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의약품 시장 현황

home > 글로벌제약산업정보> 의약품 시장정보> 의약품 시장 현황

글자크기

2021년 에티오피아 의약품 산업 정보

2021년 에티오피아 의약품 산업 정보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출처,원문,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9-08 조회수 1,670
국가정보 아프리카>에티오피아
출처 KOTRA
원문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4/globalBbsDataView.do?setIdx=403&dataIdx=189013&pageViewType=&column=&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

산업 특성


에티오피아 정부는 현재 보건 분야 예산을 늘려서 의료 시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있으며, 그 결과 의약 산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연간 1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의약 시장은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로는 공공의료 보장 확대, 감염성과 비감염성 질환에 대한 인식,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보건 인식 증가, 증가하는 중산층, 그리고 의료 보험에 대한 접근성 증가 등이 있다.


의료 서비스에 대한 대중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의약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수입 업체들이 필요한 제품 들을 기한에 맞춰서 수입했으나, 현재 외화 부족 사태로 인해 의약품 조차 제 때 수입이 안 되고 있다. 이러한 의약품 부족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는 ESPA (에티오피아 의약품 공급청)을 통해 국내 및 국제 입찰을 통하여 다양한 의약품을 수시로 구매한다. 구매 이후에 약품들을 각 지역에 분포되어있는 정부 약국 및 보건소에 약품을 공급한다. 하지만 정부 단독으로 이 모든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기에, 에티오피아 정부는 국내와 해외로 부터 제약 분야 투자자를 유치하려고 있다. 에티오피아내 제약 산업은 비교적 신생 산업이지만 정부는 단기간에 수입품을 국산품으로 대체해서 국가의 의약품 부족을 해결하고자 노력 중이다.


산업 정책과 규제


제약 산업은 국가 차원의 경제 개발 계획인 GTP II 에 포함된 분야이며, 주재국 정부는 의약품 생산 개발 및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국제기구 등과 함께 National Strategy and Plan of Action for Pharmaceutical Manufacturing Development in Ethiopia (2015–2025) (의약 분야의 국가 전략 및 실행 계획)를 마련, 추진 중이다. 주요 내용은 제약 분야의 투자기업 지원이다. 이 계획은 총 10가지 전략으로 세워져 있는데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 높은 품질의 국내 의약품 생산을 통해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GMP의 실행

- 국가 약물 통제 시스템 강화

-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서 가치 사슬 내 기업의 이동

- R&D 플랫폼 개발

- API(합성주원료) 1차 자원 및 기타 지원 산업 개발

- 적절한 교육과 훈련 시설을 통한 인력을 개발

- 제약 분야에 대해 외국인 투자 유치

- 수출 장려

- 최빈국 (LDC) 지위를 활용하여 현지에서 특허 제품의 생산

- 산업 단지 내 제약 센터의 개발


에티오피아의 의약품 산업 정책은 자유 시장 경제의 프레임 안에 있으며 현지 및 외국인 투자자가 모든 부문에 투자하도록 장려하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그 주요 목표는 수입 의약품의 대체, 수출 증대, 기술 이전 확대, 일자리 창출이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이를 위해 제약 산업에 특화된 Kilinto 산업 단지를 완공하여 운영 중이며, 제약 산업 투자 유치를 위해 Kilinto 산업단지 개발 회사에게는 15년 동안 소득세 면제, 산업 단지내 투자 기업에게는 8-10년 동안 소득세 면세, 수입 기계, 건축 자재, 원자재 및 예비 부품에 대한 관세 면제, 수출세 면세 등 다양한 재정적 인센티브와 함께 용이한 통관 서비스, 자금 송환 보장, 산업단지 개발자를 위한 무료 임대의 경우 60~80년, 입주 기업의 경우 할인된 임대율 적용 등 비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도 공공조달시 에티오피아내 제조 납품 기업에 대해 25% 가격 우대 및 30% 선불 지급, 장기 구매 보증 혜택, 의약품 등록 신속화 등의 현지 제조 산업 지원 정책도 내놓고 있다.


에티오피아 의약품  등록


에티오피아 식품 의약처(EFDA)에 따르면 모든 의약품 또는 장비는 등록 절차가 완료된 후에만 수입 할 수 있다. 약물 평가 및 등록의 작업은 임상 및 약물 정보 평가청과 EFDA가 담당한다. EFDA는 에티오피아로 수입되는 의약품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으며, EFDA에 의하면 의약품 제조사는 반드시 GMP 검사를 받아야 한다. Ethiopia의 GMP 검사 비용은 라인 당 $7,500이고 추가 라인의 경우 라인 당 $2,500이다. 제조사가 GMP 검사 인증서가 있는 경우 등록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데 $3500의 비용이 소요된다. 모든 결제는 미화로만 가능하다. 검사 완료 후 제품 등록을 위해서 현지 에이전트는 판매 계약을 제출하고 $50 을 납부해야 한다. 등록이 시작된 후 에이전트는 EFDA의 요청 시 공통 기술 문서 (Common Technical Documents)를 제출해야 한다. EFDA에 따르면 등록은 6개월이 걸린다고 하나, 실제로는 이보다 오래 걸린다. 주요 사유로는 제조업체가 GMP 및 WHO PQ 와 같은 문서를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거나 에이전트가 등록을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제 때 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주요 이슈


제약 산업은 에티오피아 발전에 기여할 큰 성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전반적인 인프라 부족 사태는 큰 장애물이 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이슈가 정부, 제약사, 수입기업, 유통기업 및 최종 소비자 등 모든 당사자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관련 기업 들에게 인터뷰한 결과 주재국 제조 업체가 직면하고 있는 이슈로는 외화 부족 / 외화 접근 제한, 높은 물류 비용, 인적 자원 제약, 전기 물 등 인프라 미비, 기술 부족, 원자재 공급 부족 및 공급 업체 부족 등이며, 민간 의약품 수입 업체가 직면하고 있는 이슈로는 의약품에 대한 수요 예측의 어려움, 외화 부족, 공급 변동성,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양의 의약품을 구매할 재정적 역량 부족, 긴급한 고객 주문에 대응할 역량 부족, ESLSE(에티오피아 독점 선사)에 의한 높은 제품 배송 비용 등을 들고 있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외화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왔지만 지속적인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 중앙은행은 최근 디아스포라 계좌(Diaspora Account)를 가진 수입 업자에게 우선 순위 제품 이외의 제품을 수입 금지하는 지침을 발표하였으며, 이는 우선 순위 품목에 해당되는 의약품에 외화 할당을 더 원활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의약품 수입기업 리스트


  1. - Zaf Pharmaceuticals

  2. - Beker PLC

  3. - Equatorial Business Group PLC

  4. - Medtech Ethiopia PLC

  5. - Caroga Pharma Ethiopia PLC

  6. - Mesroy International PLC

  7. - Badreg PLC

 

주요 제약사


No

공장의 이름

소유권 유형

제품의 유형

1

Addis Pharmaceutical Factory

공공-민간/해외

알약경구용 액체 (Syrup & liquid Suspensions), 연고앰플, Vilas, B-lactam, Dry Suspensions

2

East African Pharmaceuticals PLC

민간/해외

알약, Veterinary Bolus  파우더

3

Sino Ethiop Associate Africa PLC

합작 투자/

에티오피아-중국

 젤라틴 캡슐

4

Faws Pharmaceuticals PLC

민간/국내

인체 약물 / 액체 용량 형태 / 시럽

5

국립수의과학원

공공

수의학 백신

6

Julphar Pharmaceuticals PLC

합작 투자/

에티오피아-UAE

인체 약물

7

Pharmacure PLC

민간/해외

정맥 수액

8

Cadila Pharmaceuticals (Ethiopia) PLC

합작 투자/

에티오피아-인디아

인체 약물 (알약액체캡슐)

9

Ethiopian Pharmaceutical Manufacturing/ Meditech  Ethiopia

공공

인체 약물(알약항생제/주사제/앰플시럽연고, IV 수액경구용 분말)

10

RX AFRICA

민간/공유

인체 약물 (알약)

11

Medisol Pharmaceuticals

민간/국내

정맥 수액

12

Access Bio Inc. PLC

민간/해외

말라리아 신속 진단 키트

13

AMSHAJE

해외

실험 실용 진단 시약


자료 : EIC(투자청)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 SWOT 분석

 

강점

약점

- 의약품 제조업체를 위한 정부 지원

- 의약품 정부 조달 증가

- 정부가 설정한 전략적 개발 목표

- 인구 및 중산층의 성장과 증가

투자자 친화적인 정책 

- 제품 관련 문서의 품질안전  효율성을 평가하고 GMP 실행하기 위한 공공부문의 기술적 역량 부족
- 가격 민감도 높음
- 정책지침  계획의 이행에 대한 부적절한 후속 조치
- API 생산 역량 부족

기회

위협

- 제한된 현지 생산 역량으로 경쟁 부재

- 내수  AfCFTA 통해 확장되는 수출 시장

- 외화 할당시 의약품 우선시

- 의약품 수요 증가 및 의료 서비스 접근성 증가

- 제약 전문 산업 단지 육성

- 외화 부족, LC 개설 기간 지연

- 관료 주의로 의약품 제품 등록 기간 지연
운송  물류 비용 증가


 

 

  • external_image

     

시사점

 

Gez PharmaceuticalsGetaneh사에 따르면 ESPA 제시하는 유망한 제품들 말고도 호흡기심혈관당뇨병항감염제항레트로바이러스항말라리아항생제 (결핵 치료제)들이 유망한 의약품들이다. Zaf Pharmaceuticals 현재 의약품의 부족으로 인해 환자들이 현재 높은 위험에 처해 있으며,  특별히 당뇨병심장병신장그리고 다른 호흡기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심을 가진 투자자들에게 제공되는 많은 혜택들 말고도 추가적으로 노동력이 매우 싸다그렇기 때문에한국 투자자들이 제작 산업에 투자를   있다면에티오피아 뿐만 아니라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의 시장에 진출   있을 거다또한 그는 의약품 부족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다가갈  있다고 했다또한 EPSA 같은 공공 기관은 종종 많은 양의 의약품에 입찰하므로 현지 제조 업체에 좋은 기회가   있다.


진출 전략으로는 우선 수출을 통해 시장 가능성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의약품 등록을 위해서는 이를 대행할 현지 에이전트가 필요하므로 적절한 수입에이전트를 선정하여 수출을 통해 시장 반응을 일정 기간   본다다만 에티오피아는 가격이 구매시 주요한 요소이므로경쟁력 있는 가격 설정이 필수적이다만약 지속적으로 시장에서의 가능성이 확인되면단독 또는 현지 기업과의 합작 투자를 통한 현지 생산을 통해  적극적으로 시장을 공략하도록 한다.

 

자료 : 인터뷰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