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home > 소식> 공지사항

글자크기

인공지능(AI)대학원 2곳 추가 선정

인공지능(AI)대학원 2곳 추가 선정 :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출처,원문, 첨부파일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9-29 조회수 2,130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문 https://www.msit.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2215888
첨부파일

인공지능(AI)대학원 2곳(포항공대, 광주과기원) 추가 선정

- 올해 3개를 포함하여 내년 봄학기에 AI 대학원 5곳 운영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AI) 분야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AI 대학원으로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광주과학기술원(GIST)을 추가 선정했다고 밝혔다.

 

ㅇ 과기정통부는 국내 AI 분야 고급인재를 양성하여 시장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올해 9월 3개(한국과학기술원, 고려대, 성균관대) AI 대학원 지원에 이어 추가 예산(추경)을 확보하여 2개 대학을 추가 선정하였다.

* 선정된 대학은 금년에 10억원을 시작으로 내년부터는 연간 20억원씩 5년간 90억원을 지원받고, 향후 평가를 통해 최대 5년(3+2년)동안 추가로 지원(총 10년간 190억원)

 

ㅇ 이번에 선정된 대학은 올해 하반기에 신입생을 모집하고 대학원 준비를 통해 내년 봄학기(3월)부터 학과를 개설할 예정이다.

 

□ AI 대학원은 AI 핵심(Core) 지식과 융합 역량(AI+X)을 갖춘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AI 기초, 핵심이론 및 심화, 응용연구 및 프로젝트, 최신 기술 특론 등 AI 특화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7명 이상의 전임교원을 확보하여야 한다.

 

ㅇ 또한, 다수의 국내·외 기업 및 연구소와 산학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세계 최고 수준의 AI 핵심 원천 기술력을 빠르게 확보하기 위해 해외 유수 대학들과 학술 교류 및 공동연구도 추진한다.

 

□ 포항공과대학교는 AI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 연구, 산학협력 기관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23년까지 전임교원 26명(현재 11명)을 확충하고 AI 핵심 3개 분야(미디어 AI, 데이터 AI, AI 이론) 및 9대 융합*(AI+X) 연구를 통해 AI 핵심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 바이오신약, 에너지, 제조, 로보틱스, 3차원 가상현실 등 9대 분야 중심

 

ㅇ 아울러, 포항에 조성되는 포스코-지곡 벤처밸리와 판교소재 포스텍 정보통신연구소에 창업을 지원하는 AI 벤처 생태계도 조성한다.

 

□ 광주과학기술원은 산업밀착형 글로벌 AI 혁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증 데이터와 인프라에 기반한 AI SW/HW 핵심-심화학습(1~3년차), 기술실증-창업지향의 현장연구(4~5년차) 등을 수행하는 전주기형 5년 석박사통합과정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ㅇ 또한, 대학 산하 AI 연구소, SW 교육센터, 과학기술응용연구단 등과 협력을 통해 대학 내에 AI 연구문화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 AI 대학원 선정대학 학생정원 및 교원 확충 계획(안) >

구 분

포항공과대학교

광주과학기술원

학생정원(신입생 기준)

50(석사30명, 박사20명)

50(석박사통합)

교원 충원계획(안)

(‘19) 11명 → (‘23) 26명

(‘19) 8명 → (‘23) 12명

 

□ 과기정통부 민원기 제2차관은 “AI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전문인력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ㅇ 또한, “이번 AI 대학원 공모 사업을 통해 많은 대학들의 AI 인재양성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라면서, “정부도 최고급 AI 인재 육성을 위해 AI 관련 대학원 프로그램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