매년 증가 추세였으며, 이는 우리 제품의 기술력과 품질이 유럽 제품과 견줄 만 하며 가격에서 경쟁력이 있어 폴란드 시장에서 점차 인정을 받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폴란드 치과 의료기기 및 용품 수입 동향(HS code 901849)

(단위: 천 달러, %)

국가(순위)

수입액(연간)

증감률

국가(순위)

수입액 

증감률 

2017

2018

2019

2019/18

2020(1분기)

2020/19(1분기)

전체

 63,373

 73,754

 75,311

2.11

전체

 16,479

-8.50

독일(1)

 28,377

 32,773

 26,477

-19.21

독일(1)

 6,294

-0.79

이탈리아(2)

 9,663

 10,466

 9,903

-5.37

한국(2)

 1,754

307.39

오스트리아(3)

 6,093

 6,573

 7,323

11.42

오스트리아(3)

 1,409

-36.28

네덜란드(4)

 179

 972

 4,424

355.09

네덜란드(4)

 1,219

61.99

미국(5)

 3,356

 3,556

 4,132

16.19

이탈리아(5)

 1,201

-53.57

한국(9)

 1,257

 1,696

 2,749

62.11

미국(6)

 1,052

7.33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0년 8월 5일 기준)

 

□ 경쟁동향

 

  ㅇ 폴란드에서 유통되고 있는 치과관련 의료도구 및 용품은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브랜드 또한 매우 다양함. 주로 치과용 버(Bur), 디스크, 핸드피스, 드릴 등 동 품목군에 포함되는 제품이 주를 이룸.

    - 주요 브랜드로는 Kerr, Meisinger, Prima Dental, Komet Dental, 3M, Swan Morton, NSK, Medin, Bien Air, CMS Dental 등이 있음.

 

폴란드 내 주요 치과 의료기기 및 용품

브랜드

홈페이지

대표제품

Kerr

https://www.kerrdental.com/

external_image

Meisinger

https://en.meisinger.de/

PRIMA DENTAL

www.primadental.com

external_image

KOMET DENTAL

https://www.kometstore.de/

external_image

3M

www.3m.com

external_image

Swann-Morton

https://www.swann-morton.com/

external_image

MEDIN

https://www.medin.cz/en

external_image

Bien Air

https://bienair.com/

external_image

NSK

https://www.nsk.com/

external_image

CMS Dental

https://www.cmsdental.com/

external_image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조사, 개별 기업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폴란드 치과 의료 서비스는 대부분이 의료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환자들은 사립 치과 병원을 주로 이용하고 있음. 일반적으로 국외 제조사의 제품은 수입업체(현지 판매법인 포함)를 통해 수입되어 치과병원에 바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전자상거래가 활발한 요즘은 개인 치과병원에서 인터넷을 통해 직접 구매하기도 함.

.

치과 의료기기 및 용품 유통채널

external_image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분석

 

치과 의료기기 및 용품 취급 유통업체

업체명

홈페이지

MEDITRANS

https://meditrans.pl/

MARKU DENTAL

http://www.marku.com.pl/

MARRODENT

https://www.marrodent.pl/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조사

 

□ 관세율

 

  ㅇ 관세율: HS code 901849기준

    - 제3국 관세율: 0 %

    - FTA 적용기준 對 한국 관세율: 0 %

    - 부가세: 23%

 

□ 인증

 

  ㅇ 폴란드에 의료기기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유럽 의료기기지침에 준한 CE 인증을 취득해야 하며, 현재까지 적용되고 있는 유럽 의료기기지침은 아래와 같음.

    - 능동적이식의료기기지침: Active Implantable Medical Devices Directive (AIMDD - 90/385/EEC)

    - 의료기기지침: Medical Devices Directive (MDD - 93/42/EEC)

 

  ㅇ 신규 유럽 의료기기규정

    - 유럽연합은 기존 AIMDD, MDD의료기기규정을 강화하고 새로운 제품 유형을 포함한 신 규정 MDR 2017/745(Medical Device Regulation 2017/745)을 2017년5월26일에 발효함.

    - MDR 2017/745는 2019년5월부터 점진적으로 적용이 가능하고 2020년 5월26일부터 AIMDD와 MDD를 전격 대치하는 것으로 결정이 되었으나, 올해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유럽연합은 MDR2020/561의 비준을 거쳐 전면적인 적용을 2021년 5월26일까지 연기함.

 

  ㅇ 폴란드 의료기기 신고 제도

    - 폴란드는 체외진단기기를 포함한 의료기기에 대하여 폴란드 시장 내에 첫 시판을 하게 될 경우, 제조사 혹은 수입자(국외제조사의 책임 대행)가 폴란드 의료기기 등록기관에 '신고'를 해야 함.

    - 폴란드 의료기기 등록청(URPL)의 정보에 의하면, '신고'의 원어로 각각 폴란드내 제조된 의료기기는 Zgłoszenie하도록, 수입제품은 Powiadomienie하도록 되어 있음.

 

폴란드 의료기기 등록청 정보

기관명(폴란드어)

Urzad Rejestracji Produktow Leczniczych, Wyrobow Medycznych I Produktow Biobojcznych

기관명(영문)

The Office for Registration of Medicinal Products, Medical Devices and Biocidal Products

홈페이지

www.urpl.gov.pl

해당분야

의약품, 의료기기(체외진단기기 포함), 살충제, 수의학 의약품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조사

 

□ 전문가 인터뷰

 

  ㅇ 치과 의료기기 전문 유통업체 D사의 영업디렉터 A씨에 의하면, 폴란드의 치과 시장은 계속 성장할 가능성이 많음. 폴란드의 3800만 인구와 경제성장 및 생활수준의 향상도 주 요인이긴 하지만, 인근 서유럽에서 오는 의료관광객 수가 증가하고 있어 시장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음. 폴란드는 독일, 스웨덴, 스위스 등의 선진 서유럽에 비해 치과 의료서비스 비용이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고, 서비스의 질이 좋다고 알려져 있음. 의료관광은 주로 크리스마스와 신년 연휴기간이 가장 많음.

 

□ 전시회 정보

 

폴란드 치과 의료기기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홈페이지

개최일, 장소

Warsaw Dental Medica Show 2020

https://dentalmedicashow.pl/

2020년10월1~3일, 바르샤바

KRAKDENT 2020

https://www.krakdent.pl/pl/

2020년9월3~5일, 크라쿠프

CEDE 2020

https://www.cede.pl/2020/

2020년12월3~5일, 우치

DENTAMED 2021

https://targidentamed.pl/

2021년5~6일, 브로츠와프

주: 상기 전시회 날짜는 2020년 8월 기준 업데이트된 내용이며, 변경 가능성 있음

자료: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조사

 

□ 시사점

 

  ㅇ 폴란드 치과 서비스 시장과 이와 관련된 치과 의료기기 및 용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음. 2020년 상반기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잠시 타격을 입었으나 추후 회복 전망이 밝음.

 

  ㅇ 전 세계 매우 다양한 제품이 폴란드 시장 내 유통되고 있으며, 한국제품이 점차 인지도를 얻고 있음.

 

  ㅇ 치과 의료용품은 유럽 기술기준의 요구를 충족해야 하며, CE인증을 기본으로 폴란드 의료기기 등록청에 신고를 해야 함.

 

  ㅇ 현지 경험이 많은 수입업체와의 협력이 중요하며, 우리기업의 좋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격경쟁력, 높은 품질로 공략을 하면 성공적인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됨.

 

 

자료: PMR, Fitch solution, Global Trade Atlas, 치과의료기기유통사 홈페이지,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