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공지사항 전체

URL 주소복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첨단바이오의약품 발전방안 모색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첨단바이오의약품 발전방안 모색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4-25 조회수 3,056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원문링크 http://www.mfds.go.kr/index.do?mid=675&seq=36985
첨부파일

- 손문기 처장, 3D 바이오프린팅업체 (주)티앤알바이오팹 현장방문
-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등 연구․개발업체와 현장간담회 개최


□ 식품의약품안전처는(처장 손문기)는 손문기 식약처장이 4월 25일 3D 바이오프린팅 제품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는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하여 ㈜티앤알바이오팹(경기도 시흥시 소재)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 3D 바이오프린팅 : 인체조직의 재생․대체․복원 등을 위하여 생체적합성이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프린터로 3차원 구조물을 적층․성형하는 기술
○ 이날 방문에는 손문기 식약처장을 비롯하여 이동희 바이오생약국장, ㈜티앤알바이오팹 윤원수 대표 등이 참석한다.
○ 현재 살아있는 세포를 원료로 한 ‘3D 바이오프린팅’ 제품은 개발 초기단계에 있으며, 제품 상용화를 위해서는 개발부터 허가까지 식약처의 전주기 규제지원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이다.
- 참고로, 연골세포를 이용한 코 성형물, 줄기세포를 이용한 인공 기관 등 제품 개발 초기에 있는 ‘3D 바이오프린팅’ 제품은 ‘세포치료제’로 품목을 분류하여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현재 인체조직을 대체‧복원할 목적으로 고분자화합물을 이용한 특수재질 두개골 성형재료, 치주조직재생유도재 등의 ‘3D 프린팅’ 제품은 의료기기로 허가・판매되고 있다.


□ 손문기 처장은 또한 현장방문 이후 첨단 융·복합 제품 개발 활성화에 필요한 정부의 기술·규제 지원과 해외 시장 진출확대 등에 필요한 정책적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하여 바이오의약품 업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진행한다.
○ 이번 간담회는 티앤알바이오팹, 코아스템, 녹십자셀, 바이오솔루션, 바이로메드, 제이더블유크레아젠 등 6개 바이오의약품 업체 대표들이 참석한다.


□ 손 처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첨단바이오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가 함께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우리 바이오 업계가 세계 시장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규제관리 역량과 규제지원서비스를 글로벌 수준으로 선진화하겠다”고 밝혔다.




※원문을 확인하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