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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치과용품 전시회 Denta 참관기

루마니아 치과용품 전시회 Denta 참관기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1-02 조회수 3,689
출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원문링크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9581&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

 □ 전시회 개요

 

전시회

   

전시회

DENTA II Dentistry and dental technologies exhibition in Romania

개최기간

2019 12 5 12 7

시간

오전 10 오후 6

주최기관

Romexpo, CCIR (루마니아 상공회의소)

개최도시

부쿠레슈티

홈페이지

www.denta.ro

참가 기업

150

산업분야

Dentistry and Dental Technologies

최초 개최연도

1999 ( 2회 개최)

  

 루마니아의 치과용품 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양질의 치과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현지 치과들은 서비스 개선을 위해 새로운 장비를 도입하고, 각종 교육을 수강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Denta 전시회는 루마니아내 가장 큰 규모의 치과전시회로, 제조 및 유통분야의 다양한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2회 개최됨. 상반기 전시회는 의료장비 전시회인 ROMMEDICA와 병행하여 더 큰 규모로 개최되고, 하반기 전시회는 치과용품 단독으로 진행되는데, 일반적으로 하반기 전시회에서 더 많은 치과용품 업체들을 찾아볼 수 있음.


 ○ 금번 전시회로 Denta 40회차를 맞았으며, 전시회의 규모가 해마다 커지고 다채로워져 올해는 1,300평방미터 공간에 150개 업체가 참여함.


 ○ 참가국은 루마니아, 파키스탄,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중국, 포르투갈, 한국, 이스라엘, 싱가포르, 카메룬, 콩고, 태국, 헝가리, 불가리아.

 

 ○ 한국 기업은 M, N사 등이 현지 파트너사를 통해 전시회에 참여함. 

  

전시회장 전경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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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부쿠레슈티 무역관 촬영

 

□ 전시 품목


 ○ 치과 진료소 장비

  1.1 Equipment

  1.2 Instruments

  1.3 Accessories

  1.4 Materials

  1.5 Chemical-pharmaceutical products

  1.6 Specific protection medical supplies (gloves, gowns, nasal masks, bones, bandages, etc.)


 ○ 치과 연구소 장비

  2.1 Equipment

  2.2 Installations

  2.3 Materials

  2.4 Instruments

  2.5 Specific protection medical supplies (gloves, gowns,Nasal masks, bones, bandages, etc.)

 

 ○ 구강청결제품 예방제품

  3.1 Oral hygiene

  3.2 Fluoride

  3.3 Specific nutrition (for dental health)

  3.4 Other products for professional teeth whitening

 

 ○ 위생 안전제품

  4.1 Skin disinfection products

  4.2 Disinfection and sterilization products

  4.3 Surface care products

  4.4 Other (devices for ionization, conditioning,Humidification, air cleaning)

 

 ○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조직관리

  5.1 Service for equipment

  5.2 Client data processing systems

  5.3 Organization systems for clinics and dental laboratories

  5.4 Media, advertising, specialty literature

  5.5 Delivery systems for clients

  5.6 Insurance companies

  5.7 Cabinets and dental clinics designers

  5.8 Cleaning services for cabinets and dental clinics

  5.9 Associations in the field

 

- 자세한 목록은 링크 참조: https://www.denta.ro/en/catalogue/

 

인터뷰


 ○ 참가업체 G(인터뷰 : 영업부장 V)


  Q. 주요 취급품목은?

  A. 현재 치과용품 및 기자재, 임플란트를 수입하여 루마니아와 몰다비아에 유통하고있음.


  Q. 연간 수입액은?

  A. 총 수입액은 연간 약 300만 유로 규모임. 주요 수입국은 이스라엘, 이탈리아, 독일, 그리고 한국임.


  Q. 현재 한국 수입품목은?

  A. 한국에선 치과용품 및 임플란트를 D, P사에서 수입중이며, 민간의료원과 공영의료원 모두에 공급중임.


  Q. 최근 치과용품과 임플란트 시장의 수요 동향은 어떻게되는지?

  A. 치과용품의 전반적 수요는 증가세임. 다수 의료원이 새로 개원했으며, 소득수준이 증가하며 국민의 치위생에 대한 관심도 크게 늘 어났기 때문.


  Q. 현재 치과용품/ 임플란트 시장의 경쟁수준은 어떤지?

  A. 전반적으로 경쟁이 치열한데, 특히 임플란트 분야의 경쟁이 매우 치열함. 수요는 증가하고 시장가는 연이어 하락하는 상황. 전체 시장에서 한국 제품이 50%의 지분을 차지하며, 중간 가격대를 장악하고있음. 특히 2005년 현지에 진출한 한국의 M사가 TV광고 등 전폭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고있음.


  Q. 시장의 귀추에 대한 의견은?

  A. 당분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아직 신규업체가 진출할 기회도 있다고 생각함. 현지 세일즈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경쟁력과 마케팅임.





 

 G사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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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부쿠레슈티 무역관 촬영

 

  G사 부스내 한국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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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부쿠레슈티 무역관 촬영


  

 ○ 참가업체 I(인터뷰 : 대표 P)


  Q. 주요 취급품목은?

  A. 현재 치과용품, 기자재, 임플란트류를 수입하고 있음.


  Q. 루마니아 치과장비 시장 전망은?

  A. 전반적인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임. 본사도 이에 힘입어 작년 및 금년도 매출이 상승함.


  Q. 주요 수입국은? 한국에서 수입을 고려하고 있는지?

  A. 현재 독일, 이탈리아, 터키에서 수입중이고, 한국 공급사와 계약도 협의중임. , 협의중인 공급사들이 다소 공격적인 공급정책으로 높은 MOQ를 제시하고 있음. 계속 한국 업체들을 몰색할 예정이며, 협업제의는 언제든 환영임.


  Q. 루마니아 치과용품 시장의 주된 홍보채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A. 치과의사들을 초빙하여 세미나, 혹은 강연을 여는 것이 효과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함. 소모품이나 장비류는 무료샘플을 제공하여 직접 사용해보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함.

 

I사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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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부쿠레슈티 무역관 촬영



□ 시사점


 ○  소득수준 증가에 따른 현지인들의 구강청결에 관심이 높아 지고 있고 루마니아에 15,000개의 치과 클리닉이 존재하는 등 치과관련 시장은 성장하고 있음


 ○  치과 장비(드릴, 의자, 엑스레이 등)의 수입은 독일(25%), 핀란드(20%), 중국(10%) 순으로 많았고, 전체 치과용품 수입은 독일(35%), 이탈리아(10%), 한국(10%) 순으로 많음.


 ○  한국산 치과용품은 현지에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한국 업체의 진출이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임플란트 분야의 성과가 돋보임. 한국 업체의 현지 임플란트 시장 점유율이 50%에 달하는데 이는 한국 제품이 이스라엘 제품보단 비싸지만, 독일 및 이탈리아 제품보단 저렴하면서 우수한 품질을 갖고 있어, 가격대비 품질이 가장 뛰어나다고 평가받기 때문임. 또한 TV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현지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고 함


 ○  성장하고 있는 루마니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CE인증 취득 등 EU지침 준수가 선행되어야 하고 현지 치과의들과 많은 교류를 맺고 있는 역량있는 파트너사를 찾는 것이 중요함. 또한 파트너가 불가리아, 체코, 몰도바 등 주변국에 유통망을 갖고 있다면 루마니아를 거점삼아 발칸반도 등 동유럽 시장으로의 확장도 노려볼 수 있을 것임.



자료원: ROMEXPO, KOTRA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