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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친화제품, 서비스 판매자 표준 매뉴얼 개발 연구

고령친화제품, 서비스 판매자 표준 매뉴얼 개발 연구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7-09 조회수 7,803
첨부파일

0. 연구 요약

 

. 개요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3. 추진원칙


. 고령친화 제품서비스 시장현황 및 제도

1. 국내외 고령친화 제품·서비스 시장현황

(1) 국내 고령친화 제품·서비스 현황

(2) 해외 고령친화 제품·서비스 현황

2. 국내외 고령친화 제품·서비스 관련 법률 및 제도

(1) 국내 고령친화 제품·서비스 관련 법률 및 제도

(2) 해외 고령친화산업 관련 정책적 기반

3. 시사점


. 고령친화 제품서비스 판매자에 대한 이해

1. 고령친화 제품·서비스 판매자의 목적과 역할

2. 고령친화 제품·서비스 판매자의 기본자세

3. 고령친화 제품서비스 판매자와 고령자 고객 관계 형성의 중요성


. 고령친화 제품서비스의 선택 및 이용 방법

1 유니버설 디자인의 이해

2. 고령자 고객을 위한 매장 환경 이해

(1) 고령자 고객을 위한 매장환경 조성의 전반적 지침

(2) 매장 밖 환경 조성 지침

(3) 고령자 고객을 위한 접근성 및 내부 이동성 환경조성지침

(4) 고령자 고객을 위한 내부 안전 환경조성 지침

(5) 내부 환경 지침 편안함, 시각적·청각적 환경

3. 고령자 특성별 고령친화 제품서비스의 선택 및 이용방법

(1) 노화로 인한 고령자 특징

(2) 고령자 건강에 대한 특성

(3) 고령자 특성별 고령친화 제품서비스의 이용방법


. 판매자의 필수 역량

1. 고령자 심리이해를 통한 고객 유형별 진단 및 특성 분석

(1) 고령자 이해를 돕기 위한 기본적인 관점

(2) 고령자의 기능 변화와 심리

(3) 고령자의 생활 행동과 심리

(4) 고령자의 인간관계

(5) 고령자의 소비 욕구 및 패턴

(6) 고령자 심리이해를 통한 고객 유형별 특성

2. 고령자와의 커뮤니케이션

(1) 고령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필요성

(2) 고령자와의 커뮤니케이션

(3) 고령자를 배려한 올바른 의사소통 방법

(4) 고령자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

(5) 고령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접근 방법

3. 고령자 고객을 위한 비즈니스 매너와 응대 방법

(1) 판매자 성향 자가점검

(2) 고령자에 대한 기본자세

(3) 올바른 비즈니스 매너

(4) 고령자와의 응대방법

(5) 불만고객에 대한 대응방법

4. 고령자 고객을 위한 서비스 전략

(1) 장기적 관계를 위한 고령자 고객 관리

(2) 서비스 실패 시 관계 회복 방법

(3) 단계별 고객응대 스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