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공지사항 전체

URL 주소복사

바이오헬스 산업의 허브, 연구중심병원과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손잡는다

바이오헬스 산업의 허브, 연구중심병원과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손잡는다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4-25 조회수 3,676
출처 보건복지부
원문링크 http://www.mohw.go.kr/front_new/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39321
첨부파일

바이오헬스 산업의 허브, 연구중심병원과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손잡는다
- 연구중심병원 관계자 대구·오송 첨복단지 방문 간담회 개최 -


□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연구중심병원과 첨단의료복합단지 간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신약과 첨단 의료기기 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ㅇ 4월25일(화) 연구중심병원 관계자*를 대구․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에 초청하여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 10개 연구중심병원의 연구부원장 등 20여명
 ㅇ 이 날 간담회에서는 첨단의료복합단지가 보유한 시설․장비 등 핵심연구 인프라와 인력을 소개하고, 연구중심병원과 첨단의료복합단지 간 협업 사례를 공유했다.


□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연구자와 기업이 신약 후보물질 검증, 의료기기 시제품 제작 등을 할 수 있는 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고<붙임4 참조>,
 ㅇ 연구중심병원에는 진료 경험을 토대로 기술자문․연구기획을 지원할 수 있는 우수 인재와 임상시험센터․인체유래물은행 등의 인프라가 있다<붙임3 참조>.
 ㅇ 이를 잘 연계할 경우 연구중심병원과 첨단의료복합단지만이 아니라 연구자․벤처기업 등 산업 전체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 현재 진행되고 있는 협업 우수사례로, 먼저 연구자․기업이 개발한 우수 기술이 의료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ㅇ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하 대구첨복재단)은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2015년부터 중소 의료기기 기업의 제품이 실용화될 수 있도록 “병원-지원기관 연계 R&D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 의료기기의 실제 수요자인 의사들이 제품 개발 방향에 대해 컨설팅을 하고 대구첨복재단이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평소 의사를 만나기 어려운 중소기업의 만족도가 높다.
     * (예) N사의 “자궁경부암 원출 수술 후 환부보호용 캡”: 현장 수요 컨설팅을 통해 제품 디자인․기능을 대폭 개선하여 임상시험 진행 중, 경쟁 제품이 없어 상용화될 경우 국내 매출 200억원 기대
 ㅇ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하 오송첨복재단)은 “협력기관 연계형 첨단의료제품 공동연구개발지원 사업”을 통해 서울대병원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 오송첨복재단의 실험동물센터와 병원의 임상자문 네트워크 등의 인프라를 연계하여, 연구자․기업이 신약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노인성(퇴행성) 질환에 대하여 동물모델 등을 만들고, 해당 물질이 질환에 유효한지를 평가하는 체계를 구축해 연구자․기업에게 서비스 제공 예정


□ 이와 함께 기관 간 공동연구도 활발하게 진행하면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ㅇ 그 예로, 경북대병원은 대구첨복단지 내에 현지랩(Site Lab)을 구축하여 산․학․연․병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 연구중심병원 육성(R&D) 사업도 대구첨복재단과 공동으로 진행하면서 2016년 우수한 고지혈증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하여 특허를 출원하였다.
     * LDL 콜레스테롤(건강에 유해)의 감소뿐 아니라 HDL 콜레스테롤(유해 콜레스테롤를 제거하여 건강에 유익)을 높이는 새로운 기전의 약물
 ㅇ 고대안암병원은 오송첨복재단과 함께 복강경 수술장비를 개발하고 2016년 ㈜인텍플러스에 기술이전을 하였으며, 내시경 및 복강경 수술용 렌즈 청결유지 부착장치도 개발하였다.


□ 이 날 간담회에서는 연구중심병원 관계자들이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연구시설과 장비 등을 둘러보면서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
 ㅇ 협력방안으로는 △첨단의료복합단지와 연구중심병원의 인프라를 연계한 보건의료 연구자․기업 지원 강화, △창업기업과 기술사업화를 위한 공동 지원, △공동 연구사업 발굴 및 연구인력 교류,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시설․장비 공동 활용, 연구개발정보 공유 등이 제시되었다.


□ 간담회에 참석한 양성일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다가오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창의적․도전적 아이디어가 실용화될 수 있는 혁신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ㅇ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우수한 연구시설․장비와 연구중심병원에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인력․노하우․정보가 결합하면 글로벌 신약․의료기기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1> 연구중심병원 관계자 첨복단지 방문 간담회 개요
<붙임2> 연구중심병원과 첨복재단 협력사례
<붙임3> 연구중심병원 개요
<붙임4> 첨단의료복합단지 사업 개요




※원문을 확인하시려면 아래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