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

home 알림마당 기관별 공지사항 전체

URL 주소복사

감염병 세계적 대유행(팬데믹) 시대, 재활을 위한 새로운 도약

감염병 세계적 대유행(팬데믹) 시대, 재활을 위한 새로운 도약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10-20 조회수 1,461
출처 보건복지부
원문링크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68206
첨부파일

감염병 세계적 대유행(팬데믹) 시대, 재활을 위한 새로운 도약  
- 2021 재활연구개발 학술토론회(심포지엄) 개최(10.21.) -

□ 국립재활원(원장 이범석)은 10월 21일(목) 오후 1시 30분에 ‘감염병 세계적 대유행(팬데믹, Pandemic) 시대, 재활을 위한 새로운 도약’을 주제로「2021 재활연구개발 학술토론회(‘이하 심포지엄’)」를 화상 토론회*로 개최한다.

     * 유튜브 실시간 방송 : https://www.youtube.com/watch?v=fK88mJNvZUc

 ㅇ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에서 준비한 이번 학술토론회는 올해로 4회차를 맞이하며, 국내 임상재활분야의 전문가와 보건의료관계자들이 참여하여 국립재활원 재활연구개발지원사업의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앞으로의 연구방향 등 다양한 정보를 교류할 예정이다.

        * (1차) ’임상재활연구개발의 미래‘를 주제로 개최 (2018년 10월 24일)
        * (2차) ‘재활연구개발의 임상적 활용‘을 주제로 개최 (2019년 10월 14일)
   * (3차) ‘재활의료기술의 지역사회 연계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개최 (2020년 9월 25일)
       
 ㅇ 이번 심포지엄은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비대면 상황의 지속으로 인해 고령자 및 장애인에 대한 재활 공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재활연구개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감염병 세계적 대유행(’이하 팬데믹’) 시대에 맞는 재활연구 동향을 파악하고자 개최하는 것이다.   

□ 심포지엄에서는 국립재활원 이범석 원장의 인사말씀, 보건복지부 정윤순 첨단의료지원관의 축사, 국립재활원 임상재활연구과 권효순 과장의 재활연구개발지원사업 소개에 이어, 두 차례의 분과(세션)에서 기조연설과 우수 연구성과 발표, 토론이 연달아 진행될 예정이다.

□ 첫 번째 기조연설에 나선 영국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교 정형수 교수는 ‘팬데믹 시대와 장애인 재활’이라는 주제로 ‘가상현실 기반 재활훈련 동향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재활연구’를 소개하고, 장애인 재활을 위해 가상현실, 메타버스 등 비대면을 지원하는 재활기술의 활용방안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제언한다.

ㅇ 이어서 ‘장애유형별 지역사회 비대면 건강보건관리서비스 제공방안 연구’(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임재영 교수), ‘장애인을 위한 케어기버(caregiver) 표준 교육프로그램 및 플랫폼 개발’(건국대학교병원 이종민 교수), ‘2030년 삶의 질 기술을 통해 달라지는 장애인과 노인의 미래비전 시나리오 개발’(홍익대학교 구유리 교수) 등 팬데믹 관련 재활연구개발지원사업의 우수 연구성과를 발표한다.

ㅇ 이어지는 토론 시간(세션)에서는 국립재활원 김완호 재활병원부장의 주재로 기조연설자와 발표자에 대한 질의응답과 팬데믹 시대의 재활연구 방향에 대한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 두 번째 기조연설에 나선 아주대학교 박래웅 교수는 ‘데이터 기반 맞춤형 재활연구’ 이라는 주제로 ‘바이오 헬스 빅데이터 연구서비스 구현’을 발표하고, 보건, 복지 및 연구현장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데이터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ㅇ 기조연설에 이어 재활연구개발지원사업에서 수행한 ‘사물인터넷(IoT) 기반 보건전문가-장애인-보호자 3자간 건강정보 공유 플랫폼 개발 연구’(서울대학교 김주한 교수), ‘척수손상환자의 골다공증 검사 및 진단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국립재활원 김온유 척수손상재활과장), ‘장애 아동의 건강과 삶의 질 증진을 위한 재활 서비스체계 구축 연구’(전남대학교병원 송민근 교수) 등 데이터 활용관련 우수성과를 공유한다.
 
 ㅇ 또한 마지막 토론 시간(세션)에는 연세대학교 김덕용 교수의 주재로 데이터기반 맞춤형 재활연구에 대한 우수사례 성과에 대해 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 이범석 원장은 “이번 학술토론회를 계기로 그간의 연구 성과와 더불어 재활 분야의 연구진이 함께 팬데믹 시대에도 재활의료 및 서비스가 지속될 수 있도록 다양한 재활연구 주제 발굴 및 연구지원을 강화해 나가는 장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 2021 재활연구개발 학술토론회(심포지엄)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