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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콘텍트렌즈 시장동향

이집트 콘텍트렌즈 시장동향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8-31 조회수 107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링크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781/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84071&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

- 한국산 콘택트렌즈, 이집트 시장 수입 1위 -
- 젊은 여성층 컬러렌즈 선호, 다양한 마케팅활동 전개해야-




시장 규모


이집트는 콘텍트렌즈(HS Code: 90013000)를 수입에 전적으로 의존하기에 그 시장 규모를 수입 규모로 추정해볼 수 있다. 2019년 기준 이집트 콘텍트렌즈 시장은 212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30% 감소했다. 


이집트 콘텍트렌즈 시장 규모 

(단위: US$, %)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수입액

4,376,869

2,474,886

3,047,803

2,115,730

증감률

10.35

-43.46

23.15

-30.58

자료: 이집트통계청(CAPMAS)


시장동향


콘텍트렌즈에 대한 대중의 인식제고, 온라인 판매 증가, 가처분 소득 증가, 제품군의 확대, 사용의 편리함, 다양한 브랜드의 존재, 안경보다 렌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등이 콘텍트렌즈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이다.


시장의 수요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정시력과 관련해 콘텍트렌즈의 진화된 기술은 노안과 난시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콘텍트렌즈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멋 부리기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컬러렌즈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 파티, 외출, 외모 및 스타일의 변화를 위해 많은 젊은이들이 컬러 콘텍트렌즈를 찾고 있다. 


콘텍트 시장의 과열경쟁, 시력 교정 수술 증가, 경기 둔화, 콘텍트렌즈의 심각한 위험(감염, 눈 가려움, 안구건조증, 결막염 및 각막 궤양 등) 등이 시장의 규모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꼽을 수 있다.  

수입동향


2019년 기준 콘텍트렌즈 수입상위 10개국은 아래와 같다. 2019년 기준 한국이 수입 1위국가로 전체 수입액 중 20.9%의 비중을 차지하며 그 뒤를 아일랜드(18.2%), 미국(15.2%)이 따르고 있다.


이집트 콘텍트렌즈 수입 상위 10개국

(단위: US$, %)

순위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1

한국

263,572

324,368

441,635

10.7

10.6

20.9

36.2

2

아일랜드

117,009

867,522

385,992

4.7

28.5

18.2

-55.5

3

미국

732,379

291,478

321,972

29.6

9.7

15.2

10.5

4

대만

59,669

297,881

282,406

2.4

9.8

13.4

-5.2

5

이탈리아

264,802

617,572

270,224

10.7

20.3

12.8

-56.3

6

싱가포르

61,786

-

176,742

2.5

-

8.4

-

7

영국

571,058

-

78,548

23.1

-

3.7

-

8

독일

50,635

113,826

58,863

2.05

3.7

2.8

-48.3

9

중국

82,197

2,434

38,862

3.3

0.08

1.8

1496.6

10

말레이시아

-

-

34,752

-

-

1.6

합계

2,474,886

3,047,803

2,115,730

100.0

100.0

100.0

-30.6

주: 합계는 상위 10개 수입국의 합계가 아님. 연간 전체 수입액
자료: 이집트통계청(CAPMAS)


ㅇ 바이어 인터뷰로 보는 국별 수입 사유

국가(브랜드명)

현지 에이전트명

선호사유

한국

(See Color, Borbi Eye, Clear Vision)

Osama Optics

많은 사용자들이 가장 인기 있는 한국산 브랜드는 ‘See Color’라고 함.

눈의 곡률에 맞게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어 안경 렌즈보다 넓은 시야와 초점을 제공함.

아일랜드

(Bausch Lomb)

Minapharm Pharmaceuticals,

I Care Medical

- Bausch Lomb은 사람들의 시력 보호향상복원에 전적으로 집중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안구 건강 기관

핵심 사업은 안과용 의약품콘텍트렌즈 및 렌즈 관리 제품안과 수술 기기 등

-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용가능한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제품 포트폴리오 제공

사용자는 온라인 쇼핑몰약국안경점쇼룸 등에서 이용가능

미국

(ACUVUE, Aesthesia)

Johnson&Johnson Egypt

유명한 'Johnson & Johnson Inc.‘사의 브랜드로 해당 사의 렌즈는 안개무더위 등 어떤 기상 조건 속에서도 영향을 받지 않는 매우 높은 품질 입증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및 바이어 인터뷰


경쟁 동향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이집트 콘텍트렌즈 시장에서 주요 기업들은 아래 표와 같다. 한국 기업 제품은 타국 브랜드 대비 저렴한 최적의 가격을 제공해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제품 가격은 교정시력 혹은 컬러 렌즈 여부, 렌즈 종류, 모델 번호, 사용주기, 렌즈 경도, 중심 두께, 베이스 곡선, 재질, 수분 함량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달라진다.


브랜드

원산지

유형

가격(USD)

시장점유율(%)

See Color

한국

컬러렌즈

5~16

15

Bausch + Lomb (Comfort)

아일랜드

시력교정렌즈

7~11

10

ACUVUE

미국

시력교정렌즈

20~38

5

기타

70

  자료: Osama Optics사 인터뷰


기타 70%의 시장은 Bella, Freshlook, Adore, Anesthesia, Vision Color, Fashion Insta, Fiesta, Deiso, Elegance Star, Fashion Insta Queen, Elegance Diamond, Perfect Care, Vision 등이 점유하고 있다.


유통구조


일반적인 이집트 내 콘텍트 렌즈의 유통 및 공급 네트워크는 다음과 같다.


 


 해외 제조업자가 직접 현지 에이전트에 수출하는데 시력 교정용 렌즈의 경우 에이전트가 병원, 메디컬 센터, 클리닉, lab, 약국 등에 마케팅을 한다. 컬러 렌즈는 시력교정용 렌즈와 마찬가지로 의료기관에 마케팅하거나 온라인 쇼핑몰에 마케팅을 한다. 그 외 관심 있는 곳에 판매한다.


현지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은 필수이다. 이집트 보건부에 제품등록과 필요 인증 및 승인과정을 거치는데 에이전트의 협조가 있어야 원활히 가능하다. 제품 등록은 이집트 식약처(EDA: Egyptian Drug Authority)를 통해 이뤄진다.


주요 유통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기업명

개요

Sky Medical for Medical Devices

이집트 시장에서 Bella 컬러 콘택트렌즈의 독점 에이전트

이집트에서 콘텍트렌즈 판매를 위한 최초의 전문 웹사이트 개설정품 판매 쉽고 빠른 배송소비자는 상품 수령 시 결제

Tiba Lenses Co.

매력적인 컬러의 자연스러운 콘텍트렌즈 제공, UV 완벽 차단

Roaya Center for Eye & Contact Lenses

광학콘택트렌즈안경 분야 17년간의 경험을 가진 신뢰할 수 있는 기업

자료: 바이어 인터뷰 및 각 회사 홈페이지


수입 및 인증정보


수입관세는 10%가 부과되며, 14% VAT는 별도다. 시력교정용 콘텍트렌즈는 VAT가 면제된다. 이집트와 자유무역협정을 맺은 국가나 권역별로 관세가 달라진다.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나 이집트 보건부에 제품등록을 해야 한다.(제품 등록 과정 및 서류는 첨부파일 참조 요망) 바이어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콘텍트렌즈 수입을 위해서는 CE와 FDA인증서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바이어 인터뷰 


(El Ezaby 세일즈매니저, Ahmed Zakria)

이집트 시장 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이 컬러렌즈의 시장 세그먼트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집트 시장에서는 소프트렌즈가 가장 인기 있고 하드렌즈는 많이 사용되지는 않으며, 일회용렌즈는 시장에서 새로운 제품이 아니다. 컬러렌즈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세그먼트 중 하나로 거대 인구와 함께 특히 여성들이 미용 목적으로 변화를 줄 때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Egyptian Center for Medicine and Medical Device-EMM 부장, Amr Sukkar)

한국 기업이 이집트 시장에 진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품질인 좋은 가격의 콘텍트렌즈를 이집트 시장의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유명브랜드인 바슈롬과 아큐브와 같은 경쟁사 제품 대비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한다. 가격은 많은 브랜드들이 진출해 이는 이집트 시장에서의 경쟁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United Vision 과장, Mohamed Hossam)

한국 기업은 이집트 시장 진출을 위해서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예산을 배정해야 한다. 많은 해외 브랜드 중 ‘Bella(레바논)’와 같은 신규 브랜드는 마케팅 예산을 배정해 유명가수나 배우가 브랜드를 홍보하고 사용경험을 그들의 팬들과 타깃 시장에 공유하는 마케팅을 벌였다. 이는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소비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콘텍트렌즈를 구매하고 착용해 보게 했고 브랜드에 대한 좋은 인식을 심어 주었다. 한국 기업은 붐비는 쇼핑몰에 부스를 임대해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Tabah for Medical Investment 판매 과장, Amr Ali Mahmoud)

한국 기업은 현지 에이전트를 지정해야 한다. 현지 에이전트는 복잡한 통관 절차와 이집트 식약처 제품 등록에 있어 매우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지 에이전트가 강력한 마케팅 팀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 한국 기업의 시장진출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 마케팅 팀은 콘텍트렌즈를 안과 센터나 클리닉, 병원 등에 한국 기업의 제품을 구입하도록 설득할 것이다.


(Foto Medical 오너, Magdy Abdel Raouf)
 한국 기업은 버즈마케팅과 같은 새로운 마케팅 툴을 적용해 이집트인들에게 어필해야 한다. 한국 제조업자와 로컬 에이전트는 소셜미디어 인플루엔서를 통해 마케팅을 할 수도 있다. 뷰티 인플루엔서들은 유투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제품 등 콘텐츠 프로모션에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Dosa Store와 같은 콘택트렌즈 회사는 유명 소셜미디어 인플루엔서 고용을 통해 렌즈를 마케팅하고 이런 활동은 동 인플루엔서들을 따르는 젊은층 사이에서 입소문과 인기를 만들어 낸다.


시사점


1) 콘텍트렌즈 수요 증가 예상
시력교정 렌즈, 젊은 여성층 사이에서의 외모 변화를 위해 컬러렌즈 사용이 증가하고 있어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한국 기업의 시장진출을 위한 조언


(컬러렌즈를 타깃으로)

한국 기업의 이집트 콘텍트렌즈 시장 진출을 위해서 시력교정렌즈나 기타 렌즈 종류보다 컬러렌즈를 타깃으로 하는 것이 낫다. 유명 연예인들의 광고효과 등으로 최근 젊은 층에서 유행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마케팅 역량이 있는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 필수)

현지에서 콘택트렌즈의 복잡한 통관절차와 이집트 보건부 제품 등록 등을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현지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은 필수다. 또한 마케팅 역량이 있는 에이전트 선정이 시장 진출에 중요하다. 역량 있는 마케팅팀을 가진 에이전트는 콘텍트렌즈에 특화된 약국, 안경점 등과 바이어들에 한국 기업 제품 구매를 확신시킬 수 있다.


(FDA와 CE인증은 필수)
이집트 보건부에 제품등록이 까다로우며, 이집트보건부가 요구하는 FDA와 CE와 같은 인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는 한국 기업 제품이 국제표준을 준수하는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집트 바이어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다양한 마케팅 활동 필요)
소셜미디어 인플루엔서를 활용한 버즈마케팅, 유명 연예인을 제품 모델로 기용한 광고, 유명 쇼핑몰에 광고 부스 임차를 통한 마케팅활동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다양하게 제품을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이집트 세관, 이집트 보건부, 이집트 통계청, 주요 일간지 및 주간지 등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