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업홍보관

[별별인터뷰] 드러그 리포지셔닝으로 항암제 개발! 브이에스팜텍 박신영 대표

[별별인터뷰] 드러그 리포지셔닝으로 항암제 개발! 브이에스팜텍 박신영 대표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대표이미지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28 조회수 2,676
kbic_별별인터뷰썸네일_브이에스팜텍.png

드러그 리포지셔닝을 활용한 항암제를 개발하는 브이에스팜텍 박신영 대표

드러그 리포지셔닝이란?

"혹시 발모제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머리카락이 나는 약. 아니면 비아그라에 대해서는 들어보셨죠? 그런 의약품들은 기존에 쓰이고 있는 의약품들을 다른 용도로 바꾼 거에요. 쉽게 말씀드리면 발모제같은 경우에는 원래 고혈압 약입니다. 그것을 저용량으로 양을 작게 만들어서 조금만 먹었더니 털이 머리에서 자라는 현상을 발견하고는, 그러한 용도로 더 개발을 하게 된 것이죠. 기존에 쓰였던 약품의 경우 안전하다는 것이 증명돼 있기 때문에, 그런 약물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드러그 리포지셔닝입니다."


앞으로의 개발 방향

[용량을 줄여서 투약] 개발 방향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우선은 기존의 (안정성이 입증된) 의약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하지만 이를 더욱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용량을 줄이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쓰이고 있는 약품의 용량을 줄여서 투약했을 때, 방사능 효과가 더욱 늘어나게 된다면’ 이라는 가정을 하고 개발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이고요.

[항암제로 활용] 두 번째로는 이 상태에서 개발이 완료됐을 때, 방사선 치료 효과를 증대시키는 용도 이외에도, 항암제로서. 암환자들을 대상으로 항암효과가 더 증대되는 것을 발견하였기 때문에 이것을 다음으로 연구하는 것을 두 번째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의약품의 구조 변경] 세 번째는 해당 의약품, 저희가 개발하려고 하는 의약품의 구조를 좀 더 작게 만들거나 해서 효과를 더 증대시키는 것을 세 번째 단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방사선 의약품과 함께 투여] 네 번째는 방사선 의약품이라고 해서 현재 쓰이는 방사선 치료 말고 방사선 의약품을 체내 주입하는 치료 방법이 있는데, 이 방사선 의약품과의 콜라보. 즉 함께 사용하여서 특정 위치에 있는 암에 대한 항암 효과도 증대시킬 수 있는 의약품을 만드는 것이 다음 목표입니다.

[항암제 개발] 마지막 최종 목표는 항암제를 개발하는 회사가 되는 것입니다.


[인터뷰 영상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