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제조 정보

home > 글로벌제약산업정보> 의약품 시장정보> 제조 정보

글자크기

과기정통부, 연구장비 공동활용 전문시설 조성 추진

과기정통부, 연구장비 공동활용 전문시설 조성 추진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출처,원문,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7-15 조회수 1,907
국가정보 아시아>대한민국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문 https://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2081563
첨부파일

과기정통부, 연구장비 공동활용 전문시설 조성 추진

- 4개 핵심연구지원시설(Core-Facility) 조성 대상 선정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연구실별로 흩어져 따로 사용하던 기존 연구장비를 특화된 연구분야별로 한 곳에 모아 전문적으로공동활용하는 핵심연구지원시설* 조성을 추진한다. * Core-Facility

 

ㅇ 지난해 시범사업 이후 올해 본사업으로 추진되는 핵심연구지원시설 조성 사업은 그 동안 출연연 등의 공공기관에 구축된 고가 연구장비들의 공동활용을 촉진하고자 추진되는 사업이다.

 

-단순히 장비를 한곳에 모아 공동활용하는 것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 특정 연구분야의 장비들을 집적화하고 전문인력에 의해 양질의 연구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시설을 조성하고자 한다.

 

-공고를 통해 최종적으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차세대 ICT융합집적화센터), 한국과학기술원(바이오코어센터), 한국과학기술연구원(바이오이미징 연계분석 지원 플랫폼 핵심시설), 한국화학연구원(화학물질·제품 환경규제대응 종합분석플랫폼)의 총 4개 시설이 선정되었다.

 

□ 과기정통부는 기존 장비를 핵심연구지원시설로 옮기고 설치하는 데 소요되는 시설조성비용과 연구장비 유지·보수비, 장비전담인력 인건비 등 시설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3년간 지원한다.

 

더불어, 시설이 안정적으로 운영되어 향후 3년 후에는 자립할 수 있도록, 사업 초기단계에 시설·장비 운영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컨설팅단을 구성하여 밀착 지원하고,

 

-핵심연구지원시설에 모인 연구장비들은 ZEUS* 장비 예약서비스를 통해 기관 외부 연구자들도 공동활용 할 수 있도록 실시간 예약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이다.

*(ZEUS) 연구 장비를 의무 등록하는 장비활용종합포털로 장비 활용 예약 기능 제공

 

또한, 핵심연구지원시설은 올해 9월부터 처음 시행되는 ‘연구시설·장비비 통합관리제*’를 필수도입하도록 하고 있다.

*연구과제 기간 내 적립한 유지보수비를 과제 종료 후에도 실제 장비 수리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

 

-이를 통해 정부의 지원 종료후에도 시설내 연구장비 유지·보수비의 재원확보가 용이해질 전망이다.

 

□ 선정된 4개 시설들은 연말까지 조성하고 시범운영기간을 거쳐 내년 중에 본격적으로 운영 및 대외개방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국가 R&D 예산으로 구축된 장비의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공공기관의 연구시설이 보유하고 있는 장비를 대내외에 개방함으로써 국가 R&D 혁신역량 향상에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촉매제가 되길 바란다.”며, “과기정통부에서는 앞으로도 연구장비의 공동활용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