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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안경 시장 동향

일본 안경 시장 동향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3-18 조회수 8,302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링크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99/globalBbsDataView.do?setIdx=254&dataIdx=180247

- 고령인구 증가로 인해 노인용 안경의 수요가 증가하는 안경시장 -

- 일본 안경메이커,  스포츠용, PC용 등 다양한 시장개척에 -

- 안경시장은 가격경쟁으로부터 가치경쟁으로 이동 중-



 

제품명 및 HS Code


  ㅇ 제품명:안경테(플라스틱) 및 안경테(그 외 재질), 안경렌즈(유리) 및 안경렌즈(그 외 재질)

 

  ㅇ HS Code: 9003.11/안경테(플라스틱) , 9003.19/안경테(그 외 재질), 9001.40/안경렌즈(유리), 9001.50/안경렌즈(그 외 재질)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5061억 엔 규모의 일본 안경 시장

    - 야노경제연구소의 조사에 의하면 2018년의 안경 소매시장규모는 전년대비 0.8% 증가한 5061억 엔을 기록.

    - 내역을 살펴보면 안경테 시장이 2050억 엔(전년대비 +0.9%), 안경렌즈 2548억 엔(+0.7%), 선글라스 364억 엔(+0.1%), 노안경이 99억 엔(+1.5%)인 것으로 나타남.

    - 2019년은 2018년 대비 0.3% 증가한 5,074억 엔을 예측.

 

안경 관련 소매시장 규모 추이(단위 : 억 엔)

external_image

주 : 2019년은 예측치임

자료 : 야노경제연구소 자료를 바탕으로 오사카무역관에서 작성

 

  ㅇ 소매시장 동향

    - PB상품(소매점 오리지널 상품)의 판매가 증가하였으며, 단가가 높은 고기능 렌즈(블루 라이트 차단 렌즈, 다초점 렌즈 등), 낚시용 안경 등 스포츠에 특화한 고가의 안경이 판매 호조세를 보이고 있음.

    - JINS 등 저가격을 장점으로 내세워 매출을 올리고 있는 안경 체인이 있는 반면, Megane Super처럼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구매력 있는 40대 이상의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기업도 있음.

    - 소매시장은 가격을 중시하는 저가 지향형 소비자와 가격보다 세심한 서비스를 원하는 프리미엄 소비자의 양극화가 보이고 있음.

 

주요 소매점의 특징과 동향 

기업 로고

기업명

비고

メガネ(眼鏡・めがね)のJINS

JINS

- PC용 안경(블루라이트 차단 렌즈)이나 꽃가루방지용 보안경, 독서경(독서용 노안경, 여성용 노안경)시리즈 등 시력교정용도 외의 목적으로 안경을 판매하는 기업으로 인지도가 높힘.

- 2009년에 판매 개시한 AirFrame은 판매 누계 1,400만 개를 기록하였고, 2011년에 판매 개시한 PC용 안경은 700만 개를 판매.

- 저가 안경 체인점의 대표적인 기업임.

external_image

Intermestic

- JINS와 경쟁 중인 저가 안경 체인.

-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앞서 2019년 8월에 스포츠용 안경 브랜드 ‘Zoff Sports’를 출시.

- 건강의식의 향상과 함께 탁구, 야구, 마라톤, 골프 등 안경을 쓰는 프로선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일반 수요에 응하기 위해 신 브랜드를 런칭.

OWNDAYSロゴ

OWNDAYS

- 저가의 패션아이템으로써 디자인을 중시한 안경을 판매함.

- 자사직원을 SNS 인플루언서로 고용하는 등 정보 발신에 주력.

-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에도 적극 진출.

アイケアカンパニー宣言 メガネスーパー

Megane Super

- 색각(色覚)검사, 야간시력 검사 등 종합적인 시력검사, 마사지 등 고급서비스를 제공하여 저가 체인점과 차별화에 성공한 기업.

40대 이상의 소비자가 전체 고객의 70%를 차지.

- 노안경, PC/스마트폰 보안경을 적극적으로 판매.

iwaki

Iwaki    

- 수도권을 중심으로 29점포를 운영하는 중견기업.

- 데스크 워크가 많은 45세 이상의 중장년층을 주된 고객으로 안경을 판매.

- 안경을 패션아이템으로 생각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직원에 대한 트렌드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음.

자료: 기업 홈페이지

 

일본 안경관련 제품 수입 동향


  ㅇ 안경 관련 제품 총 수입액은 4억 4,519만 불

    - 안경테와 안경렌즈를 포함한 안경 관련 수입시장은 2019년에 전년대비 3.9% 증가한 4억 4,519만 불을 기록.


  ㅇ 안경테

    - 2019년의 안경테 수입시장은 플라스틱제가 1억 2,100만 불(전년대비 -0.3%), 그 외 재질이 9,849만 불(+6.4%)로 전년 대비 2.6% 증가한 2억 1,949만 불을 기록.

    - 한국에서는 플라스틱제가 2,759만 불(전년대비 -6.4%), 그 외 재질이 503만 불(-0.3%) 수입되었음.

 

일본 안경테(플라스틱) 시장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03.11 기준)(단위: US$ 백만,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2019/2018

총계

122.26

121.42

121.00

100

100

100

-0.34

1

중국

80.77

79.18

78.17

66.06

65.21

64.61

-1.27

2

한국

28.07

29.46

27.59

22.96

24.27

22.8

-6.36

3

이탈리아

8.69

9.11

10.93

7.11

7.5

9.04

20.06

4

베트남

0.47

0.27

1.11

0.39

0.22

0.92

317.65

5

프랑스

1.26

0.82

0.86

1.03

0.67

0.71

4.67

6

대만

0.33

0.40

0.43

0.27

0.33

0.35

6.74

7

홍콩

0.39

0.16

0.38

0.32

0.13

0.31

143.52

8

오스트리아

1.12

0.34

0.32

0.92

0.28

0.26

-5.84

9

독일

0.34

0.38

0.30

0.28

0.32

0.25

-21.97

10

미국

0.38

0.68

0.28

0.31

0.56

0.24

-58.47

 자료: WTA

 

일본 안경테(플라스틱 외의 재질) 시장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03.19 기준)(단위: US$ 백만,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2019/2018

총계

79.07

92.55

98.49

100

100

100

6.42

1

중국

66.64

76.67

83.77

84.28

82.85

85.06

9.26

2

한국

3.83

5.05

5.03

4.84

5.46

5.11

-0.31

3

프랑스

1.78

3.02

2.20

2.25

3.26

2.23

-27.22

4

이탈리아

1.24

1.53

1.91

1.57

1.66

1.94

24.52

5

독일

2.28

2.41

1.90

2.88

2.6

1.93

-21.14

6

오스트리아

0.55

1.16

1.06

0.69

1.25

1.08

-8.42

7

말레이시아

0.82

0.73

0.91

1.04

0.79

0.92

23.88

8

덴마크

0.78

0.93

0.66

0.99

1.01

0.67

-29.34

9

벨기에

0.28

0.48

0.55

0.35

0.52

0.56

14.16

10

미국

0.09

0.09

0.16

0.12

0.09

0.17

88.53

 자료: WTA


  ㅇ 안경 렌즈

    - 2019년의 안경렌즈 수입시장은 유리제가 234만 불(전년대비 +25.7%), 그 외 재질이 2억 2,336만 불(+3.6%)로 전년 대비 4.9% 증가한 2억 2,804만 불을 기록.

    - 한국에서는 주로 플라스틱 렌즈(그 외 재질)가 수입되고 있으며 2019년은 전년대비 9.5% 증가한 294만불 수입되었음.


일본 안경 렌즈(유리제) 시장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01.40 기준)(단위: US$ 백만,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2019/2018

총계

2.01

1.86

2.34

100

100

100

25.74

1

헝가리

1.14

1.05

0.90

56.85

56.29

38.45

-14.11

2

캐나다

0.58

0.46

0.74

28.69

24.6

31.57

61.37

3

이탈리아

0.12

0.23

0.53

6.18

12.59

22.61

125.78

4

인도

0.10

0.07

0.08

4.73

3.96

3.54

12.34

5

프랑스

0.01

0.02

0.05

0.46

0.9

1.93

170.58

6

필리핀

0.02

0.01

0.03

0.97

0.51

1.38

240.17

7

미국

0.01

0.00

0.01

0.42

0.13

0.53

427.3

8

과테말라

0.01

0.00

0.00

0.65

0

0

0

9

독일

0.00

0.00

0.00

0.1

0

0

0

10

홍콩

0.02

0.01

0.00

0.87

0.61

0

-100

11

한국

0.00

0.00

0.00

0.09

0

0

0

 자료: WTA

 

일본 안경렌즈(그 외 재질) 시장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01.50 기준)(단위: US$ 백만,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2019/2018

총계

204.31

215.62

223.36

100

100

100

3.59

1

태국

102.60

104.22

105.44

50.22

48.33

47.21

1.17

2

필리핀

44.90

49.66

55.41

21.98

23.03

24.81

11.58

3

중국

36.25

41.23

43.52

17.74

19.12

19.48

5.55

4

베트남

8.80

9.33

9.21

4.31

4.33

4.12

-1.26

5

한국

4.80

2.68

2.94

2.35

1.24

1.31

9.53

6

미국

2.39

3.01

2.26

1.17

1.4

1.01

-24.89

7

말레이시아

0.78

1.04

1.22

0.38

0.48

0.55

17.57

8

이탈리아

0.86

1.34

1.02

0.42

0.62

0.46

-23.73

9

대만

1.10

1.33

0.86

0.54

0.62

0.38

-35.59

10

인도네시아

0.55

0.57

0.48

0.27

0.27

0.22

-15.15

 자료: WTA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안경 렌즈는 HOYA, Nicon Essilor, Tokai Kagaku, Itoh Optical, Asahi Optical 등 일본 제조사가 시장을 차지

    - 각 제조사는 UV/블루라이트 차단 보안경, 무색투명의 유해 자외선 차단 렌즈의 판매에 집중하고 있음.

 

각 렌즈 제조사의 주력상품 예

기업명

상품명

특징

HOYA VIsioncare

Suntech

-자외선에 반응해서 렌즈가 발색

Seiko Optical Priducts

Seiko Frontier

-자외선 100% 차단하며 420nn의 청색광을 약 80% 차단.

Nikon Essilor

See coat next

-40세 이상의 중장년층, PC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렌즈를 건강에 초점을 맞추어 홍보하고 있음.

Tokai Kagaku

Lutina Photo

-고가격대 렌즈로 노안용 원시, 근시 다초점렌즈를 제공함.

-자외선뿐만 아니라 유해한  HEV(High Energy Violet light)도 차단.

Asahi Optical

1.74 UV3G

-고굴절률의 UV/HEV 대책 렌즈

Itoh Optical

Menimo

-UV/HEV 대책렌즈

Carton Optical

Shi-ra-ra

-노안에 인한 시력장애나 백내장의 증가에 따라 2015년에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UV/HEV 대책 렌즈를 판매

Mitsui chemical

Touch Focus

-원터치로 원근을 바꿀 수 있는 액정(전자)렌즈.

-4시간하면 10시간 연속으로 사용 가능.

Komatsu Boeki

Pint Glasses

-다초점 렌즈의 노안경. 경도의 노안이 생기는 40대 이상의 중년층이 구매대상.

-PC/모바일/주변기기용품을 판매하는 Kaga Solnet이 판매.

자료 : 기업 홈페이지, 닛케이신문, 일간공업신문, PRtimes

 

 유통구조


  ㅇ 기본적으로 도매상을 통한 유통이 중심

    - 다만 Zoff, JINS 등의 저가격 제품을 판매하는 SPA(공장을 보유하지않는 제조판매 업체)가 시장을 장악하면서 제조사와 직접 거래하는 구조로 바뀌고 있음.

    - 일본제 안경테의 대부분을 후쿠이현 사바에시에서 제조하고 있는데 도매상을 통하지 않고 소매점과 거래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음.

    - 최근에는 기계부품상사가 가전제품 양판점에서 PC 및 스마트폰용 안경, 중년층 고객용 노안경을 판매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음.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안경테) 플라스틱 및 금속 재질의 안경테는 기본세율이 5.6%이며 WTO협정 관세율은 4.7%임. 그 외 재질은 기본세율 3.9%이며 WTO협정 관세율은 3.3%임.

    - (안경 렌즈) 플라스틱 및 그 외 재질의 렌즈는 기본세율 및 WTO협정 관세율은 무관세임.

    - 안경테 및 안경렌즈 모두 통관 시에 소비세 10%가 부가되며, 한국산의 경우에는 협정관세율이 적용됨. 

  

  ㅇ 인증

    - 안경테는 필수 수입인증 및 기타 판매허가는 없음.

    - 안경 렌즈(시력교정용)는 의약품의료기기등법의 일반의료기기(Class1)에 해당되며 수입판매 시, 의료기기 등 제조판매업 및 제조업의 허가가 필요함.

    - 수입 판매 시에는 후생노동성에 신청해야 하며 외국제조업체는 ‘외국제조업자인증’ 신청을 해야 함.

 

 전시회 정보

 

  ㅇ 국제 안경전 (iOFT 2020) 

전시회명(현지어명)

第33回 際メガネ展(iOFT 2020)

전시회명(한국어)

제 33회 국제안경전

전시품목

안경테, 선글라스, 렌즈, 안경악세사리, 검사기기 및 가공기, 콘택트렌즈, 보청기,  IT시스템

(고객관리, 판매관리, 도난방지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일본/도쿄/1한 번

규모(참가업체수)

2018년 내방객 수: 12,581, 참가기업: 390개사

개최기간(2014년)

2020년 10월27일()~2020년 10월 28일()

웹사이트

http://www.ioft.jp/


 시사점


  ㅇ 활동적인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장 활성화 전망

    -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총 인구의 28.4%를 차지하는 일본에서는 고령자의 취업률은 계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라고 불리는 건강하고 활동적인 고령자 층이 늘어나면서 용모나 행동을 젊게 가꾸려고 하는 고령층의 수요가 다양화될 것으로 예상.


  ㅇ 안경 시장의 다양화 및 노안경의 이미지 변화

    - 안경시장은 총 인구의 감소에 따라 크게 확대될 가능성은 낮음. 다만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가 일반 소비자에게 보급된 것으로 미루어보아 앞으로도 시장개척 여지는 남아 있다고 판단 됨.

    - OWNDAY사는 SNS를 통해서 패션의 일부로써 안경을 소개하고 홍보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음.

    - HAZUKI는 2018년에 돋보기 안경의 광고를 위해서 글로벌 배우인 와타나베 켄을 주인공으로 등용하고, 노안경의 이미지를 바꿔 멋지게 근사하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소비자에게 어필하였으며, 지금까지 누계 500만 개를 판매하였음.

    - 신규사업으로 실버산업에 주목 중인 O화학의 경영관리부 담당자는 KOTRA오사카의 인터뷰를 통해서 ‘노안경은 100엔샵에서도 저가에 구매할 수 있지만, 자신의 가치관에 맞고, 연령층에 구애받지 않는 패셔너블한 디자인을 선보이는 노안경을 찾는 소비자가 많다’고 언급하였음.


  ㅇ 저가 지향형 소비자와 프리미엄 소비자로 양극화

    - 소비자는 단순히 저렴한 안경을 찾는 것이 아니라 저렴하면서도 근사한 안경을 찾는 젊은 층, 눈의 건강까지 생각해서 어느정도 고가라도 좋은 안경을 찾는 층으로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음.

    - 고령자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일본시장에 있어서 가격경쟁력으로 일본시장을 공략할지 가치경쟁력으로 일본시장을 공략할지는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지만 10년 뒤의 안경시장을 예측했을 때 일본경쟁사들의 동향은 한국시장에 있어서도 좋은 힌트가 될 것이라고 사료됨.

 

<참고 자료>

 

일본의 연령별 인구추이

external_image

자료:국립사회보장인구문제연구소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아이웨어 브랜드 마켓 2019’, 기업 홈페이지, Jetro 홈페이지, 닛케이신문, 일본관세협회실행관세율표2020」, Hazuki Company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